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라이팅 19447 고연색성 LED 20W 모델의 광속 스펙이 번개표 LED 일자등기구 30W와 동일 수준이길래 구입했는데, 실제 측정값이 번개표와 너무 달라서 윤라이팅 사장님과 상담 후 반품했습니다. 그리고 윤라이팅 19448 고연색성 LED 40W 제품을 다시 샀습니다.

 

윤라이팅 19448 고연색성 LED 40W

▲ 추석 연휴가 겹쳐서 택배 접수 중단될까봐 마음이 급했는데, 다행히 빨리 도착했습니다.
(일처리 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CRI 연색성 스펙 95 이상. 훌륭하지 않습니까?

(최대한 싼 걸로 샀는데도 가격이 ㅎㄷ)

 

▲ 여기를 통해 구매하시면 저에게 작은 금액이 적립됩니다.
모두가 아시는 쿠퍙이구요, 가격은 경유하지 않을 때와 동일합니다.

 

※ 참고할만한 글

 - 시체색감 없는 CRI 95급 LED 방등 가격, 왜비쌀까(FPL 36W 2등 대체)

 

윤라이팅 19448 고연색성 LED 40W

▲ 설치.
일자 등기구 디자인보다 케이블 수납 공간이 넓어서, 비교적 쉽게 달 수 있었습니다.

 

날이 어두워지길 기다린 다음, 주변을 암막 환경으로 만들고 이전 글과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윤라이팅 19448 고연색성 LED 40W의 특성은 어떨까... 고연색형 형광 램프를 대체할 수 있을까?

 

※ 이전 글 : 번개표 LED 일자 등기구 30W, 윤라이팅 19447 고연색성 LED 일자등 후기

 

▲ 색온도 캘빈값은 5300~5400K 왔다갔다 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오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이정도면 태양광 느낌이라고 말하는 데에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 썼던 의자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고 조도(밝기. lx) 값을 측정해 봤습니다.
높이 40cm가 조금 안 되는 의자에 스마트폰을 올리고, 광원과 수직으로 배치하여 가장 높은 값이 나오는 지점에서 측정.

 

220lx 정도의 수치가 꾸준히 나왔습니다.

 

▼ 이전 글에서 복붙해보는
(왼쪽) 번개표 LED 일자등 30W와 (오른쪽) 윤라이팅 고연색성 19447 20W의 조도값.

 

윤라이팅 19448 고연색성 40W 십자등 LED는 번개표 30W 일자등 LED보다 7% 정도 밝게 측정되었습니다.

예민한 분은 차이를 체감할 것이고, 다수의 분들은 "같은 수준이다"라고 느낄만 합니다.

이 정도는 되어야 FPL 36W 형광등 1개와 비슷한 밝기라고 받아들일만 합니다.

 

▼ 참고로 번개표 LED 일자등 30W의 광속 루멘(밝기) 스펙은 FPL 36W 형광등을 확산판(확산시트) 없이 사용할 때보다 10%~20% 정도 낮은 수준이에요.

 

▲ 다시 보는 번개표 30W LED 일자등의 광속 스펙.
FPL 36W와 비슷하죠? 기준점으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번개표, 오스람, 필립스, 장수램프... 같은 대기업 제품의 측정치는 믿을만 합니다.)

 

FPL 36W 형광등 1개로 생활하셨던 분이라면 윤라이팅 19448 고연색성 LED 40W 십자등의 성능에 만족하실 것 같아요. 측정치로 보든 체감상으로 보든 밝기가 비슷합니다.

 

어쩌면 윤라이팅 LED 전등들의 스펙은 반투명 확산판을 제거한 상태에서 측정한 값일지도 모르겠습니다.

(3988루멘 vs 2300루멘으로 40% 정도의 차이. 동일 거리에서의 조도 측정값은 220룩스 vs 206럭스로 5~7% 정도의 차이. 뭔가 껄끄럽죠?)

 

반면 대기업 LED 전등들의 스펙은 케이스/확산판을 씌운 상태, 그러니까 우리가 눈으로 보는 그대로의 상황을 기준으로 측정했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그래서 2300루멘이라고 낮게 잡힌 게 아닐까... 싶네요. 그렇다면 윤라이팅 40W 고연색성 LED와 번개표 30W LED의 밝기 측정값이 비슷하게 나온 것이 이해가 됩니다.

 

저는 번개표, 오스람, 필립스, 장수램프에 길들여져서 이 업체들이 제시하는 스펙에 익숙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겪었던 측정/반품의 상황이 참으로 낯설었습니다. 앞으로는 정신 똑바로 차리고 구매 전에 알아봐야 에너지 소모가 덜할 것 같아요.

 

아무튼, 제가 유지하던 밝기를 확보했기 때문에
이번 조명 쇼핑은 여기서 마무리 짓는 것으로.
CRI 95급 LED를 가정집 조명으로 쓰다니. 영광이고, 감성비 좋아요.

 

확산판의 투과율이 감소할 경우 조명의 휘도는 줄어들었고 색좌표, 상관색온도는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며 연색지수는 약간 상승했다.
- 확산판의 투과율이 고출력 양자점 조명의 광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 지름 성공 자축. 오스람 오파장 고연색형 형광램프의 훌륭한 대체재ㅋ.

 

※ 참고할만한 글

 - LED 조명의 특성: 색온도, 연색성, CRI vs TLCI, 혼합조명 등

 - [팁] LED 조명의 연색성 차이 실험(본문 추가) [노잼긴글] : 도시바 라이텍 LDG8N-D/G70 Ra90 전구가 E26 소켓인데도 CRI 스펙이 그렇게 좋다고...

 - 시네로이드 DC40(DL50) 듀얼 라이트, 작은방 전등만큼 "밝은" 유튜브 조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