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연말정산 자료를 직접 조회 출력하여 회사에 제출하라는 내용으로 "연말정산간소화"를 유도하는 글을 봤습니다.
그리고 본문 말미에는 해당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블로그 포스팅을 딱~

 

하지만
2023년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일괄제공"하는 제도가 시행되는데,
일괄제공 제도를 빠르게 도입한 회사에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기존의 복잡한 연말정산간소화 제도를 고집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위의 모식도는 국세청발 자료인데요,

(근로자가 국세청에 접속)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제공받음.

(근로자가 회사에)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제출.

(회사가 근로자에게) 연말정산 결과 제공.

이런 흐름으로 기존의 연말정산간소화 과정이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023년 현재도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간소화 메뉴로 들어가면 위 스샷처럼 대략적인 과정을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일괄제공 제도를 도입하지 않았다면 과거에 하던대로 연말정산간소화 절차를 진행할 수밖에 없으니까... 근로자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지요.

 

 

하지만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도입한 경우라면 "근로자가 일괄제공 동의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회사가 국세청으로부터 직접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끌어와서 연말정산 업무를 처리한 다음, 근로자에게는 결과만 제공하는 식으로 일이 돌아간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근로자는 동의 버튼을 눌러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죠?

2023년의 일괄제공 동의 기간은 1월 19일까지라고 합니다.
(회사의 신청 기간은 1월 14일까지였고요.)

홈택스 사이트에 가셔서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그냥 끝내기 아쉬워서 드리는 꿀정보.

소득공제 한도나 공제율은 국가 정책에 따라서 오르내리는 부분이 있지요?

예를 들어, 대중교통비용 공제율이 지난해 하반기에 80%로 크게 뛴 적이 있습니다.

월세액 공제율도 약간 올라갔고...

 

우리는 매년 바뀌는 공제율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이 얼마나 될 지 궁금해할 수밖에 없지요?
그래서
공제율을 정확하게 DB에 넣어두고 연말정산 환급금을 계산해주는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더군요.
13월의 월급을 계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 업체들간의 경쟁도 치열해서,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 사이트들마다
매년 업그레이드되는 부가 서비스들을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