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솔루션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제일 무난한 것은 구글 애드센스라고 생각합니다(업체측 눈치 안 봐도 되는 점이 메리트!). 제 블로그를 꾸준히 모니터링하신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1일 1포스팅 하는 부지런쟁이도 아니요,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는 키워드에 집중하지도 않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많지도 않습니다. 저품질 먹을 짓을 안하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곤두박질 치지도 않고요. 그저 바퀴벌레같은 생존력으로 근근히 버티는 잡블로그라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제게 한줄기 빛과 같고, 올해는 처음으로 50만원짜리 포스팅 의뢰도 받아보고… 그랬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발생 경로 다변화 성공?)


▲ 티스토리 블로그 원고료 50만원짜리 포스팅, 방문자 체류시간은? (유튜브 링크)


아무튼, 구글이 유튜브용 애드센스 웹사이트를 별도로 분리하던 순간부터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이 점점 떨어지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분리 전에는 하루 방문자 2500명 기준으로 1개월에 애드센스 수익 190달러까지 찍고 했었는데, 요즘은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꾸준하게 유지 중이지만 d애드센스 수익은 130달러, 150달러, 180달러 등으로 널뛰기하면서 매 달마다 수익 인출 최소 기준점(100달러)만 안정적으로 넘기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지급, SC은행(제일은행) 외환계좌로 수수료 없이 받아보다

▲다행히 SC은행에서 300달러 미만은 수취수수료를 면제해줘서 애드센스 수익금 소액 수령에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1개월 200달러 달성 인증+노하우 공개


그런데 이번 달에는 구글 Adsense 수익이 200달러를 넘겼네요? 1개월 단독 수익이 200달러가 넘었다는 얘깁니다. 알뜰폰 업체와 협업해서 포스팅 수를 늘렸었는데 그게 Adsense 수익을 하드캐리(Hard Carry)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확실한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봐야 하는데, 제가 구글 애널리틱스 보는 법을 잘 몰라서 말이죠(;;;). 만약에 보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게 되면 공유하겠습니다! 혹시 알고 계신 분은 댓글 좀 주세요.


제가 티스토리 애드세늣 수익 1개월 200달러를 달성하기 위해서 변칙적인 기술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노하우 공개라는 단어를 쓰기는 좀 부끄러운데, 애드센스 최적화를 하지 않았다면 달성하기 힘든 금액대라는 것은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그래서 하루 방문자수 1000명 대의 분들께는 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기 때문에 제가 적용한 티스토리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들과 효과에 대해 굵직하게 짚어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구글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대한 이야기를 잘 하지 않습니다. 단기간 동안의 추이를 가지고 포스팅하면 오류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번 애드센스 관련 글은 4년 정도만에 쓰는 건데, 구글 애드센스 팀에서 수익창출 중단시키킬까봐 데이터를 공개하지는 못하지만 장기간 임상실험 결과를 공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신뢰도는 보장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조합으로 돈벌기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실질적으로 참고가 되실 겁니다.


1. 안티애드블록


저는 안티애드블록을 비교적 먼저 적용하고 효과를 시험했는데요,

블로그를 느리게 만들고 사용자 경험을 떨어뜨리고 검색엔진이 싫어한다는 단점은 다들 알고 계실테고…


단점을 씹어먹고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얘기하고 싶습니다.

- 글의 완성도가 높을 것

- 광고가 지나치게 많지 않을 것

- 본인 블로그 운영 정책을 본인이 결정하는 점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

- 안티애드블록이 필요최소한의 조치라는 공감을 끌어낼 수 있을 것


이정도 조건이 충족되면 안티애드블록이 단점을 극복하고 효과를 내기 시작합니다. “애드센스 무효 클릭”에 따른 수익금 감소가 많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데, 무효 클릭이 줄어드니까 장기적으로 스마트프라이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CPC 감소에도 덜 시달리게 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안티애드블록을 무조건 안좋게 보는 것은 편견이라 생각하고, 장단점 충분히 고려해서 취사선택하시길 권합니다.


2. 애드센스 본문 상단에 2개 배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익 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익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더군요. 하지만 수익이 극단적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방어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클릭당 수익은 광고 개수가 많아질수록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비슷한 위치에 광고를 늘리면 사람들 눈에는 잘 띄겠죠? 그래서 CPC는 낮아지더라도 클릭수가 늘어나서 수익금 총액을 메우는 식으로 작용합니다. 일종의 레버리지죠. 클릭수가 꾸준히 확보되니까 수익이 극단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일부 막을 수 있는 것이고요.


