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메뉴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것이 정석이지만, 아무래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PC의 공인인증서 파일을 스마트폰에 직접 복사하는 식으로 진행하면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편하더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했습니다.

MTP방식 연결 기준으로는 내부 저장소 - NPKI 디렉토리가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로입니다.

(스마트폰용 파일탐색기 앱으로는 LG 스마트폰 기준으로 /storage/emulated/0/NPKI 로 접근하면 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아마 /mnt/sdcard/NPKI 경로일 겁니다. 에뮬레이트 된 공간 기준으로는 /storage/emulated/0/NPKI 경로일 겁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저는 C드라이브가 아니라 별도의 파티션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고 있는데, 드라이브 루트 경로에 NPKI 디렉토리로 공인인증서 저장 경로가 나오고 있네요.

 

 

C드라이브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했다면 C:\Program Files\NPKI 경로에 공인인증서 파일들이 있을 겁니다(하나은행).

그런데 이 경로는 공인인증서 관리 프로그램들이 버전업 하면서 꾸준히 바뀌어 왔습니다.

C\NPKI 에 있을 때도 있었고, C:\Program Files (x86)\NPKI 에 있을 때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변할 수 있으니 감안을 하세요.

 

기타

아이폰 IOS는 샌드박스 방식이라 공인인증서 저장 경로를 찾아내더라도 접근하기가 까다로운데,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파일시스템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조금만 찾으면 바로 나오네요. 마음에 듭니다.

 

※ 참고할만한 글

 - 쿠쿠티비 최신주소 무료 TV드라마/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짱이야

 - 구글 드라이브 유료화에 맞서는 꿀팁 : 기본용량 15GB 무한 증식 꼼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