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자전거 라이딩하시는 분들 중 자전거 물통 거치대(케이지)에 원통형 스피커를 장착 후 음악을 크게 틀고 지나가는 경우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그 스피커가 JBL FLIP 시리즈일 확률이 높습니다(JBL FLIP5가 2019년 12월 기준 최신 제품임.). 지금껏 카피 제품들이 몇 종 나왔는데, 배터리타임이 짧거나 / 소리 출력이 낮거나 / 사운드 밸런스가 틀어진 경우가 많아서, 현재 아웃도어용 블루투스 스피커는 JBL 브랜드가 자리를 굳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JBL이 원통형 스피커를 비교적 쉽게 접근 가능한 가격대에서 성공시킨 후 10만원대~60만원대까지 원통형 스피커 제품군을 확장했는데, 적당한 사이즈와 가격대의 JBL Pulse, JBL FLIP 시리즈는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JBL Pulse는 LED 표면 조명과 통화용 마이크가 있지만 자전거 물통 케이지보다는 굵어서 캠핑용으로 적당하고, JBL FLIP 시리즈는 표면에 LED 조명이 없지만 자전거 물통 거치대에 딱 맞는 텀블러스피커로서 자전거용 스피커로 쓰기에 딱 좋지요. 참고로 일반적인 자전거 물통 케이지의 지름은 약 70mm 정도 됩니다.
JBL이 하만 그룹의 산하 브랜드였고 삼성이 하만 그룹을 인수했기 때문에, 현재는 삼성 홈페이지에서 JBL 브랜드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라인업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고요,
https://www.samsung.com/sec/harman-life-style-audio/all-harman-life-style-audio/?speaker+jbl
저는 그동안 카카오미니, 아이뮤즈 H2 같은 실내용 블루투스 스피커만 만져봤는데 , 출력이 작아서 아쉬움을 느끼던 중에 아웃도어용 블루투스 무선 스피커 JBL FLIP5 제품을 사용해보게 됐습니다. 20W의 큰 출력, IPX7 수준의 방수 등급, 강조된 저음이 외부 소음을 극복하는 점, 12시간 배터리, 파티부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스피커들끼리 무선 연결 가능한 점, USB 타입C 충전포트 등등 실사용시 부족함을 느끼기 힘든 스펙이라고 생각합니다.
JBL FLIP5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블루투스 버전 : 4.2 (최신 제품인데도 블루투스 5.0이 아니네요.)
- 프로파일 : A2DP(오디오 재생에 쓰임), AVRCP v1.6(제품 컨트롤에 쓰임)
(스마트폰/태블릿에 많이 쓰이는 블루투스 프로파일)
- 출력 : 최대 20 W
- 드라이버 크기 : 와이드 드라이버 (80 X 44 mm)
- 드라이버 타입 : 레이스트랙 드라이버
- 주파수 응답 : 65 Hz ~ 20 kHz
- 멀티 스피커 연결 : Partyboost 지원(Stereo 및 다수 Partyboost 지원 스피커 연결 가능)
- 방수 : IPX7 (1 m 물 속에서 30분간 일시 보호)
- 구성품 : Flip 5 1대, C타입 USB 케이블, 퀵가이드
- 배터리 : 4,800 mAh 충전식 (5V 3A 충전기로 2시간 30분 완충)
- 크기 : 181 x 69 x 74 mm
- 제조국가 : 중국
- 출시년월 : 2019년 10월
- A/S 책임자와 전화번호 : 하만오디오 전문 서비스 센터 02-553-3494 / 삼성전자 서비스 1588-3366 (서비스 접수 가능)
- 결함·하자 등에 따른 소비자 피해에 대해서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소비자기본법 제16조)에 따라 보상 가능
배터리로 작동시키니까 액티브 스피커라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레이스트랙 드라이버"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삼성 홈페이지의 JBL FLIP 5 제품 설명 페이지에 나온 렌더링 사진을 보면 쉽게 이해되실 것 같아서 퍼왔습니다.
▲ 진동판이 육상 경기장 트랙처럼 생겼죠? 다만 진동판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이 단점.
JBL FLIP3나 JBL FLIP4는 동그란 진동판 2개가 나란히 붙은 듀얼모노 스피커인데, 아래의 분해 영상에서 FLIP5와 FLIP4의 진동판 모양 차이를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겁니다.
▲ JBL FLIP 5 / JBL FLIP 4 분해 방법 설명 동영상(disassembly, teardown)
각설하고, 사용기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 방수 스피커라는 특징이 잘 전달되는 포장입니다.
▲ 구성품입니다. 스티로폼 재질의 보관용 케이스를 함께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캐링케이스로 쓰기엔 부피가 큰 것 같습니다.
▲ 번들 USB케이블이 좋은 게 들어있습니다. 충전기 연결 쪽도 방향 안 가리는 양면 커넥터를 달아줬네요.
▲ 퀵 스타트 가이드(QSG)의 설명이 무척 좋았습니다. 설명서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 재생버튼으로 다음곡 넘기는 법, 파티부스트 연결법, 배터리 잔량 확인법 등등~)
사진으로 올리면 지루할 것 같아 PDF파일로 올립니다.