3. 애드센스 위치 선정


애드센스 위치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는 점은 부정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런데 최적 위치는 스킨별로 달라서 “딱 여기다” 하고 정해드릴 자신이 없네요.

구글에서 히트맵(heatmap)과 다른 단어들을 조합해서 검색해보면 위치 선정과 관련된 자료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올 겁니다(예 : site heatmap, website heatmap 등). 참고하면 바닥권을 탈출하실 수 있을 겁니다.


4. 광고 심사 센터에서 잡스런 광고 차단하기


제가 싫어하는 광고들이 있습니다. “오늘도 XX이는 생리대가 없어서 블라블라 - 굿네이버스”, “서민들을 위한 대출. 3천만원까지 가능” 이런 것들… 기업 이미지 나쁘고 클릭률 안 나오고 CPC(애드센스 클릭당 수익)도 낮은 광고계의 악의 축!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1개월 200달러 달성 인증+노하우 공개

▲ 야한 광고 좋아~~ 흐흐~


평소보다 수익금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싶으면 “차단 관리 - 광고 심사 센터” 메뉴에 가보곤 하는데, 그때마다 이런 저단가 광고들로 도배되어 있더군요.


이잡듯이 뒤져 지우면서 고수익이 기대되는 광고들만 남기면 애드센스 수익이 다시 올라갑니다. 꾸준히 해주면 해당 광고 업체들이 알아서 나가떨어집니다. 무조건 하세요. 추천.


5. 실적이 가장 우수한 광고를 우선적으로 고려


애드센스 메뉴 중에서 광고 게재 비율을 조정하는 항목이 있을 겁니다. “실적이 가장 우수한 광고를 우선적으로 고려”라는 메뉴로.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1개월 200달러 달성 인증+노하우 공개


"수익성이 가장 좋은 광고만을 게재하여 방문자의 전반적인 사이트 경험을 개선하고 광고주의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이렇게 설명이 나와있을 텐데요,



저는 한 푼이라도 더 벌어야 하는 입장인데(;;;) 구글은 수익 올라간다는 말을 안 쓰고 광고주의 비용이 최소화된다고 설명했네요.


수익성이 떨어지는 광고들이 떨어져나가는만큼 애드센스 수익이 안 들어오는 거예요. 문맥 잘 파악해보세요.ㅋ 비추천.


5. 맞춤 채널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1개월 200달러 달성 인증+노하우 공개


이건 100% 효과 있습니다. 구글링해서 방법 알아보고 무조건 적용하세요. 추천.

(주제를 한정하는 식으로 CPC를 올릴 수도 있지만, 주제를 없애서 마케터들이 CPC 낮추는 것을 저지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6. 애드센스 자동 광고


워드프레스에서는 애드센스 자동광고 코드가 굉장히 잘 반응합니다. 수동으로 넣을 때보다 나은 결과를 제공할 때가 많은데… 티스토리에서는 영~ 비리비리 하더군요.



티스토리에서 수동으로 본문 중간에 광고 넣는 게 정 귀찮으면 애드센스 자동광고라도 쓰시라고 권하는데, 티스토리에선 웬만하면 수동으로 본문 중간 광고 구성하는 게 좋지 싶습니다.


7.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


제 블로그 본문 하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래에 나오는 글&광고 모음인데요,

저는 일 평균 방문자 2000명을 넘어가면서부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를 쓸 수 있도록 봉인이 풀렸는데 요즘은 정책이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수익이 오르는 것 같지는 않고, 방문자수는 확실히 오르는 것 같습니다. 무조건 쓰세요. 추천.


8. 마치며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조언해 드리기도 뭐하고 말이죠. 서울 지역 분들 열 분 정도 모아서 1인당 만원씩 받고 1시간 정도 문답식으로 시간을 채우면 집약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유튜브가 대세라 관심 가질 분이 계실지도 의문이고 말이지요.


아무튼,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최적화 성공하시고, 클릭당 수익도 팍팍 올리시고 해서 돈벌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애드센스보단 애드몹이 돈벌이가 더 나을까 싶습니다. 개발자분들 부러워요.). 저도 무럭무럭 자라서 애드센스 300달러 달성하고 싶네요.


아오~ 광고성 글 정화작업 하기 힘드네요. 다음부턴 적당히 유치해야지.ㅠㅠ


※ 읽어볼만한 글

 -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용 : RPM, CPC, CTR, eCPM(CPM) 뜻 정리

 - 티스토리 애드센스 300달러 초과 수수료 절약 SC은행 외화통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