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며칠 전 옵티머스G(Optimus G)의 젤리빈(Jellybean) 정식 펌웨어가 공개되었습니다. 비행기모드에서 사용하는데도 대기전력 소모가 심상치 않았던 ICS 펌웨어가 너무 불만스러웠던지라, 얼리어댑터분들의 포스팅을 참조해본 뒤 치명적인 버그는 없어 보여 업그레이드를 감행했습니다.

▲ ICS 펌웨어 배터리 광탈의 원인요소.
Android OS 사용비율이 50% 넘어가는 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1. 업데이트 절차(방법)

이번 업데이트는 버그픽스 개념이 아니라 판올림 개념입니다. 따라서 PC연결을 통해서만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그래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안심하세요.).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우선 LGMobile Support Tool을 실행합니다.


만약 PC에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LGMobile 홈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세요. 직링크 드립니다.

▲ 기종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겁니다. ‘업그레이드 시작하기’를 누르면 서포트 툴이 다운됩니다.

  ② USB케이블을 통해 폰을 PC와 연결한 뒤, 폰 화면에서 ‘LG 소프트웨어’를 선택
     해 줍니다. 선택 화면이 뜨지 않으면 상단바를 아래로 긁어보세요. 아이콘이 나타날 겁니
      다(그래도 안 뜨면 ‘설정-PC연결-USB연결형식’의 경로로 진입하세요.).


사실 이 부분은 ①의 스크린샷 중 ‘업그레이드 전 주의사항’ 1번에 나오는 부분입니다. ^^

  ③ 드라이버가 설치될 테고요. 서포트 툴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뜰 겁니다.
      팝업창을 닫고 업그레이드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④ 신나게 업그레이드가 진행될겁니다. 총 소요시간은 20분 정도입니다.

▲ 다운 용량은 1.2기가쯤 됩니다.

(기다리다 보면) 폰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차례로 보실 수 있을겁니다.
▲ 시키는 대로 합시다.

▲ 재부팅 한 번 되고, 이런 메시지도 뜹니다.
온라인업데이트 몇 번 해보신 분들은 익숙하실겁니다.

  ⑤ 업데이트 완료.

20d 버전 펌웨어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버전은 4.1.2, 커널 버전은 3.4.0입니다. 노파심에 이야기하지만 일부 초기화되는 부분(앱 로그인정보나 단축번호 등등...)이 있긴 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설정하세요.

2. 만족스러운가?

결론부터 먼저 적어볼까요? 무조건 좋다고만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선 포인트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면 확실히 좋아진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ICS 펌웨어의 편의기능을 가감하는 과정에서 개악이 되어버린 곳도 일부 있습니다. 또한 자잘한 버그가 있는 점도 감안해야 하겠습니다(다행히 이용성을 해치는 수준은 아닙니다.).

▲ 젤리빈에서의 배터리 사용 세부정보 일부 캡처화면.
이제야 정상적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기전력 소모가 개선된 부분을 (많이)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비행기모드+슬립 상태에서 Android OS가 지나치게 점유율이 올라가며(50% 이상) 배터리그래프가 수직 하강하던 모습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외의 부분은 Major Update와 Minor Update 파트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3. Major Update

이 파트에서는 OS 차원의 변화를 서술해볼까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실 수도 있는 부분이며, 단어들이 익숙하시다면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① 프로젝트 버터(Project Butter)

소제목을 통해 추측할 수 있듯이 젤리빈에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화면 처리입니다. 반응 속도와 매끄러운 스크롤을 동시에 잡기 위해 손이 터치스크린에 닿는 순간 CPU와 GPU 소스가 집중되면서 60프레임으로 처리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사실 스펙빨로 밀어붙이던 옵G같은 경우는 ICS에서도 충분히 만족스러웠지만 젤리빈으로 넘어오면서 미세하게 더 부드러워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옵티머스G 젤리빈 런처 스크롤 테스트

하지만 화면을 만질수록 배터리 소모도 그만큼 커집니다. 터치를 많이 할 때 ICS 시절보다 배터리가 다소 빨리 소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대기전력 소모 개선과 화면을 만지지 않고 사용하는 상황 등이 맞물림에 따라 실제 사용가능시간은 ICS때보다 같거나 더 깁니다.

