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설날은 음력 1월 1일입니다. 우리 나라의 음력 설 연휴는 설 전날+설날+설 다음날 이렇게 3일 동안을 기본으로 하는데요, 음력 설 연휴 중에 일요일이 끼어 있다면 대체공휴일 제도가 발동하여 하루가 추가된 연휴 기간이 완성됩니다.
그래서 2023년 설 연휴는 대체공휴일 하루 포함, 총 4일간의 빨간날이 달력에 표시되어 있더군요.

 

대체공휴일 산정 기준에 토요일과 일요일을 모두 넣는 경우 / 일요일만 넣는 경우가 나뉘는데, 그것에 대한 정보는 본문 마지막 부분에 추가해 놓을테니 필요하면 참고하시고요, 이번 음력 설 연휴는 토요일/일요일/대체 휴일까지 추가되어 있는만큼, 문여는 병원 / 약국 / 한의원들이 주변에 있는지를 살펴 두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명절 음식 장만하다가 화상 입으면 매우 난감하니까요.)

 

 

 

설날 연휴, 대체공휴일에 진료하는 병원

예를 들어, 설 연휴 대체공휴일에 진료하는 병원들 중에 치과를 찾고 싶다는 가정을 해보죠.
친척들과 재밌게 놀다가 넘어졌는데 앞니가 부려졌다거나, 단단한 먹을거리 때문에 임플란트 기둥이 빠졌다거나 하면 급하게 잘 하는 병원을 찾아가야 할테니까요.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 주소가 https://www.e-gen.or.kr 인데요,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여 E-Gen 탭을 눌러보면 병원/약국 카테고리를 볼 수 있는데, 병원 찾기를 누르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일반 탭에서 지역을 본인 기준으로 넣고, 진료과목을 치과로, 진료요일을 공휴일로 바꾸고 검색하면 리스팅 될 것입니다. 해당 치과에 직접 전화해보고 문을 열었는지 확인해야 되겠고, 간단한 응급처치 방법(붓기 빼기) 정도는 일반 치과 홈페이지들에 소개되어 있는 게시판 글을 참고하셔도 시간을 버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설날 연휴, 일요일에 문여는 약국

e-gen은 병원 연합이라 약국 정보 업데이트 속도는 상대적으로 늦을 수 있습니다.

약국 연합체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 같은데요,

 

휴일지킴이약국(https://www.pharm114.or.kr)이라는 사이트를 권해 봅니다.

 

▲ 하단에 대한약사회 로고가 딱~. 믿음이 가지 않습니까ㅎㅎ

 

인터페이스가 어렵게 느껴지진 않으리라 생각하고, 평소에도 연중무휴약국이나 심야약국 검색 메뉴를 잘 활용하면 치통 생리통 급체 등 급한 상황에 대처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음력 설, 빨간날에 문여는 한의원

요즘은 한의원에서도 엑스레이나 초음파 장비 들여 놓은 곳들이 있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근골격계 질환을 급하게 봐야 될 일이 생기면 적어도 설날 연휴같은 공휴일 기간 동안에는 한의원으로 가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형외과에 먼저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 첫번째 소제목에서 소개했던 응급의료포털(e-gen.or.kr) 사이트의 병원찾기 메뉴를 통해 한의원도 알아볼 수 있더군요.

▲ 진료 요일을 "공휴일"로 정하는 것이 포인트. 검색어는 한의원 이라고 입력해 보세요.

 

지금까지 음력 설 연휴/일요일, 대체공휴일에 문여는 병원, 약국, 진료 한의원을 찾는 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법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다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니... 연휴 기간동안 치과에 갈 일이 안 생겼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찾아주는 구글 검색창!

"대체공휴일 법적 근거"를 직접 찾아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