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반응형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 누리집(https://ncv.kdca.go.kr)에는 코로나 예방접종 진행 현황,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등에 관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바로알기 > 코로나19 예방접종, 언제 어디서 할 수 있나요? > 누가 먼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나요?
위의 경로로 접근해보면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코로나 백신 접종 예상 시기를 볼 수 있더군요.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 접종 순서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순서는 백신 도입 및 공급, 접종 상황(접종률),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하여 우선접종 권장대상부터 접종하고, 순차적으로 예방접종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목표에 따른 접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룹 목표 대상군
중증 및 사망 예방 ① 노인 집단시설 입소자, 종사자
② 노인 재가복지시설 이용자, 입소자
③ 만 65세 이상
④ 성인 만성질환자
⑤ 성인 50∼64세
의료·방역, 사회 필수 기능 유지 ①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기관 종사자
②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보건의료인)
③ 1차 대응요원
④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보건의료인)
⑤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사회 기반시설 종사자
지역사회 전파
(집단 감염) 차단
① 집단시설 생활자(노인 이외) 및 종사자
②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③ 만 18∼49세
접종 제외
* 임상 결과에 따라 추가 가능
① 소아·청소년
② 임신부

 

코로나 백신 접종 제외 대상은 "라" 그룹입니다. 소아, 청소년, 임산부.
임상 결과가 충분히 나오지 않아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접종 제외 대상군으로 분류된 것 같습니다. 나중에라도 해당 그룹에 대한 임상 결과가 괜찮게 나오면 접종 대상으로 편입될 수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 대상

2~3월에는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부터 예방접종을 시작하는데, 국립중앙의료원(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마련된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 중심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이와 함께 65세 미만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이 경우 의료기관은 자체 예방접종하되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하여 방문 접종을 시행합니다.

이후 중증환자의 이용이 많은 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등)의 보건 의료인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합니다.

저는 언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나요?

대상군별 접종 시기는 아래 표와 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18~49세의 건강한 성인의 경우 3분기 경 예방접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백신 공급 물량에 따라 변동 가능)
접종순서를 고려하되, 백신 도입물량 확대 등을 감안하여 효과적인 전국민 접종 방법을 검토·추진합니다.

 

1분기 (1~3월) 2분기 (4~6월) 3분기 (7~9월) 4분기 (10~12월)
- 요양병원 · 요양시설 입원 · 입소자, 종사자 -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 · 종사자
- 65세 이상 (고령자부터 순차 접종)
- 성인 만성질환자
- 성인 50∼64세
2차 접종자,미접종자 또는 재접종자
(항체유지기간 고려)
-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 종사자
- 고위험 의료기관종사자(보건의료인)
- 1차 대응요원 (역학조사 · 구급대 등)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보건의료인). (1분기 접종대상 外) 군인, 경찰, 소방 및 사회 기반시설 종사자
- 정신요양 · 재활시설등 입소자 · 종사자 장애인·노숙인 등 시설 입소자 · 종사자 -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 성인 18∼49세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현황 보는 법

ncv.kdca.go.kr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인포그래픽으로 보기 쉽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 예약일 1일전에 사전에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알림 문자를 발송합니다. 예방접종 기록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등록시스템에 등록된 후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발송합니다.

 

일반인은 65세 이상 노인들 접종이 완료된 후 3분기 이후부터 예방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장소 검색 방법

코로나19 예방접종 장소는 국민 대다수가 ‘가까운 곳’에서 접종할 수 있도록 전국 약 250개 예방접종센터(mRNA 백신)와 약 1만여개소의 민간 위탁의료 기관(바이러스벡터 백신)이 지정될 예정입니다.
(향후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s://nip.cdc.go.kr)에서 검색 가능할 예정)

 

코로나19 예방접종 후라도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예방접종 후에도 마스크 착용, 손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꾸준히 지킬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2021. 05. 04. 추가.

https://nip.dcd.go.kr 도메인이 폐쇄되었습니다. 아래의 안내문을 참고하세요.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사이트 주소가 나왔습니다. 노쇼백신 예약도 여기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 주소 :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아닌 경우, 휴대폰 본인인증이 불가하므로 콜센터 및 의료기관을 통해서만 예약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상담 전화번호(콜센터) : https://ncv.kdca.go.kr/menu.es?mid=a11709010000

※ 코로나19 예방접종사업 참여 의료기관 전화번호 검색 사이트 : https://ncvr.kdca.go.kr/cobk/rsrv/mbl/getVcnRsrvMdinLst.do

 

코로나 노쇼백신 맞는 방법

개봉한 백신은 당일 접종이 원칙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한 바이알당 10명, 화이자는 한 바이알당 6명이 접종하게 되고 개봉 후 6시간 이내 사용하지 못할 경우 폐기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백신 잔량 폐기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백신 1바이알 분량대비 접종자가 부족한 경우 미리 확보한 예비접종 대상자에게 연락하여 접종하도록 유도하거나 현장 접종 을 한다고 하네요.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 조사자, 75세 이상, 노인시설 입소자·이용자 및 종사자만 예비 접종 대상자로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은 노쇼백신 기회를 잡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AZ 백신 접종처인 보건소나 위탁의료기관은 예비명단 대상에 별도의 제한을 두지 않고 있으므로 노쇼백신의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단, 30세 미만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권고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예비명단 대상에 포함시켜주지 않는다고 하네요(1992년 1월 이후 출생자).

 

노쇼백신 예약 방법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 주소에서 예약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저는 노쇼백신 예약 첫날에 소식을 접했지만 노쇼백신을 맞지 않을 계획입니다. 

 

▼ 인터넷 신문사의 선동질이 도를 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노쇼백신 비판 전에는 낮은 확률의 부작용으로 선동 기사를 쓰던데, 저만이라도 가만히 있는 것이 국가 정책 실행 방향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기다리더라도 올해 겨울 전까지는 순서가 돌아올테니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으렵니다.

 

※ 2021. 05. 14. 추가.

5월 14일 질병관리청 정례브리핑(60~64세 대상자 예약 시작 첫날 73만 명 예약) 자료에 따르면, 노쇼백신 신속 예약 시스템을 5월 27일부터 개통한다고 합니다.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의료기관 어느 곳에서나 접종이 가능하므로 더 편리한 곳, 더 가까운 곳을 선택하여 사전예약 후 접종을 받으면 된다 하고,
대리예약이 가능하므로 자녀들이 부모님들의 접종 일정을 챙겨주는 것도 가능하며,
네이버, 카카오같은 민간 플랫폼 지도에서 인근 접종기관의 잔여 백신 상황을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정례브리핑 자료를 확인하시고...
정부 차원의 대응책이 나왔으니, 추이를 지켜보면서 흐름이 안정화되면 노쇼백신을 예약하고 맞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021. 05. 27. 추가.

- 코로나19 노쇼백신(잔여백신) 예약 방법. 네이버맵, 카카오맵 비교

 

※ 참고할만한 글

 - 코로나19 백신 : 모더나 백신 최신정보(식약처 공식 배포 자료)

 - 코로나19 백신 : 화이자 백신 최신정보(식약처 공식 배포 자료)

 - 코로나19 백신 :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최신정보(식약처 공식 배포 자료)

 - 코로나19 백신 : 얀센 백신 정보(부작용)

①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②글주소 복사 ▶ Ctrl+Shift+N(시크릿탭) ▶ 붙여넣고 엔터

① 또는 ②의 방법으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 0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