프로젝트 버터의 혜택을 본 실질적인 부분은 스크린입력기라고 생각합니다. 미세하게 터치되어야 할 부분에서 다소 둔감했던 스크린입력기가 이제는 터치를 따라 기민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드래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입력기(ex: 삼성 모아키)에 대한 만족도가 급 상승했습니다(오타 거의 안 나요.).


▲ 제가 즐겨 쓰는 모아키. 편리합니다.
(코멘트 없이 비추천만 날리고 가는 사람이 있던데, 그러진 맙시다?)

  ② 구글 나우(Google Now)

폰에 저장된 각종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 검색을 진행하여 유저에게 유용할 만한 정보를 시기적절하게 자동으로 뿌려주는 기능입니다. 대화로도 정보를 얻을 수 있고요. 위치 정보가 잡히면 자동으로 날씨 정도는 띄워주어 신기하더군요. 하지만 한국어로 설정하면 대화가 안 됩니다. 검색결과밖에 제공이 안되더군요.

http://goo.gl/VsLqI ← 이 링크 타고 들어가셔서 구글나우 100% 활용법!’이라는 글을 참조하시면 활용 예를 좀 더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직 한국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느껴지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며, 모바일에 탑재되었으니 구글에서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기능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구글나우 동의 화면에 나온 문구를 보니 제 생활정보를 구글이 모두 가져가는 것만 같이 느껴져 사용하지 않으려 합니다.

▲ 이거 뭐야. 무서워. ㅜㅜ


4. Minor Update

LG전자에서 커스터마이징 한 부분을 중심으로 언급해보려 합니다. 다뤄볼 만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언급하겠습니다.

  ① 시스템 폰트는 ‘굵게’

LG스마트고딕체는 기본 상태로도 가독성이 참 좋았는데, 시스템 전체에 ‘굵게’옵션을 넣어버렸습니다. 스크린샷 찍기 귀찮은 관계로, 궁금하시면 이 곳에서 봐 주세요.^^;

  ② 젤리빈스러운 날씨 위젯

깔끔함이 돋보이던 야후 날씨 위젯이 아기자기한 KWeather 위젯으로 바뀌었습니다. 위젯만 골라서 모아봤습니다. 분위기 파악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지 않아 걷어버렸습니다.

▲ 그저 시계가 최곱니다. -_-b

  ③ 스크린키보드

세로 키보드는 한손 키보드가 새로 생겼고, 가로 키보드는 분할 키보드가 새로 생겼습니다. 스크린샷보다는 동영상으로 게시하면 좀 더 좋을 것 같아 찍어봤습니다.


▲ 스크린키보드 전환 모습

이외에 스와이프방식 입력도 되게끔 개선되었습니다(한글/영문 모두 되고요.). 필기인식 입력과 음성인식 입력도 여전히 잘 됩니다.


▲ 스와이프 한글 키보드. ‘한 획 키보드’라는 항목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④ 절전 관리(Power Control) 위젯 삭제

미처 스크린샷을 준비하지 못했습니다(ㅜㅜ). 위젯 중에 와이파이/블투/화면밝기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있었는데, 이것이 없어졌습니다. 이 위젯에서 화면밝기를 토글시키는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했었는데 아쉽게 되었네요.

  ⑤ 상단 바 밝기조절 바(bar) 추가


상단 바에 밝기조절 선택 부분이 생겼습니다. 토글 방식의 순간밝기전환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아쉽습니다.).

  ⑥ 설정 On/Off 버튼 3D로 변경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바꿀 필요가 있었나 싶습니다.

  ⑦ 화면 잠금 애니메이션 제거

화면 끌 때 속도가 한층 빨라져 좋습니다. 스크린샷/동영상 생략합니다.

  ⑧ 뷰톡 기능 추가

옵티머스 뷰에 들어가 있던 기능이 이식되었습니다. 이 기능이 탑재된 폰끼리는 전화를 하면서 메모 등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용자가 늘어나면 무척 유용할 것 같은데, 그 전까지는 커플용으로만 활용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짐작해 봅니다.ㅎㅎ

  ⑨ Q-Translator 문단번역기능 추가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용하지 않는 기능이라 크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

  ⑩ 문자 발신번호 변경기능 삭제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전자금융사기(피싱) 대책 발표에 따른 대응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아쉽습니다.


