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데이블 광고(Dable)를 적용했습니다!

배너형 광고 솔루션 중에서는 구글 애드센스가 수익성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카카오 애드핏(다음 애드핏)을 추가로 도입했던 이유는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하지 않겠다"는 소신 때문이었습니다. 티스토리 서비스를 유지해주는 카카오 측에도 수익이 분배되도록 해줘야 티스토리 운영팀도 힘을 쓸 수 있을거라 생각하거든요.

(애드핏 코드 최적화좀 해주세요. 로딩속도 피해가 막심합니다. ㅠㅠ)


데이블 광고 도입을 결정한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노블리스 오블리주. 같이 먹고 살자.ㅎ

광고라는 것이 근본적으로 이탈율을 높이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 주인에게는 그닥 유리할 것이 없습니다. 게다가 로딩속도까지 유의미하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고요.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아무튼,

이 글을 진지하게 읽는 분이라면 일평균 방문자수가 3000명(데이블 신청 기준)이 넘으셨겠네요(정확하게 적으면 PV. 페이지뷰.). 축하드리고,

제가 데이블 광고를 적용하는 데에 애를 많이 먹어서, 시행착오를 줄여보자는 의미에서 제가 진행했던 과정을 정리해 볼게요.


데이블 가입 과정

데이블(Dable) 광고 서비스에 가입하려면 데이블 홈페이지에 접속해야겠죠?



데이블 홈페이지에서 Publisher 탭을 누르면(블로거는 글을 퍼블리싱하는 사람이니까~)

"매체사 등록하기"라는 버튼이 나올 겁니다. 아래 스샷을 참고해서 진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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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링크 주소는 몇 년간 바뀌지 않은 것 같습니다.

http://dable.io/ko/contact_media/


▼ 요구하는 내용들을 적당히 넣어주고 다음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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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 완료는 사람이 일일이 체크해서 처리하는 것 같더군요. 이메일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 이메일이 오긴 했는데... 세금 납입 & 수익금 지급을 위한 정보를 요구하네요.

이 내용들도 사람이 일일이 체크해서 승인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 절차도 하세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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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튼, 절차가 완료되면 이런 메일이 오고

이때부터 데이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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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젯 스크립트 발급받기" 링크를 통해 삽입할 광고 코드를 얻을 수 있으니 준비해 두세요.

▼ 데이블 관리자 페이지(https://admin.dable.io)에서 "설정 - 위젯 관리" 카테고리로 접근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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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삽입 과정

이제 선택해야 합니다.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① 정산정보 등록 완료 메일에 함께 안내되었던 "블로그 세팅 가이드(https://support.dable.io/publisher-blog/)" 링크에 있는 티스토리 세팅 가이드를 따르면 편리합니다. "데이블 네이티브 광고(반응형) 플러그인"을 이용한 삽입 방식이거든요. 하지만 광고 위치 지정을 마음대로 할 수 없고, 티스토리 측에서 정한 위치에 삽입됩니다.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반응형 스킨용 데이블 티스토리 적용 가이드(http://dable.io/ko/tistory_guide_responsive/)의 내용을 따르면 "Google Adsense(반응형)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데이블 코드를 넣게 됩니다. 


③ 스킨 HTML 코드를 다룰 줄 아신다면 ②번 과정을 따르다가 플러그인을 선택하지 않고 티스토리 스킨 HTML 코드 수정을 통해 데이블 광고코드를 삽입하면 됩니다. 대략적인 과정은 아래 스샷으로 설명이 될겁니다. 저는 이 방법을 택했습니다.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 메타태그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데이블 측에서 제공하는 테스트 도구를 활용하면 됩니다.

http://api.dable.io/tools/meta_test.html?service_type=tistory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 이런 식으로요.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광고는 잘 나오고 있고, 데이블 광고 관리자 페이지(https://admin.dable.io)도 문제 없이 쓰고 있습니다.



데이블 광고, SEO에 불리하지는 않을까?

제가 이 이야기를 왜 적냐면... 노출되는 데이블 광고의 소스코드를 우연히 보게 됐기 때문입니다.


▼ H1 태그는 보통 글 제목에 들어가고,

티스토리는 블로그 주인 이름에 h1 태그를 쓰는 경향이 있는데;;;

데이블 광고 티스토리에 적용방법 과정 정리 SEO에 불리할까?


HTML의 핵심은 문서를 구조화하여 정리하는 것인데, H태그가 남발되면(특히 H1) 검색엔진 측에서 "뭐가 중요한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순위에서 점점점 밀려날 확률이 높지 않을까 싶은데, HTML 잘 다루는 분께서는 생각이 어떠하신지 궁금하네요. 댓글 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맥 타겟팅 광고(본문 내용과 매칭)의 영향력이 점점 올라가고 있는 가운데, 행동 타겟팅(접속자 웹브라우저의 쿠키 데이터에 매칭)에 기반하고 있는 데이블 광고를 추가한 것이 적절한 선택인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같이 나눠먹는 것도 상대방에게 문제가 없을 경우에나 가능한 법! 몇 달 돌려보고, 블로그에 악영향을 끼친다면 칼같이 내칠 생각입니다.



2020. 08. 22. 추가.

데이블 블로그 고객센터에 메일을 넣어서 확인해봤는데, 데이블 광고는 iframe 태그로 감싸져 있어서 iframe 내의 h1 태그는 SEO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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