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DiG Partition Manager 은 디스크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GPT MBR 변환 기능, 파티션 복제 기능, 디스크 복제 기능,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담고 있는데, 저는 OS 마이그레이션을 할 기회가 있어서 4DDiG Partition Manager를 써봤습니다.

 

 

최근에 Beelink 미니PC 중에서 TDP 6W 스펙을 가지고 있는 인텔 N100 CPU가 탑재된 미니PC를 사봤는데, 모니터 없는 헤드리스(headless) 상태로 쓰기에 굉장히 좋더군요.

 

 

그런데 내장 SSD 저장장치 정보에 제조사가 안 적혀 있었습니다. 이러면 SSD 내구성 관련 스펙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의 SSD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집에는 저용량 SSD밖에 없었습니다. 512GB SSD의 내용을 250GB SSD에 옮겨야 되는 상황이었는데, 기존 세팅값/데이터 등을 보존하고 싶어서 포맷+재설치 말고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쪽으로 가닥을 잡았죠. 자연스럽게 4DDiG Partition Manager 프로그램의 OS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써보게 됐습니다.

 

 

첫번째 시도 : 저용량 SSD로 마이그레이션 실패

아무 생각 없이 "다음" "다음" "다음"만 클릭해도 디스크 복제 /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끝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고용량 HDD에서 저용량 SSD로 교체가 활발하던 과거에도 이것을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는 흔치 않았습니다.

 

▲ OS 마이그레이션 - 대상 디스크(저용량 SSD) 클릭 - "시작"버튼 클릭.

 

 

결론부터 적자면, 단순 클릭 반복만으로 저용량 SSD에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은 실패했습니다. 진행 상황 화면을 보면 체크 과정이 있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무조건 안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조금만 머리를 써서 조건을 충족시키면 될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실패 원인 추측

소스 디스크 / 대상 디스크의 파티션 용량 구조를 살펴봤습니다.

 

▲ 기존 C드라이브 파티션 용량은 375GB. 대상 SSD 용량은 232.9GB.

C드라이브 파티션 크기를 대상 SSD 용량보다 작게 줄이면 되지 않을까? (가설)

 

▲ 소스 디스크의 C드라이브 파티션 용량을 221GB로 줄여 봤습니다.

EFI파티션과 복구(Recovery) 파티션 용량까지 더해도

대상 디스크 용량 232.9GB보다 작지요.

 

두번째 시도 : 성공

▼ C드라이브 파티션 용량 조정 후,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다시 시도해 봤습니다.
용량 체크 잘 넘어갔고요~~~

 

▼ 운영 체제 마이그레이션 성공!

 

컴퓨터를 끄고, 기존 SSD를 떼고 새로운 SSD로 교체했는데 부팅도 잘 되더군요.

4DDiG Partition Manager 덕분에 Beelink N100 미니PC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4DDiG Partition Manager 기능 정리

디스크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4DDiG Partition Manager 은 기본에 충실합니다.
파티션 관리 기능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SSD 디스크 mbr gpt 변환, 전체 디스크 복제, 일부 파티션 복제,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같은 심화 기능까지 더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다운로드무료 | 유료 라이선스는 1만원 초반대. ▼

https://bit.ly/3th2XU1

 

4DDiG Partition Manager - 빠르고 안전한 Windows PC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도구

포괄적인 파티션 관리자 4DDiG Partition Manager는 디스크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파티션 공간 할당이 합리적이지 않거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4DDiG Pa

4ddig.tenorshare.com

▲ 들어가서 살펴보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