5. 마 치 며

최신 버전 OS로의 판올림이라는 점에서 이번 업데이트는 무척 반가웠습니다. 가장 신경이 쓰였던 대기전력 부분도 개선되어 ‘쓰는 대로 배터리가 소모되는’ 느낌에 보다 가까워졌습니다. 세세하게 바뀐 부분도 흥미를 끌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ICS 펌웨어에서 겪었던 세세한 버그들이 고쳐지지 않은 채 그대로 방치되어 있는 부분들은 못내 아쉬웠습니다. 특히 일부 버그는 불필요한 배터리 누수로 이어질 수 있는 요소도 포함되어있어 신경이 쓰였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제품을 지급받고 나서 넋 놓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나서서 버그제보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그 동안 펌웨어 업데이트가 여러 번 있었는데 계속 수정이 안 되고 있으니 이거야 원;;;).

전체적으로 봤을 때 완성도 면에서는 ICS 펌웨어의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업데이트를 망설이고 계셨다면 과감하게 업데이트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에서 사용시간을 개선하는 쪽으로 안드로이드의 버전 업에 대해 가닥을 잡아가는 것 같던데, 아무쪼록 옵티머스 G도 지속적인 사후 지원을 통해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칩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주인장의 글 ★






트랙백 (0) 개   l   댓글 62

  • 정이 (2013.02.02 12:21)

    한가지 문의해요 아시면 답변 좀 해주세요.답답해서요^^;;
    저도 옵티머즈G 인데 젤라빈업그레이드하고 난 후에 날씨 위젯이 바뀌었는데요 기존의 야후는 와이파이에서도 작동이 되었는데 지금은 와이파이에서 지역을 검색하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현재위치는 현재위치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하네요.와이파이 끄고 데이터접속하면 되고요.다시 와이파이 키면 날씨 업데이트가 안되요.뭐가 문제일까요^^;;;

    • 짐농 (2013.02.02 15:14 신고)

      반갑습니다.^^ 우선 용어를 바로잡아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젤라빈 → 젤리빈(Jelly-bean).

      그리고 묻는 바가 무엇인지 와닿지 않습니다. 위젯에서 위치를 잡지 못한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잡아놓은 위치가 업데이트되지 않는다는 것인가요?

      (1) 위젯에서 위치를 못잡는 경우
      제 생각에는 1. Wi-fi 모듈을 켜져 있지만 Wifi 망을 잡지 못한 경우 / 2. 접속한 Wifi망의 위치정보가 구글쪽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경우 / 3. GPS 설정에서 '3G,LTE,Wi-fi 위치 사용' 체크가 꺼져 있는 경우 정도가 의심됩니다. 1번이라면 와이파이 망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살펴보셔야겠고, 2번이라면 하늘이 보이는 곳이나 3G/LTE가 잡히는 곳에서 GPS를 켜고 위치를 잡은 뒤 GPS설정에서 '3G,LTE,Wi-fi 위치 사용' 체크를 켜는 작업을 반복하다보면 구글쪽에 등록이 조만간 되어 정상적으로 위치가 잡힐 것이며, 3번이라면 GPS 설정에서 '3G,LTE,Wi-fi 위치 사용' 체크를 켜셔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해도 위젯에서 위치가 자동으로 안 잡히면 수동으로 사시는 동을 입력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2) 잡아놓은 위치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경우
      1.위젯 오류, 2.지정위치 오류 3.통신망 오류 정도가 의심됩니다. 날씨위젯 눌러서 KWeather 진입 → 메뉴버튼 누르고 설정 진입 → 도시목록 편집 → 휴지통아이콘 눌러서 기존 설정된 도시를 삭제 후 다시 설정하고 업데이트 진행해 보세요. 위치가 자동으로 안 잡히면 수동으로 사시는 동을 입력하셔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래도 안되면 초기화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도 젤리빈 업데이트 이후 이상증상이 나타나 초기화 한 번 했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셨으면 합니다.^^

  • 정이 (2013.02.04 13:07)

    답변 고맙습니다.

    • 짐농 (2013.02.04 13:49 신고)

      해결이 잘 되셨는지 궁금하군요. 댓글 달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남은 하루도 기분 좋게 보내세요.^^

  • 든든 (2013.02.04 19:04)

    와 . 모아키 첨보는데 정말 편리해보이네요 .. 후기 잘밧어요 .. 대단하심

    • 짐농 (2013.02.05 10:41 신고)

      LG폰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폰덕의 글,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힘이 나네요.

      모아키는 1포인트 터치 입력법으로 출시된 뒤, '로즈키'라는 입력기의 영향을 받아 드래그 입력법이 추가된 방향으로 개량된 것이 현재의 모습입니다.

