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묘하게 사기 건으로 자주 엮이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외국 쇼핑몰 사기까지 당하네요.;;;
사기를 국내에서 당하든 해외에서 당하든 결국은 독한 쪽이 승리하는 것 같습니다. 사기꾼보다 더 악랄하고 주도면밀할 수만 있다면 당신은 이미 승리자. -_-v

검색해 보니 이베이 구매 관련 글은 많은데 환불관련 글은 적고, 사기 건 대처 사례는 정말 드물더군요. 그러나 해외거래 같은 경우는 배송거리가 길고 국가 간의 법체계가 달라서, 판매자가 작정하고 사기 치면 대책 없이 당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의 대처 경험담이 도움이 될까 싶어 글로 남겨봅니다.


1. 판매자 & 아이템 정보

판매자의 피드백 스코어(Feedback Score)가 ‘0’ 이었습니다. ID 개설 날짜는 2014년 4월 중순.
ID 개설지는 USA였는데 올려놓은 아이템의 Location은 Hong-kong. (냄새가 난다. -_-;;)

그런데 다른 판매자가 $199(Free Shipping) 에 판매하는 물건을 이 사람은 $90에 무료배송으로!!


2. 구매 후 기다림

모든 날짜는 eBay 기록을 기준으로 합니다.
클레임을 걸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시간 체크는 무척 중요합니다. 그래서 날짜순으로 적겠습니다.

2014. 04. 27. : 냉큼 결제합니다. 미국 내 무료배송이라, 미국 배송대행지 주소로 설정해 놓았고요.

  ※ 특이사항 : Delivery: Estimated within 14-33 business days 라고 쓰여 있었고,
아래에 eBay 측에서 친절하게 'Please note the delivery estimate is greater than 13 business days.' 라고 메모해 놓았었습니다.

2014. 04. 30. : 새벽. 물건 발송이 너무 지체되어 걱정. ”언제 보내 줄 거임?” 하고 Message 발송.
2014. 04. 30. : 답변 메시지 없이 판매자가 물건발송 체크해 놓았더군요(판매자 노매너에 빈 정 상함).
              Tracking Number 따위는 없음.
              구매내역 들어가 보니까... Estimated Delivery: Fri. May. 16 - Fri. Jun. 13 ??
              너무 길잖아!!! (냄새가 난다...)

2014. 05. 29. : 결제 후 한 달이 넘었음. 짜증+불안.
              다시 Seller 한테 Message 발송. ”보통 30일이면 떡을 치는데, 아직 안 온다. 어떻게 된 거냐?”

(통상적으로 HongKong Post는 economy 로 보내도 한국에는 7일/미국에는 15~20일이면 도착합니다.)

2014. 05. 31. : 판매자 답변 없음(역시 노매너 -_-^).


3. 싸 우 자!!!

이 판매자, 정말 말 안 통하네. eBay MONEY BACK GUARANTEE 의 도움을 받기로 결심.


여기 가서 환불요청 기간을 확인해 보니까, 'A case is opened no later than 30 days after actual (or latest estimated) delivery date, or for tickets, 7 days after the event' 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그래서...


로 들어가서 eBay 쪽으로 바로 Case Open 을 시도했으나, '아직 이르다. 6월 13일 이후에 시도하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불가능. ㅠㅠ

가만 보자. 지불 시스템인 Paypal 은 지불 후 45일간 이의제기를 하지 않으면 지급 확정처리 되는데? 4월 27일에 결제해서 6월 13일이면... -_-;;; 판매자가 페이팔 클레임기간을 넘기기 위해서 고의적으로 배송기간을 길게 잡아놨구나?

안 돼!!

판매시스템과 지불시스템 관리업체가 서로 다른 것을 이용해서 돈을 가로채려한다면 구매자도 똑같은 방법을 써서 방어할 수 있다는 거!! 머리를 굴려서 지불업체인 Paypal 을 통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으로 노선을 바꿉니다.

2014. 05. 31. : 'Paypal - My Account - Resolution Center' 눌러 들어가서 'Dispute a Transaction' 버튼을 누르고 절차를 밟습니다.

▲ 이거! 이거이거~~

페이팔에서도 셀러한테 메시지를 쓰도록 되어 있더군요. “이베이 메세지도 씹고, 물건도 통상적으로 와야 할 기간 안에 안 오고, 피드백 카운트도 0이야. 뭔가 이상하지 않아?” 다 적고 Fire~~~~. Case Open 완료. 일단 셀러한테 처리하라고 보낸 거니까, 2~3일 기다려 봅니다.

2014. 06. 02. : 페이팔에서도 셀러로부터 온 답변은 없습니다.

▲ 신기하게도 eBay의 구매내역에 'Item not received case is open.' 이라고 뜨네요.

뭐, 기다릴 만큼 기다렸으니 'Escalate this dispute to a PayPal claim'을 눌러 페이팔 측에서 직권 처리해 달라고 요청. 사유를 입력하다보면 ‘사기꾼(fraudulent)’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선택지가 있습니다. 재밌어요.

이 단계까지 진행했을 때 해당 케이스의 Action을 보면...

