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신문 기사를 봤습니다. 에픽하이 타블로님 트위터에 "iOS(아이폰 운영체제) 자동 업데이트가 됐고, 노트 앱에서 모든 메모와 함께 지난 10년 동안 쓴 가사들이 지워졌다"는 트윗이 올라왔다고.

 

▼ 설마, 진짜겠어? 하고 에픽하이 타블로님 트위터 주소를 찾아가 봤는데, 진짜 있더군요.

에픽하이 타블로님께 추천! 견고한 아이폰 메모장(노트) 앱 대체재 2가지

 

PC든 아이폰이든 OS를 업데이트하는 식으로 유지·보수하는 것은 겉에서 보기엔 포맷후 재설치보다 수월하게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포맷&재설치보다 잠재적 문제 발생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 전에 백업은 필수인데... 귀찮아서 저도 잘 안하게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ㅠ

 

에픽하이 타블로님께 추천! 견고한 아이폰 메모장(노트) 앱 대체재 2가지

 

아무튼, 저는 LG 스마트폰 사업부가 철수하는 바람에 LG 메모장의 기록을 다른 메모장/노트 서비스로 옮기느라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특정 제조사에 종속되지 않으면서" 견고하게 유지되는 메모 노트 서비스에 대한 고민을 하고, 나름의 답을 찾았습니다.

 

에버노트는 점점 느려지고, 노션(Notion)은 가끔씩 불안정하고, 구글 킵(Keep)은 카드보드 스타일이 누적되면 스크롤하기 힘들고.

 

위의 이유들 때문에 크로스 플랫폼 서비스인지, 속도가 너무 느리지 않은지를 함께 고려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아이폰 메모장(Notes)으로 활용하기에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심플노트(Simplenote)

"속도", "동기화 기반", "안정성"이 장점인 심플노트(Simplenote).

블로그/홈페이지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워드프레스"라는 서비스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워드프레스 만든 회사에서 제작한 메모/노트 서비스가 심플노트입니다.

 

▼ 심플노트(Simplenote)는 플랫폼에 상관 없이 제공됩니다. 윈도우/맥은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좋지만 웹브라우저서 https://app.simplenote.com 주소로 접근하는 것이 편하고, 아이폰/안드로이드는 전용 앱을 통해 이용해야 버그가 없습니다. 모바일 크롬에서 이용을 시도했는데 버그가 있더군요.

에픽하이 타블로님께 추천! 견고한 아이폰 메모장(노트) 앱 대체재 2가지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써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이 업체는 텍스트 저장(백업/동기화)에 광적으로 집착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자동저장 시기별로 모든 텍스트를 보관하고, 타임머신처럼 복구하는 기능이 있지요? 심플노트에도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사용자와 협업하는 기능,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는 기능이 있고요.

 

이미지 삽입은 마크다운 문법으로 해야 되는데, 직접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링크를 통해 보여주기만 하는 것입니다.

 

메모를 하는 도중에 실시간으로 동기화 되면서, 동일 계정으로 로그인된 다른 기기들에도 내용이 바로바로 보입니다. 다른 운영체제끼리 클립보드 텍스트 교환하는 용도로 쓰면 좋겠지요.

 

메모 내용은 심플노트 서버에 저장되는데, 제가 1~2년 정도 이용하는 기간동안 한번도 문제 생긴 적이 없습니다. 안정적이더군요.

 

조플린(Joplin) + 드롭박스(Dropbox)

업체측 서버에 메모가 저장되는 것이 마음에 안든다면 조플린(Joplin)이라는 오픈소스 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볼만 합니다. 심플노트보다 작동 속도가 느린 대신, 저장소를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린데도 불구하고 추천하는 이유는... 메모/노트 검색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 조플린 역시 멀티플랫폼 소프트웨어입니다. 윈도우/맥OS/리눅스/안드로이드/IOS 전부 지원합니다.
(Joplin은 웹사이트 노트 서비스가 없어요. 무조건 프로그램을 받아야 함.)

에픽하이 타블로님께 추천! 견고한 아이폰 메모장(노트) 앱 대체재 2가지

 

Dropbox를 Joplin동기화 저장소로 추가하면 정말 좋은 것이, PC/스마트폰/태블릿 등을 옮겨다니면서 작업하더라도 내용이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심플노트처럼요. 메모/노트 데이터 관리는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인데도 말이지요.

게다가 Dropbox는 웬만해선 망할 일이 없는 저장소 서비스가 되어버려서, 아이폰 메모앱처럼 날아갈 걱정은 없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0일 이전의 데이터로 롤백하는 기능까지 있으니 메모용으로는 최강이죠.

 

에픽하이 타블로님 정도면 드롭박스를 비즈니스 계정으로 쓰시겠지만, 일반인들은 드롭박스 잘 안쓰시겠죠? 무료로 가입하면 기본 용량 2GB를 주는데, 메모 하나에 한글 1000자씩, 하루에 메모 10개씩 매일 적는다고 가정하면 2GB를 꽉 채우는 데 196년이 걸립니다. 자세한 계산 과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드롭박스(Dropbox) 무료 용량은 196년간 메모/노트 저장 가능해!

 

드롭박스(Dropbox) 무료 용량 16GB까지 늘리는 첫단추 : 추천링크 가입

▲ 위 글에 있는 저의 추천인링크를 경유하여 가입하면 500MB의 추가 용량을 받아가실 수 있으니, 기왕이면 추천인링크 경유해서 가입하시길 권합니다.

 

저는 Simplenote가 가벼우니까 메인으로 쓰고, 메모가 정돈되고 완성되었다면 Joplin으로 옮겨 보관하는 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등잔 밑이 어둡다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메모/노트용으로 활용하실 생각은 못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 비공개나 보호글로 발행하면 메모 저장용으로 상당히 괜찮습니다.

에픽하이 타블로님께 추천! 견고한 아이폰 메모장(노트) 앱 대체재 2가지

 

이미지/파일들까지 트래픽 무제한으로 첨부할 수 있고, 카카오가 인수했기 때문에 망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PC에서는 웹브라우저로 접속해서 메모하면 되고, 아이폰은 티스토리 앱을 통해 메모 작업을 하면 되겠습니다.

 

쓰다보니 뻘글이 됐는데, 저는 심플노트+조플린+드롭박스 조합을 쓰면서 에버노트를 거의 안쓰게 됐습니다. 에버노트가 가벼워지면 돌아갈지도 모르는데, 검색이 신속하게 되던 예전의 에버노트가 그립습니다.

 

이 글을 에픽하이 타블로님께서 볼 확률은 떨어지겠지요. 그래도 아이폰 메모, 갤럭시 노트를 대체하고 싶은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