      입력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좀 더 검색해 보세요. 효율적인 입력을 추구하는 다양한 입력기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 보돌 (2013.02.04 23:31)

    이제 곧 있으면 옵g 사는데요 덕분에 여러기능 알아보고 가요 특히 모아키.. 좋아뵈네요 ㅋ

    • 짐농 (2013.02.05 10:47 신고)

      관심 어린 댓글, 감사드립니다. 옵G... 내장형 배터리인 것만 제외하면 정말 완성도 높은 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에 드실 거예요.

      모아키는... 좋긴 한데 장단점이 공존하는 입력기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사용해 보시고 이용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저는 현재 모아키를 메인 입력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옵쥐사용자 (2013.02.07 22:55)

    옵쥐 젤리빈 업글 오늘 했는데요 (4.1.2)
    와이파이가 불안정하네요.. 공유기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데 옵쥐에서만 와이파이 신호가 잡혔다 안잡혔다 하는거 같습니다.. 카톡도 막 한번씩 서비스 연결이 안되엇다하고 젤리빈 오류인가요?

    그리고 또 한가지 제가 이어폰을 꼽고 타자를 치면 작은 소리로 지지지지직 하는 소리 화이트 노이즈? 가 들립니다.. 귀에 들릴정도로 들리는데 이거 불량인가요?? 산지 14일 안되서 교환 가능한데..

    • 짐농 (2013.02.08 09:27 신고)

      반갑습니다.^^ 저는 SKT용 옵G, 공유기는 DIR-615, 외부에서는 SKT 와이브로를 사용 중인데요, 라우터계열 기기들은 저 역시 이상없이 써 오고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옵G 젤리빈에서는 오랫동안 Wifi를 연결하지 않고 있다가 와이파이를 잡으면 접속 후 5분 이내에 잡혔던 망을 자동으로 끊었다가 재접속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젤리빈 펌웨어 오류같긴 한데, 이게 참 일정하고도 애매하게 나타나고 있는 오류라 수정건의를 보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것때문에 카톡도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카톡 실시간 알림이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칠 만한 요소는 아니라고 판단하여 그냥 쓰고 있습니다.(어?)

      터치시 노이즈도 신경 쓰이시면 불량인거고, 신경 안쓰이시면 불량이 아니라고 판단할만한 부분 같습니다. 저는 쿼드비트를 쓰지 않고 32옴짜리 일반 이어폰을 물려서 쓰고 있는데, 그런 현상은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옵G 이어폰 잭이 너무 헐거워서 불만스럽네요.

      저같은 경우는 액정 하단에 본드자국 같은게 보이는데도 그냥 쓰고 있답니다. 교품 해도 불량품 걸릴 가능성은 항상 있고, 센터 기사님도 복불복이라 그냥 쓰는게 속 편할 것 같아서 말이지요(센터 가서 지지고 복고 하면서 쓰이는 에너지가 아깝습니다. 앞으로도 배터리 문제 아니면 센터 갈 일은 없지 싶습니다. 그 정도로 옵G 마감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어요.).

      다만 강제 밝기제한과 캘리브레이션(색감) 부분은 상당히 불만스러워서 오늘내일 내로 포스팅을 통해 불만제기를 할까 합니다.

      음감까지 고려한 스마트폰을 고려 중이시라면 안드로이드 계열을 포기하시고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쪽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지 못한 것 같아 죄송스럽습니다. 남은 하루도 따뜻하게 보내셨으면 하네요.^^

    • 옵쥐사용자 (2013.02.08 14:45)

      이어폰 꼽고 소리만 나면 소리가 끊겨도 그뒤로 지지짖 거리다가 끊기는데 자꾸 신경이 쓰이네요ㅠㅠ 불량인가 봅니다 다른건 다 괜찮은데.. 한번 가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옵쥐사용자 (2013.02.08 14:54)

      아 그리고 젤리빈 업글후 배터리가 좀더 빨리 닳는 느낌..

