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L 형광등을 쓰다가 번개표 LED 방등 30W-D 모델로 자가교체 했었는데, 한꺼번에 구매했던 3개 중에서 1개가 2년을 못넘기고 사망하였습니다. 1개당 6천원쯤 주고 샀던 것 같은데, 가격 생각하면 그러려니 해야 되나 싶고... 그렇습니다.

 

LED 전등도 수명을 다하면 검게 그을린 흔적이 보이더군요.

 

주광색 LED의 색상 특성 때문인지 사람 피부가 시체 색감처럼 희멀겋게 보이는 것 때문에 속앓이를 했었는데, 이참에 잘됐다 싶어 연색성(CRI) 스펙 90이 넘는 LED 전등은 저렴한 것이 없는지 찾아봤습니다.
(사실, 이 문제때문에 오파장 FPL 형광등을 고집하는 분들도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태양광의 연색성(CRI) 값이 100인데요,

시네로이드 DC40(DL50) 듀얼 라이트, 작은방 전등만큼 "밝은" 유튜브 조명
▲ CRI 95 급의 고연색성 LED 조명은 사람 피부 색감을 태양광처럼 자연스럽게 표현해주기 때문에 한 번 경험하면 천장등도 이정도 수준으로 교체하고 싶은 욕구가 마구 솟아날 것입니다.ㅠ 시중에 저렴하게 판매되는 LED 전등들의 CRI 수치는 80 정도예요. 태양광보다 다소 부족한 느낌이 체감될만한 여지가 있는 것이지요. (실사용에 심각한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개선된 제품이 CRI 80Ra 급이긴 합니다. 예전에는 더 낮은 Ra 값을 가진 제품들도 많았어요.)

 

▲ 루미앤 사의 LED 모듈은 기존 등기구(확산판)의 속을 파내고 자석으로 붙여 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저는 LG이노텍 확산시트를 별도로 구매해서 붙여야 되겠더군요.
동가격 대의 다른 제품들보다 10% 정도 연색지수가 높은 것이 눈에 띄는데(CRI 88Ra), 색온도(캘빈값)를 살짝 낮추면서 얻은 반사이익이 아닐까... 해서 완전 좋다 싶은 느낌은 안 듦. 아무튼 가격 자체는 훌륭!

 

(대기업 브랜드 필립스/오스람 LED 전등은 디자인이 훨씬 깔끔하겠죠?)

 

 

▲ 윤라이팅이라는 업체에서 FPL 36W 형광등 2구 대체용 고연색성 LED 사각등을 79000원에 자사몰에 올려 뒀던데... 좀 더 찾아보니까 좀 더 저렴하면서 FPL 36W 형광등 2구짜리 디자인과 비슷한 제품이 있지 않겠습니까?

 

▼ 여기를 통해 구매하시면 저에게 작은 금액이 적립됩니다.
모두들 아시는 쿠땡 이구요, 구입 가격은 차이가 없으니 안심하세요..

▲ 가격은 27000원! 괜찮지 않습니까?

 

▼ 제가 마음에 들어하는 27000원짜리 제품의 디자인은 이러한데, 보시다시피 확산판 일체형이라 추가적으로 할 작업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밝기 스펙(광속 루멘)이 2365lm 으로 적혀 있었는데요, 아래 스샷은 제가 사용하던 번개표 원형일자등 LED 30W 소비전력 제품의 밝기 스펙(광속)인데... 거의 비슷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번개표는 6000원 후반대에 살 수 있는데 윤라이팅은 27000원 정도이니 확실히 비싸긴 하네요. 하지만 시체색감 없는 환경을 생각한다면 투자할만한 가격대이지 않나 싶습니다. (직접 구입해볼 생각입니다.ㅎ)

 

마지막으로 검색에 성공한 브랜드는... OREX.

 

▲ OREX 시력보호 오파장 LED 사각방등 50W.
요 제품이 연색성(CRI) 스펙이 97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보시다시피 가격은 99000원.

 

CRI 수치가 좋은 LED 전등, 특히 천장등 모델이 몇 없고, 특허인지 실용신안인지 때문에 비싼 가격이 유지되는 것 같고, 중국에서 한국 전기 환경에 맞춘 고스펙 LED 전등 완제품이 안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쭉~ 비쌀 것으로 예상합니다.ㅠ

 

하지만 대다수 분들은 관심 없겠죠?
무조건 밝은게 최고다~ 하실 거 압니다.ㅎ 저도 그랬으니까요.
아무튼, 확산판 일체형 등기구 있는 분들은 루미엔 LED라도 써보세요.
싸게싸게 경험해 보고, 부족하면 업그레이드~

 

능력이든 기회든 되면 CREE 사의 LED에 대해서도 적어 보고 싶은데... 아직은 여건이 안되네요.ㅎ

 

※ 참고할만한 글

 - LED 조명의 특성: 색온도, 연색성, CRI vs TLCI, 혼합조명 등

 - [팁] LED 조명의 연색성 차이 실험(본문 추가) [노잼긴글] : 도시바 라이텍 LDG8N-D/G70 Ra90 전구가 E26 소켓인데도 CRI 스펙이 그렇게 좋다고...

 - 번개표 LED 일자 등기구 30W, 윤라이팅 19447 고연색성 LED 일자등 후기

 - 윤라이팅 19448 고연색성 40W, 번개표 LED 일자 등기구 30W보다 밝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