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라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나오는 열기가 슬슬 부담스럽죠? 그래서 블로그질하기 좋은 서브노트북을 추천해 드릴게요. 목표 가격은 신품 기준으로 30만원 미만입니다.


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


저는 노트북이 작고, 가볍고, 배터리타임이 길수록 좋다고 보는데요, 서브노트북은 여기에 낮은 소비전력과 저렴한 가격까지 겸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실제로 제가 쓰는 서브노트북은 A4용지 하나로 가려질만큼 작고요, 무게는 1.1kg 정도 나갑니다.

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


이런 것 하나 있으면 블로그 머신으로 쓰기에 진짜 만만하고 좋아요. 스마트폰에 블루투스키보드 붙여 쓰는 것보다는 비싸지만, 키워드 찾는 작업도 같이 하다 보니까 스마트폰 성능으로는 부족해서 서브노트북을 사서 쓰고 있습니다.


▼ 다나와에 괜찮은 제품이 있는지 찾아보도록 하지요. 아래 영상에서 58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이 글에서 추천하는 제품이 다나와에 나오지 않더라도 시기에 맞는 제품을 언제든 찾을 수 있도록 검색 방식을 적어놓을게요.


▼ 다나와 노트북 카테고리에서 "12인치 이하"를 선택하고,

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


▼ 상세검색 버튼을 누른 다음 "키워드 제외" 항목에 "중고, 리퍼, 해외" 정도만 넣고 검색하면 됩니다.

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



다행히 유통되는 제품이 있네요.


▼ 레노버 ideapad S150 SSD 128기가 모델. 2020년 5월 출시. 이런 모델들은 다 팔리면 재입고 안되고 그냥 단종시켜 버리니까 가격 적당하면 바로 사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들어가 보죠.

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

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

▲ 오픈마켓에서 28만원이네요? 가격 좋습니다. 들어가 볼게요.


▼ 레노버(Lenovo) 아이디어패드 S150-11 PRO 사양 스펙

레노버(Lenovo) 아이디어패드 S150-11 PRO 스펙 Specs


CPU는 N4020. 램 4기가. 1.1kg. 무게 좋구요, 팬리스. 팬리스 노트북은 소음 없고 고장도 거의 안 나요. 배터리타임 8시간. 나쁘지 않아요.

SSD가 NVMe네요? 저전력 노트북은 저장장치가 속도 병목 일으키는 경우가 많은데 NVMe면 걱정 없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크기. 가로 29센치 세로 20센치. A4용지로 가려지겠네요.


제가 이 모델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소비전력이 절대적으로 낮기 때문입니다.


가난한자의 LG 그램 30만원 미만 블로그용 서브노트북 추천

N4020 CPU의 TDP 값이 6W인데, 노트북에 TN패널 넣어준 것을 그대로 쓰면 시간당 소비전력이 실제로 6W정도 될 겁니다. 24시간 한 달 내내 돌렸을 때 전력량을 계산해 보니까 4.5kWh정도 되던데, 사용량 구간별로 전기 사용료랑 기본료 증가분을 더해보니 1구간에선 400원 정도, 2구간에선 1500원 정도, 3구간에선 7000원 정도 나오더군요.


대부분의 가정에서 400kWh 이하로 유지하실테니 하루종일 켜놓더라도 1500원 정도밖에 안 나온다는 것이고, 나중에 다른 노트북으로 갈아타더라도 안버리고 저전력 서버로 쓰면 되니까 사골 고아먹듯이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TDP 6W짜리 노트북을 몇 년간 써보니까 발열이 없다시피 해서, 여름에 방 더워지는 느낌도 없고 좋더군요.


신품 가격 30만원 미만 노트북이면 성능이 너무 안 좋다고 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고성능이 필요할 땐 데스크탑에 원격 접속해서 쓰는 식으로 하면 되니까 서브노트북은 성능 걱정 적당히 하고 크기랑 무게를 중요하게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만약에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LG 그램, 삼성 갤럭시북, ASUS 젠북, 애플 맥북에어, 에이서 Swift5 처럼 만듦새 좋고 가벼운 노트북을 찾아보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윈도우10을 정말 못 쓰겠다 싶으면 리눅스 설치해서 쓰는 것도 괜찮을 수 있어요. 윈도우10 프로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리눅스에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램 사용량도 훨씬 낮아서 쾌적하다는 느낌을 충분히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아무튼, 전기요금 줄어드는 것이 5년간 쌓이면 노트북 하나 생기는 거니까 투자하는 셈 치고 구입하는 것이 나쁜 선택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할만한 글

 - (윈도우10 기준)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

 - 우분투 삭제 방법(듀얼부팅에서 윈도우만 남기기)

 - 노트북 액정 자가교체 후기(TN패널 → LG IP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