  • 짐농 (2013.02.08 15:10 신고)

    옵쥐사용자//
    젤리빈 업글 후 대기시간은 오히려 길어지셨을 겁니다. 사용시간은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아무튼 배터리타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건 사실이지 싶습니다. 경품으로 보조배터리 노리고 있네요. ㅜㅜ

    • 옵쥐 (2013.02.08 16:19)

      흠 방금 갔다왔더니 안들린다더군요..
      아주 미세해서 저도 잘 안들렸습니다만
      집에와서 보니 잘들리? 더군요 조용히 혼자 있어서 그런지.. 그래서 그냥 쓸려고 하는데 혹시 소리가 나면 미세하게 노이즈같은건 당연한건가요?
      제가 민감한건지 잘모르겠습니다ㅠㅠ동생들도 들린다던데
      (이어폰 꼽았을때)

    • 짐농 (2013.02.08 16:37 신고)

      센터도 실외에 준하는 곳이라 소음이 상당하여 노이즈가 뭍힐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그래서 이런 자잘한(?) 증상들은 기사님이랑 아웅다웅해야 겨우 진행되는 피곤한 과정을 거쳐야 하고, 그것때문에 에너지 아깝다는 단어까지 썼던 겁니다(아무리 좋은 삼성AS라도 마찬가지일겁니다. ㅜㅜ).

      민감하시다기보다는 주변이 워낙 조용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음감기기로서 옵G는 추천드리고싶지 않아요. 내장메모리 용량이 많아서 좋긴 한데...

      기왕 사신 거, 잘 쓰셨으면 합니다. 두루두루 쓰기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옵쥐 (2013.02.08 18:46)

      글 하나하나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집에 있는 옵티머스2x를 확인해 보았는데 옵쥐보다 더 심하더군요? 그래도 노래나 동영상 볼때는 큰지장 없는거 같아요ㅎㅎ
      정말 감사하고 마지막?으로 카톡 알림음이나 문자 카카오스토리같은 알림은 이어폰 꼽아도 밖에서 소리나는게 맞는건가요?

    • 짐농 (2013.02.09 08:04 신고)

      카톡/카스 알림음 나는 곳이 이어폰 꼽는 거에 따라 달라지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옵G에선 카톡을 안 써요(배터리때문에...). 다른 분들께서 답변해 주시리라 믿습니다.ㅜㅜ

    • 옵쥐 (2013.02.09 13:13)

      젤리빈 수정판 언제쯤 나오는지 아시나요ㅠㅠ?
      와이파이랑 데이터 신호 왓다갓다 불안정해서 유투브 영상볼때 동영상이 버퍼링 개심하고 홈버튼 꾹 눌렀을때 사용앱이 한번씩 없다고 뜨는 등등..
      언제쯤 나올까요ㅠ?

    • 짐농 (2013.02.09 14:01 신고)

      글쎄요... 저도 모르겠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올라온 정보가 없습니다.

    • 옵쥐 (2013.02.09 19:13)

      오늘 써본 제 배터리 결과인데 한번 봐 주셨으면 해요.. 자꾸 귀찮게 하는거 같아서 죄송함이ㅠㅠ
      젤리빈(4.1.2)업글
      해상도 880x448 에코모드 키고 데이터 키고 나머지 off
      화면 밝기50 자동밝기off
      mx플레이어(이어플자체 밝기13)어플 사용
      동영상(1시간봄)보면서 카톡35개와 네이버카페 알림1번오고
      배터리 16~17퍼 떨어졌네요.
      배터리는 완충이 아닌 99퍼였습니다

      카페 둘러보다 봤는데 저랑 같은 조건에 동영상 재생은 기본으로 하고 화질은 저보다 높은 1280x720으로 14퍼 떨어졌다는군요

      뭔가 불안불안해서 글 남겨보아요ㅜㅠ

    • 짐농 (2013.02.10 14:20 신고)

      14%나 16%나 그게 그것 같아 보이는데, 제가 너무 둔한 걸까요? 정상범위 내인 것 같습니다.
      배터리도 안정화 기간이 있으니 완충완방 두어번 해보시고 실사용 쭉 해 보세요. 어차피 배터리 AS기간(6개월)동안 문제생기면 바로 배터리 교환해 주실겁니다. 배터리 교환은 기준이 깐깐하지 않은 것 같아요.

    • 옵쥐 (2013.02.10 16:39)

      이 배터리는 완방 완충 안해도 된다고 하던데..
      그리고 자고 일어나면 아샌때는 5퍼 달던게 젤리빈업글후로 자고 일어나니12퍼 떨어져 있더군요..ㅠㅠ 정상맞나요?