▲ 붉은 색 네모로 표시한 단계까지 진행되어 있을 겁니다. 저는 환불 결정이 나서 Closed에 표시가 된 거고요. 이 단계에서는 판매자에게 10일간의 소명기회가 주어집니다.

2014. 06. 13. : 드디어 열흘이 지났습니다. 역시나 판매자는 반응이 없었고, 페이팔 측에서는 직권으로 판매자의 카드에서 돈을 빼서 환불해 줬습니다.

▲ 이.제.끝.이.다.

▲ 페이팔 측으로부터 메일도 왔습니다.
붉게 밑줄 친 문구 덕분에 더욱 안심이 됩니다.

▲ eBay 페이지에서도 환불 메시지가 떴습니다.


4. 마 치 며

인터넷 상에서 페이팔 환불과정이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지만, 증거를 갖추고 기간을 지켜서 적당히 알아먹을 수 있게 또박또박 어필하면 그만큼 깔끔하게 처리해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사기 건으로 의심되는 쇼핑을 하셨다면 치밀하게 생각해 보시고, 누가 봐도 반박하기 어렵다 싶을 만큼 논리가 서면 과감하게 행동에 옮겨서 환불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만 줄이겠습니다.

트랙백 (0) 개   l   댓글 21

  • ccc (2014.08.08 16:54)

    대단하시네요 ㅋㅋㅋ

    • 짐농 (2014.08.08 18:07 신고)

      ccc // 댓글 감사드립니다. 부끄럽네요. ☞☜

      겪어서 좋을 게 없는 경험 같습니다. 안전한 쇼핑 되시길... ㅠㅠ

  • indigosalmon (2014.08.10 13:35)

    너무 도움되는 글입니다. 저도 지금 딱 이렇게 걸려있는게 있는데.... 하ㅠㅠ 아예 이 글을 프린트해놓고 보면서 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깔끔하게 정말 감사합니다.

    • 짐농 (2014.08.11 16:45 신고)

      indigosalmon // 반갑습니다.

      해외거래 사기는 정말 충격이 크던데, 안타깝게도 저처럼 당하셨군요.ㅠㅠ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피해 없이 잘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 리얼 (2014.09.26 16:59)

    너무너무 감사한글입니다.
    저는 가품을 파는 셀러에게 걸려서 지불한 상태이고, 아직 셀러에게 답이없습니다.
    셀러가 사진을 보내준 제품 코드를 조회해보니까, 이상한 엉뚱한 물건이 뜨더군요.....
    저도 보니까 ebay를 통해서는 오픈케이스를 열수 없어서... 페이팔측을 통해 오픈케이스 열어야겠어요.
    이글 저장해놓고 열심히 따라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짐농 (2014.09.26 20:28 신고)

      리얼 // 반갑습니다. 저보다 좀 더 복잡한 일을 당하신 것 같아 안타깝네요. 제 포스팅이 참고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아무쪼록 일이 바른 방향으로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힘 내세요!

  • 서유니파파 (2014.10.18 23:42)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마지막 문구처럼 되면 환불은 어떤 식으로 되나요? 페이팔 밸런스로 들어오나요? 아니면 카드취소로 인해 베 계봐로 입금이 되나요?^^저도 이글 보고 따라해서 완료했습니다.

    • 짐농 (2014.10.19 17:13 신고)

      서유니파파 // 반갑습니다.
      페이팔 잔액으로 결제하셨으면 페이팔 밸런스로 돌아오겠고, 카드-페이팔 연동으로 결제하셨으면 카드 취소가 되겠지요? 보통 신용카드는 계좌환불보다는 이번 달 청구금액이 줄어드는 식으로 진행되던데, 카드사마다 정책이 다를 수 있으니까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세요.

  • 하하 (2015.05.10 01:30)

    저도 사기를 당했는데
    디스풋을 걸기전에 사기꾼이 페이팔 밸런스에서 돈을 빼가면 페이팔이 어떻게 환불을 해주나요??
    아주 뻔뻔한 사기꾼이네요 자기는 이미 돈을 인출해놧으니 환불을 못해줄거라 보는거같네요

    • 짐농 (2015.05.10 02:46 신고)

      하하 // 페이팔은 자기들이 정한 보증기간 내의 돈의 흐름을 획실하게 보증해주는 '지불보증 서비스 업체'입니다.
      페이팔이 님의 카드에서 돈을 빼갔듯이... 상대방한테도 똑같이 할 겁니다. '안해주면 어떡하나~'하고 벌벌 떨지 마시고, 보증기간 내라면 적극적으로 대처해 보세요. :-)

    • 하하 (2015.05.10 03:05)

      아 늦은 시간에 정말 시원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__)

  • 안녕하세요 (2016.09.20 22:44)

    안녕하세요 저도 비슷한 사기를 당해서 이 글 그대로 진행해보려고요! 힘이 많이 되는데 걱정도 많이 되네요 ㅜㅠ

    • 짐농 (2016.09.20 23:02 신고)

      안녕하세요 // 페이팔이 최근에 한글로 서비스를 해주고 있기때문에 저보다는 수월하실 거예요. 날짜계산 잘 해서 잊지말고 진행하시고 환불 받으세요. 정당한 요청이니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행인1 (2016.10.31 00:49)

    안녕하세요 저도 이와 비슷한 케이스인것 같은데요... 저는 페이팔 결제로 안하고 일반 카드결제를 했는데 ebay case open 될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에 답이 없는건가요?
    저같은 경우는 11월 8일부터 29일까지가 배송 예정기간인데.. 11월 29일까지 할수 있는게 없는건가요?

