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말경에 "중증난치질환 산정특례" 신청서를 작성했고, 당일부터 산정특례 적용을 받게 되었습니다.
희귀난치성질환 산정특례가 2019년에 희귀질환 산정특례와 중증난치질환 산정특례로 분리되면서부터 궤양성 대장염은 중증난치질환 쪽으로 편입되었는데,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측의 이러한 지원정책 덕분에 본인부담금을 10% 로 낮출 수 있게 되었네요. (지원을 안 받으면 본인부담금이 30% 수준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정특례 제도 적용을 병원 수납처에서 알아서 챙겨주면 좋은데, 경험이 적은 분이 업무를 맡으면 지나치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내가 산정특례 등록이 되었는지/어떤 병명으로 되었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어필하기 좋습니다.

 

그동안 산정특례 등록정보의 열람은 산정특례 등록자 본인이 직접 공단 지사에 내방하여 확인 가능하였으나,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국민 편의 제고를 위해 공단 홈페이지에서 산정특례 등록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2020년 8월부터 신설했습니다. 산정특례 등록 증명원으로 사용 불가한 점은 아쉽지만, 상황 파악용으로는 무리가 없겠더군요.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갔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주소구글 검색창에 직접 쳐보면 알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고...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급여 > 산정특례 등록내역 조회 순으로 접근하면 됩니다.

 

허무할 정도로 쉽죠?

 

조회 결과는... 질환구분, 산정특례 등록번호, 특정기호, 상병명, 적용시작일, 적용종료일 항목들이 나옵니다.

 

조회일자를 기준으로 유효한 산정특례 등록내역만 확인할 수 있는 점을 알아두어야 하겠고,
중증난치질환 산정특례는 5년마다 재등록을 하여야 하니 재등록 기간이 되면 정신 바짝 차리고 대응해야 하겠습니다.

 

저는 "상세불명의 궤양성 대장염"으로 적혀 있으니,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표 상의 코드는 K51.9 이겠네요.
(소화계통의 질환 - 비감염성 장염 및 결장염 - 궤양성 대장염 - 상세불명의 궤양성 대장염(K51.9))

 

※ 참고할만한 글

 - KOCID 질병정보 분류센터 홈페이지 :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