    • 짐농 (2013.02.10 17:08 신고)

      평상시 쓰실 때는 완충완방 안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최초사용시 배터리에 내장된 보호회로가 셀용량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한두번정도 시도하는거지요.^^

      폰에 어떤 어플을 넣고 어떤 위젯을 띄우셨는지 자세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제가 정상여부를 판단하는 데에 한계가 있지만, 크게 문제가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너무 불편하시면 센터 내방하셔서 소모전류체크 한 번 해보시고 배터리교환 시도해 보세요.

      p.s. 저는 비행기모드로 사용 중입니다. 24시간에 6~8% 정도 닳아요.

    • 옵쥐 (2013.02.10 20:51)

      그렇군요 알고보니 제 친구도 이정도 단다 하더군요ㅠㅠ 근데 동영상 재생할때 기본 플레이어랑 다른 어플리케이션 플레이어로 재생할때랑 배터리 차이가 있나요? 기본 플레이어는 최적화가 잘되어서 덜달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그리고 또 영상 화질(예:1280x720)끼리 비교했을때 배터리 차이는 어느정도 인가요?

    • 짐농 (2013.02.11 10:42 신고)

      이 폰은 배터리타임이 짧아서 동영상 감상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본플레이어로 짧은 뮤직비디오 정도만 보고 있습니다. 저해상도 영상이든 고해상도 영상이든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광탈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물어보시는 부분들은 전부 개인적인 체감에 대한 것들이네요. 직접 테스트해보고 느껴보시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제가 백날 글로만 대답해 봤자 어디까지나 제 느낌일 뿐...

    • 옵쥐 (2013.02.11 22:03)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어제 밤에 밝기0 에코모드설정 데이터 와이파이 다 끄고 잤더니 배터리 2~3퍼 떨어졌네요
      와이파이가 대기 상태에서도 배터리 많이 잡아먹네요ㅠㅠ 답변 정말 감사하고 좋은하루 되세요ㅎ

  • 옵g (2013.02.08 15:16)

    14일이내 어플 써보는데 옵쥐 원래 온도 센서 없나요?

    • 짐농 (2013.02.08 15:46 신고)

      기온을 측정할 수 있는 온도 센서는 없습니다.
      배터리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는 있는 것 같습니다.

  • 옵즈ㅢ (2013.02.12 18:34)

    계속 질문해서 정말 죄송합니다만
    옵쥐 쓰다보니 가용램이 초기화 해줘서 800~900대 더군요 120시간 쓴거 같아요 핸드폰 재부팅은 언제 한번씩 해주면 되나요?

    • 짐농 (2013.02.13 09:59 신고)

      괜찮습니다. 저야 뭐 방문자 수 많아져서 좋지요.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재부팅에 일정한 법칙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해주고 싶을 때 한 번씩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저는 재부팅한지 20일이 넘은 것 같네요.

    • 옵쥐 (2013.02.13 14:08)

      근데 쓰다보면 램초기화 해주면 1기가가 넘던게 800대밖에 안남던데,.

    • 짐농 (2013.02.14 08:58 신고)

      남아있는 800메가의 램을 순간적으로 쓰는 앱도 거의 없다시피 하지요. 덕분에 램관리 해주지 않아도 버벅거리지 않을겁니다. ^^

    • 옵쥐 (2013.02.14 19:55)

      근데 완충되도 충전하면서 자도 상관없나요?

    • 짐농 (2013.02.15 10:00 신고)

      상관없습니다. 대신 어댑터가 전기를 일정하게 잡아먹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좀 더 나올겁니다.

  • 옵쥐 (2013.02.16 21:46)

    배터리 800번 충전하면 배터리 성능 80퍼가 된다 했잖아요 이 800번이 완충 800번인가요? 만약 99퍼에서 멈추고 다음날 1퍼 채우면 이게 저 800번중에 1번인가요?

    • 짐농 (2013.02.17 08:55 신고)

      완충 800번 맞습니다. 다만 완전방전 기준 완충을 말하는 겁니다. 그러므로 99%→100%는 0.01회로 카운트됩니다.

    • 옵쥐 (2013.02.17 12:37)

      근데 배터리 충전 중에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떨어진다고 들었는데 충전하고 잘시 카톡 알링이나 카페앱 알림등등 그리고 카톡 단체채팅 할때는 새벽에 안자고 대화하는 사람이 있으면 게속 울리는데 이건 어떡하나요?