    • 짐농 (2016.10.31 12:01 신고)

      행인1 // 일반 카드결제를 하더라도 해당 지불의 처리는 페이팔이 담당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사용자가 페이팔 계정을 거치지 않는 것만 다를 뿐...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큰 문제죠?)

      페이팔에서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에 페이팔에 문의하는 게 예전보다 수월해지긴 했는데, 님의 케이스를 페이팔에서 직권으로 처리해줄지 모르겠네요.
      https://www.paypal.com/kr/selfhelp/home
      에서 문의하시면 정확하게 결론이 날 듯하고...

      페이팔에서 직권처리 안해주면 별 수 없이 eBay쪽 프로세스를 따르셔야 할 듯합니다.

      p.s. 페이팔 연동시키면 2중으로 보호받을 수 있으니 연동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 ㅇㅇ (2017.08.11 14:43)

    http://m.ebay.com/itm/HOYT-ARCHERY-Bow-FRED-EICKLER-BUFFALO-BOW-BP5022048-/322642656310?nav=WATCHING

    이 물품도 사기 당할 확률이 높을까요??
    샵은 실존하는 샵이던데 피드백이 너무 부족하고.. 경매라지만 너무 가격이 싸네요..

    • 짐농 (2017.08.12 10:46 신고)

      ㅇㅇ // 판단은 직접 하세요. 저라면 안삽니다.

  • 피해자1 (2018.08.02 22:26)

    저도 이번에 그래픽카드를 구매했는데 배대지를 통과하면서
    이게 그래픽카드가 아닌 납덩어리인 걸 알아서, 사기 피해를 당한 사례인데요.
    (저도 ID는 미국, 위치는 Hong-Kong이네요; 거기에 구매할 땐 피드백이 좋았는데
    사기라는 걸 알고 근 1주일 피드백을 보니 피해자가 여럿 나온 듯한 상황입니다.)

    저는 아직 배대지 통과 이후 물건이 손에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7월 10일 구매이고 8월 8일까진 배송이 된다니 1달이 넘지 않은 상황입니다.
    너무 황당해서 저도 찾아보던 차에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고자 써봅니다.

    저도 이 작성자님처럼 다이렉트로 페이팔에 따지고 들려고 문의를 넣었는데
    페이팔 측에서 클레임을 제기하면 이베이에서 정식으로 클레임을 제기할 기회가 차단되고
    작성자님처럼 판매자가 묵묵부답이면 다행이지만,
    판매자가 "나는 물건을 정상적으로 발송했다!"라고 주장하게 된다면
    이건 미국 경찰에 사기 피해로 정식 수사 절차를 밟아야는데
    미국 시민권이 있는게 아니면 이건 불가능하기에 피해자가 완전히 피해를 떠안아야 할 가능성이 생긴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일단은 이베이에 이의를 제기해 판매자의 행동이 없을 시 8월 3일 Case Open을 하기로 했고
    물건을 받고 나면 첫 개봉시 동영상 촬영, 사진 촬영을 하여 첨부해서
    이베이 내에서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해볼 생각입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판매자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면 참 난감해지는데...

    아무쪼록 제 피해도 작성자님처럼 일방적으로 잘 해결되길 바라며
    다른 분들은 만약 피해를 입더라도 시간의 여유가 있음
    이베이에서 먼저 해결하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절대 페이팔로 먼저 가는게 좋은건 아닌 거 같아요.)

    • 짐농 (2018.08.02 23:40 신고)

      피해자1 // 본문에 순서대로 적었듯이, eBay MONEY BACK GUARANTEE 의 도움을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Paypal 지급 확정 기간이랑 연계해서 고려하실 필요가 있고, 어느 쪽을 택하든 상대방이 반박하기 어려울 정도의 근거자료는 필수적으로 갖춰야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대지에서 검수하면서 문제를 발견했음에도 물건을 받으신다? 이것은 님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받지 않고 근거자료를 수집해서 클레임을 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반품 하시던가요.

      시민권 없으면 피해를 떠안을 가능성이 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이베이 쪽에 이의를 제기하든 페이팔 쪽에 이의를 제기하든 이 부분에 대한 가능성은 똑같을 것 같은데요. => 남들이 하는 말은 한번쯤 이성적으로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휘둘리지 마세요.

  • 김정환 (2019.04.07 15:04)

    물건은 보캤다고하는데 오지는 않고. 이 글 덕에 페이팔을. 퉁해 당장 환불 받았습니다. 중국 미국도 아닌 영국 팑매자인데 함정이었습니다. 막상 클레임을 하니 이베이는 배째라식으로 거의 판매자와 한통속이었습니다. 페이팔이 공정하게 처리해주네요. 넘넘넘 감사합니다.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