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심사 강제로 받아내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보시고 포스팅에 속도를 내셨다면 지금쯤 20~30개 정도의 글이 쌓였을 것 같은데요, 지금쯤이면 투입했던 노력에 비해서 방문자수가 안 나온다고 불평을 하실만한 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티스토리 하루 방문자를 10000명(만명) 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생각하고 행동했던 방식을 공개해 봅니다.



제 블로그는 방문자수가 3만명 대까지 치솟았다가 1만명 수준까지 떨어져서 계속 유지되고 있는데요, 방문자수를 끌어올려야겠다고 마음먹기 전까지는 기껏해야 2000명 전후로 왔다갔다 했었습니다. 그러니까 작정하고 달려들면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이 가능한 게 이 바닥이에요.


참고로 "애드센스 클릭률(CTR) X 방문자수 = 애드센스 수익금"이기 때문에, CTR 수치만큼의 수익을 챙겨간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방문자수가 올라갈수록 애드센스 수익금 총액 또한 늘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방문자수와 애드센스 수익 금액이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용 : RPM, CPC, CTR, eCPM(CPM) 뜻 정리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하루 방문자 만 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글 하나당 몇 명을 끌어들일지 목표를 세우면 뜬구름 잡는 것 같은 느낌이 조금은 덜할 거예요.


음...

글 하나로 만명을 끌어들이는 것 어떠세요?

안될 것 같나요?

제가 방문자수 3만명 찍었을 때 글 하나로 만오천명 넘게 들어오는 게 3개월 넘게 지속됐으니까 불가능한 선택지는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은 다른 사람이 같은 주제로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먹었지요. 그 사람 블로그에는 글이 3개밖에 없어요. 누구든 갈 수 있는 길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엄두가 안 난다면...

하루 한 명 들어오는 글을 10000개 발행하는 것은 어떠세요?

극단적인가요?

저는 처음 티스토리 시작할 때 글 하나에 4명씩만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해보니까 그것도 힘들더군요.


그러면 중간 어디쯤으로 절충을 해봅시다.

하루 200명 들어오는 글을 50개 발행하는 겁니다.

달성할 수 있을 것 같나요? 그렇다면 이것으로 확정.


이런 식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은 목표를 정한 다음, 사람들을 어디에서 끌어올지 생각해보는 겁니다. 인스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같은 SNS를 잘 해왔다면, 네이버블로그나 카페 활동을 꾸준하게 해왔다면 그것들을 활용하면 될 것이고, 구글 광고나 페이스북 광고에 돈을 써서 유입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최신 소식 중심으로 검색엔진을 선점하는 포스팅 작성도 방법이 될 수 있긴 한데, 가끔씩 써먹기는 좋아도 꾸준히 하면 소진될 확률이 높으니까 신중하게 접근하시고요.



이 중에서 잘하는 것이 하나도 없으면 검색엔진 노출에만 신경을 쓰세요. 가장 기초이기도 하고, 검색엔진마다 광고주에게 키워드 검색량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상위노출 먹었을 때 방문자수가 얼마나 나올지 대략적으로 예측이 되거든요. 예를 들어 월 6000건 검색되는 키워드면 30으로 나눴을 때 200이니까, 그 키워드로 글 하나 써서 상위노출 먹으면 글 하나당 하루 방문자수 목표량이 채워지겠죠?


구글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는 "네이버광고 키워드도구", 다음 카카오는 "Kakao 키워드광고(다음 클릭스, Daum Clix)"가 키워드광고 솔루션 이름이니까, 검색해 들어가서 가입해보고 이것 저것 눌러보세요. 인터페이스는 비슷비슷하니까 한 군데에만 적응하면 나머지 것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겁니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 리얼키워드 같은 네이버 API 기반 키워드추출 웹서비스들을 언급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까 사용자가 그쪽으로 몰릴 것 같은데, 이 곳들이 네이버검색 기준으로만 결과를 내놓는다는 것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검색엔진 노출 기반으로 방문자수 확보하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본인 블로그의 상태 파악"입니다. 본인의 글쓰기 스타일이 네이버/다음/구글 중 어느 곳에 최적화되어 있고 실제로 어디에서 상위노출되고 있는지, 블로그의 키워드 수용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을 하고 들어가야 승산이 있을 거예요. 제가 앞에서 여려분들 블로그에 20~30개 정도 글이 쌓였을 거라고 언급했었죠? 그정도면 블로그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양이니까 잘 분석해 보시고요, 아무리 봐도 모르겠으면 저한테 온라인 개별 상담 의뢰를 하세요.


※ 참고할만한 글

 - 돈 벌리는 블로그? 감 잡기! (온라인 1인 상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