    • 짐농 (2013.02.17 13:37 신고)

      먼저 본인의 생각은 어떤지 묻고싶습니다.
      충전 중에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까요? 만약 그렇다면 그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만약 그 반대라면 그 이유는?

    • 옵쥐 (2013.02.17 13:50)

      그건 잘 모르겠고 전 네이버 카페 둘러보다가 충전하면서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떨어진다고 들어서 그렇게 알고있어요..

    • 짐농 (2013.02.17 19:03 신고)

      네이버에서 들으신 내용이 맞다고 생각되시면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묻고 싶을때는 자신의 의견도 어느정도 표현하셔야 교류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단순히 제 의견을 전달했다가 그대로 하셨는데 잘못됐다 하더라도 제가 책임져드릴 수 없고, 그러니 단순히 제 생각과 지식만 전달해 드리기는 부담스럽네요.

      인터넷에 떠도는 얘기 중에는 사실과 거짓이 섞여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중에서도 부풀려진 부분과 축소된 부분이 섞여있고요.
      때문에 이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일지 선택해서 받아들일지는 본인이 생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대신해 드릴 수 없어요.ㅜㅜ

      제품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시면 저보다 제조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는 게 더 정확한 답을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 옵쥐 (2013.02.17 20:12)

      죄송합니다ㅠㅠ 전 스마트폰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배터리도 일체형이라 불안불안 하고 지금까지 짐농님한테 질문했고 친절하게 답변도 해주고 믿음이 가서 질문했습니다 ㅠㅠ 부담갖지 마시고 개인적인 생각이라도 말씀해주시면 안되나요?

    • 짐농 (2013.02.18 08:13 신고)

      제가 카톡, 카페앱, 푸쉬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아서 답을 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제 사용 패턴 상으로는 충전하면서 써도 배터리수명 저하는 미미할 것으로 판단되어 충전중 발열이 심할때를 제외하고는 충전중에도 사용을 합니다.

    • 옵쥐 (2013.02.18 18:02)

      감사합니다

  • 옵뒤만세 (2013.02.20 17:00)

    저 위에서 옵쥐는 그저 시계지요
    햇던 위쪽 사진에서 시계위젯 날씨위젯 말구요
    근데 그게 너무 맘에들엇는데 갑자기 사라졋어요 ㅠㅠ 시계위젯이름하고 다시 쓸수잇는방법이 없을까요?? ㅠㅠ

    • 짐농 (2013.02.21 08:50 신고)

      죄송하지만 언급하신 문구를 쓴 적이 없습니다. 다시 검색해봐도 '그저'라는 단어밖에 안보이네요.

      어떤 위젯을 쓰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위젯을 배경화면에서 지워버리신 거라면
      ① 배경화면을 꾹 누르고 계시면 추가사항을 선택할 수 일는 창이 뜨는데, 거기서 위젯카테고리로 진입하거나
      ② 메뉴 - 위젯 카테고리로 진입하시면
      지우셨던 위젯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혹여나 설치하셨던 위젯을 앱 삭제 메뉴를 통해 삭제하셨다면 재설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 옵쥐짱 (2013.02.27 00:54)

    저기 저 저는 재부팅후에 카톡이나 문자 메시지 같은 알림은 소리가 들리는데 타자 소리가 안들려요.. 진동하고 풀어야 그때야 소리가 들리는데 원래 이런가여?

    • 짐농 (2013.02.28 11:34 신고)

      앞뒤 따져 생각해보면 원래는 안그러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타자 소리는 입력기에서 제어되는 부분이니, 설정→언어 및 입력 에서 사용중인 입력기의 옵션을 조정해 보세요.

    • 옵쥐굿 (2013.02.28 13:22)

      그 들어가봤는데 어떤 부분을 만져야 하죠? 포인트 속도인가 그거밖에 없던데..

    • 짐농 (2013.02.28 14:58 신고)

      입력기마다 설정 메뉴가 다르기 때문에 진입 카테고리 정도까지밖에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해 주시고요.

      그거밖에 없다는 말씀은 너무 단정적인 표현 같습니다. 주변에 다른 설정값들이 꽤 있을테니 신경써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데이워커 (2013.03.01 19:34)

    케이웨더 날씨위젯 자동업데이트 문의드려요

    날씨 위젯이 자동갱신할 시간에 업데이트를 안하고

    갱신시간이 좀 지나서 잠금화면을 풀면 그때 자동 업데이트를 합니다

    대기상태일때는 자동적으로 시간이 되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것같네요

    자동갱신은 동기화 켜고 설정에 시간 주기 맞춰놓으면 잠금화면 켜는거와 상관없이 시간되면 대기상태(화면꺼짐)에서도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야 되는거 아닌가요?