(출처 : https://www.jbl.com 북미 지역 사이트)
▲ 스트랩이 달려 있었습니다. 손목에 걸고 다니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
▲ 스트랩 연결부 옆쪽에 전원버튼 /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 / 배터리 게이지 LED / 충전단자가 나란히 있습니다.
▲ 그릴 망 부분에 재생&다음곡 넘기기 / 볼륨 업 / 볼륨 다운 / 파티부스트 연결 버튼이 있고요.
▲ 500ml짜리 보틀과 크기 비교를 해봤습니다. 텀블러 사이즈와 거의 같습니다.
▲ 1m 깊이의 물에서 30분 이내로 일시 보호한다는 IPX7등급 방수 기능을 실험해보고 싶어서 물을 뭍혀봤는데, 커버에 발수코팅이 되어 있는지 물이 방울 형태로 구르더군요. 툭툭 털어내니까 사진처럼 멀쩡합니다.
JBL FLIP5 음질 소감은?
헤드폰의 진동판 지름이 커지면 공간감과 저음 재생 특성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저는 소니 MA900처럼 진동판 크기가 50mm를 넘어가는 헤드폰을 아주 좋아합니다.
JBL FLIP5는 80mm X 44 mm 규격의 진동판 하나(풀레인지 드라이버)로 전 대역을 커버하는데요(사진은 위에서 보셨으니 생략), JBL FLIP3이나 FLIP4 같은 전작들보다 진동판 면적이 넓어지고 출력도 올라갔기 때문에 저음 성분이 많고 강할 수밖에 없습니다. 깊게 부웅~ 하고 깔리는 저음은 상당히 맛깔스러운데 드럼 킥처럼 턱턱 때리는 저음은 거북할 정도로 강하더군요.
(이미지 출처 : 제품 홈페이지)
저음이 두드러지는 JBL 특유의 성향에 이런 사운드 특징까지 더해진 것인데, 오히려 아웃도어에서는 이게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왜냐하면 야외에는 저음 성분의 소음이 의외로 많은데(예 : 자동차 소리, 바람 소리), 스피커에서 나오는 많은 저음이 주변 소음에 일부 상쇄(마스킹)되고 적당한 양만 남아서 귀에 도달하거든요. 고음은 직진성이 좋으니까 야외 소음에 영향을 덜 받고. 결국 밸런스가 좋게 들리는 것이죠.
실내에서는 저음이 마스킹되지 않을테니, 킥드럼 소리가 작고 베이스가 맛깔나게 깔리는 스타일의 음악을 틀어보면 상당히 만족스러우실 겁니다. 나얼, 잉거 마리, 서영은 초기 음반, 성시경 등의 발라드/재즈 음반을 JBL FLIP5 스피커로 들어보시길 권하고 싶네요. 만약 매장용 스피커(카페 스피커)로 JBL FLIP 5를 활용하고자 하신다면 위치 선정을 잘 해야 소리 밸런스가 안 무너질 것 같고요. (디자인 중요하게 보시는 사장님이라면 무조건 마샬 스피커로 가실테지만...)
만약 실내용 스피커로 쓸 계획인데 발라드·재즈 용으로 한정짓는 게 싫고 평탄한 소리 특성을 원한다? 그러면 EQ질 하셔야죠(모니터링 스피커로 써봅시다!). 파라메트릭 EQ 쓸 수 있는 환경이면 그걸 쓰는 게 제일 좋고, 5밴드/10밴드 EQ라도 쓸 수 있다면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셔서 조정하면 되겠습니다.
※ 3밴드 7밴드 EQ나 파라메트릭 EQ를 쓰고자 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user/dohunaack/search?query=eq
그래서, JBL FLIP 5 좋아?
작은 크기, 큰 출력, 충전단자 편의성, 고속 충전, 방수(덮개가 없다!). 신경 쓰이는 부분이 딱히 없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마음에 들고, 주변에서 아웃도어용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해달라고 하면 JBL 블루투스 스피커 라인업 중에서 이 모델을 편하게 권해드릴 계획입니다.
소리는... 음... 평탄하고 명료한 좋아하시면 EQ를 쓸 수 있는 환경을 반드시 갖추셔야 할 것 같고, 베이스와 큰 소리를 우선시한다면 아주 만족하실 것 같네요.
편하게 막 굴려도 되는 전자제품을 처음 만져보는데, 마음이 굉장히 편하네요. 맥북 스피커가 잘 망가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지지직 찢어지는 소리), 컴퓨터 수리 업체를 방문하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JBL FLIP 5를 사서 맥북용 블루투스 스피커로 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맥북 쓰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이폰도 같이 쓰실테니, 아이폰에도 물려서 쓰면 좋을 듯하고요.
블루투스이어폰을 쓰시는 분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는데 저는 무선이어폰을 싫어해서 그런지 얼떨결에 좋은 블루투스 무선 스피커를 쓰게 됐네요.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제품 정보를 더 찾아보세요. 참고로 요즘 쿠팡이 가격비교 사이트보다 가격을 더 낮추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변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사비망고 Artview QHD 130 여인2 - 레티나 터치 휴대용 모니터 후기 (2) | 2020.02.27 |
---|---|
아이폰 통화 녹음 100% 성공하는 2가지 방법(솔루션) (2) | 2019.05.12 |
AVerMedia AM133 마이크 체험기 : 숨어있는 스펙을 계산해보고... (2) | 2019.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