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이 패턴화되면 관리주체가 쳐내기 쉬워진다. 이것은 불변의 진리이며, 제휴마케팅 신나게 하다가 저품질 먹은 수많은 사례들이 증명해주는 사실입니다. 뭐든지 눈치껏 적당히 해야 안 걸리죠.

 

제목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를 쿠팡파트너스 저품질로 몰아간 1차 원인 제공자는 쿠팡이라고 적었습니다. 윗 문단에서는 블로그 운영자가 잘못한 것처럼 적어놓고, 제목에는 왜 쿠팡 탓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ㅎ

 

쿠팡파트너스 저품질

 

 

쿠팡 상품 링크 vs 쿠팡파트너스 링크 구조 차이

쿠팡 파트너스(CouPang 파트너스)는 쿠팡 어필리에이트(쿠팡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의 명칭입니다. 구매자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지만 제휴 링크 주인에게는 판매금액의 3%를 보상해 주지요.

 

▼ 일반적으로, 쿠팡 쇼핑몰 홈페이지의 개별 상품 링크 구조는 아래처럼 생겼는데...

쿠팡파트너스 저품질

 

▼ 이것을 쿠팡 파트너스 홈페이지에서 쿠팡 제휴 마케팅 링크로 변환하면 아래처럼 바뀝니다.

쿠팡파트너스 저품질

 

티스토리/워드프레스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변환된 단축 주소를 그대로 복붙하셨었죠?

네이버가 이런 패턴의 단축주소가 많이 들어간 블로그들을 쳐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링크프라이스 같은 제휴마케팅 업체 링크를 적극적으로 올렸던 블로그들을 쳐내는 방식과 같기 때문에, 쿠팡 제휴 마케팅 링크가 내쳐지는 것 또한 시기의 문제였을 뿐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로봇이 수집하는 블로그 글의 쿠팡 어필리에이트 링크 구조가 쿠팡 쇼핑몰의 구조와 동일했다면? 이 정도로 피바람이 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eBay 제휴 링크의 구조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예를 들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쿠팡파트너스 링크 구조를 쿠팡 쇼핑몰 상품 링크 구조와 동일하게 만들었어야 하는 책임은 쿠팡에게 있습니다. 십수년 전부터 칼같이 걸러졌던 단축주소 구조를 고수한다는 것은... 근본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을 안했다는 뜻이예요.

 

▼ 예를 들어, 티스토리 본문에 이베이(https://www.ebay.com) 쇼핑몰 링크를 넣어보겠습니다.

쿠팡파트너스 저품질

▲ 저는 분명히 eBay 링크만 넣었습니다.

 

▼ 검색엔진 로봇이 수집해가는 rss 소스코드에도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쿠팡파트너스 저품질

 

그러니까 https://www.ebay.com <= 이 링크를 눌러보세요.

1~2주 뒤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이 시작되죠? 사이버먼데이까지 쇼핑 축제 기간입니다. 미국 11월 블랙프라이데이는 코리안 블랙프라이데이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꿀이 떨어집니다.ㅎ 광고에 매력적인 물건이 나와야 구매로 이어질텐데...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된 주소가 실시간으로 어떻게 변하던가요? 단축링크가 한번이라도 보이던가요?

쿠팡이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이런 식으로 자동 변환되도록 설계했다면 단축링크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는 쿠팡 상품 링크를 블로그에 복붙하는 것만으로 작업이 끝나고, 네이버는 티스토리 사용자들을 함부로 저품질 처리하지 못했을 겁니다.

 

▼ 이 방식에 대해서 쿠파스 고객센터에 제안을 해봤는데, 적극적으로 검토할 생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대응하셔야죠ㅎ

쿠팡파트너스 저품질 현상의 1차 원인 제공자가 쿠팡이라는 생각, 이제는 공감이 되시나요?

 

eBay와 같은 제휴링크 설계에 대해서 쿠팡파트너스 고객센터에 제안을 해놓긴 했는데, 이것이 언제 실현될 지는 모르는 일이니까... 차라리 대응하면서 살아남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어떤 분들은 세컨드 블로그에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몰아두고 메인블로그에는 세컨블로그 링크를 달아두는 방식을 제안하시더군요. 그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고요,

 

일희일비하지 않고 묵묵히 글을 쓰면서 패턴화 되는 것을 경계하다 보면 네이버/구글이 저절로 무장 해제하고 찾아오기도 합니다. 저는 이 쪽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흡입력 있는 글을 쌓는 것이 우선입니다.

 

쿠팡파트너스 저품질

▲ 쿠팡파트너스는 소일거리로 얇고 길게 해먹을 계획입니다.ㅠㅠ

 

※ 참고할만한 글

 - eBay에서 사기(fraud) 당한 후 환불받아본 경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