    • 짐농 (2013.03.02 09:15 신고)

      케이웨더는 젤리빈 올리자마자 걷어버려서 답을 하는 것이 조심스럽네요.

      생각대로라면 대기상태에서도 업데이트가 되어야 하는 것이 맞겠지만, 대기전력 소모를 고려하면 켜졌을 때 업데이트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계속 작동하는 위젯... 은근히 배터리 많이 잡아 먹더라고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서드파티 위젯 중에 비행기 모드에서 18시간만에 배터리 완방시켜버리는 것도 있었습니다.;;;

      크게 불편하지 않으면 그냥 쓰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

  • 데이워커 (2013.03.02 14:29)

    네^^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말 잘보내세요~

  • 옵쥐유저 (2013.04.14 19:25)

    안녕하세요 이렇게 좋은 글을 보게되어 우선 감사드리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옵쥐 유저로서 뒤늦게 알아채서 업데이트 했는데

    테마 적용에 관해서 여쭙고자 글남깁니다.

    보통 테마 적용시 kweather의 모양도 바뀌는 걸로 아는데 저는 바뀌지가 않더라구요..

    혹시 이문제에 대해서 알고 계신지..?
    http://www.cyworld.com/onegaimizuho2/3853256
    제가 참고한 사이트는 이곳으로

    옵쥐 프로이용자가 테마를 바꾸자 kweather 위젯 또한 바뀌었다고 하는데 전 안바뀌거든요..ㅠ

    • 짐농 (2013.04.14 20:18 신고)

      댓글 남겨주셨군요. 우선 반갑습니다. ^^

      보통 옵G에서 KWeather 위젯은 테마 변경시에도 모양이 바뀌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옵G Pro에서 모양이 바뀌게끔 개선이 된 것 같은데요,
      만약 루팅을 하셨다면 옵G Pro의 KWeather 위젯을 추출해서 옵G에 적용시키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옵쥐 (2013.05.18 01:37)

    다시 질문할게 생겨버렸네요.. 제가 옵줘산지 3개월쯤 되었는데 폰 사용하다 홈키 누르려는데 진동이 안일어나고 갑자기 lg모양 뜨더니 재부팅? 되더라고요.. 이현상이 저번에 한번 오늘한번.. 2번 일어났는데 공초하면 해결될까요?(저번에 귀찮아서 안한..) 아니면 서비스센터를 가봐야하나요?

    • 짐농 (2013.05.18 11:54 신고)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공초하시면 되겠고, 하드웨어적인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센터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옵g (2013.05.18 13:18)

      그걸 모르겠습니다..

    • 짐농 (2013.05.18 16:15 신고)

      그럼 일반적인 처리 순서대로 한 번 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순으로요.^^

  • 옵쥐 (2013.05.21 23:22)

    저기 제가 오늘 아침에 배터리 90퍼에 와이파이 켜놓고 집에 두고 13시간 후에 학교에서 돌아와보니 폰이 꺼져 있네요 사용시간은13시간정도 인거 보니깐 꺼진지 얼마 안된거 같고 밝기가 78퍼에 12시간 사용 됫더라고요.. 화면 꺼놧는데 왜이렇게 썻다고 나오죠? 그리고 아무도 안만졌는데 방전 되고 .. 오류인건가요? ㅠㅠ

    • 짐농 (2013.05.22 11:17 신고)

      화면 꺼놨어도 램에 상주하면서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이 종종 있고(ex:카카오톡), 3G/4G도 사용하면서 데이터교환 자주 하는 프로그램들도 배터리를 먹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오류는 아닌 것 같고, 사용하는 프로그램 세팅을 조정해보시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p.s. 옵G 젤리빈은 suspend 상태에서 배터리 소모시키는 버그는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옵쥐 (2013.05.24 22:32)

    제가 오늘 피방에서 다른 충전기 써봣는데 터치 오류가 났습니다.. 살때 준 충전기는 괜찮은데 왜그런거죠?

    • 짐농 (2013.05.25 10:20 신고)

      PC방 콘센트의 접지가 제대로 안되어 미세전류가 흐르는 경우입니다. 충전기와는 크게 상관없는 부분같습니다.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