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통신사들도 통신망이 SKT 기반, KT 기반, 유플러스(U+) 기반으로 나뉘어 있는데,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해당 메이저 통신사 전용으로 출시된 단말기에 알뜰폰 유심을 끼워 쓰는 것입니다.

 

자급제 단말기의 경우, 알뜰폰 통신사나 메이저 통신사망 고객센터에 요청해서 기기 등록을 해야 쓸 수 있는데(IMEI 화이트리스트 제도 때문입니다), 기기등록 이후 유심을 끼웠을 때 유심에 번호등록(나밍)이 자동으로 안될 수도 있습니다.

 

유플러스 알뜰폰 유심(U+ USIM)의 경우, 자동 나밍이 안되면 U+ 직영점에 들러서 포스(POS) 개통을 하여 강제로 USIM에 번호를 등록한 다음 자급제단말기에 넣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전화/문자/MMS 사진 송수신/데이터 사용 등이 원활하게 안 된다면 기기등록과 나밍, 두가지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나밍.

 

유플러스알뜰모바일 유알모 U+알뜰폰 유심재활용 셀프개통후기

(유플러스 단말기 안 쓰는 사람들에게 나밍 작업과 POS(포스) 개통은 고통스럽지만 익숙해져야 되는 사항입니다.ㅠ)

 

▼ 최근에 에이모바일(A모바일, 에넥스텔레콤, Annex) 유플러스망 회선을 추가하면서 받은 안내문인데, 유심 나밍(Naming 네이밍)과 POS개통에 대하여 자세하게 적혀 있어서 찍어 봤습니다. PC화면 해상도에서 보면 적당히 볼만 하실 겁니다.

 

Q. 개통 후 유심 인식이 안돼요

  1. 기기 등록
    유심 단독 개통이로 이용 시에는 기본적으로 기기 등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 정보(모델명, 일련번호, IMEI 번호, MAC 주소) 확인 후 등록 요청을 주시면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용량까지 확인 필수 유심 인식 성공률이 높아지긴 하나, 무조건 인식 성공되는 게 아니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2. LG U+ 직영점 내방 POS 개통
    기기 등록 후에도 유심 인식 안 되는 경우에는 LGU+ 직영점 내방하셔서 POS 개통이 필요합니다.
    기기 등록 전에도 POS개통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 연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선 방문 부탁드립니다.
    (방문 전 개통번호 확인과 신분증 및 유심 지참 후에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Q. 유심만 다른 달말기에 삽입해서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이동 제한이 없는 상품에 가입을 하신 경우,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사업자간 유심이동이 가능합니다.

  • 호환 불가 기기
    - SKT, KT, LGT 단말 중 갤럭시노트4, 아이폰6 이후 출시 모델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 그 외 해외주파수 850(Band5), 2100(Band1), 600(Band7) 지원 모델은 호환이 가능하며 일부 외산폰 경우 사용 불가할 수 있으며, non-single LTE 단말기 이용 시 사용 불가합니다.

    ※ 호환 불가 단말 사용으로 인한 사용 불가는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사용 불가로 인한 취소시 유심비용 및 택배비용 발생됩니다.)
    ※ non-single LTE 단말기란, 안터넷은 LTE, 음성, 문자 2G로 운영되는 단말기. 예시 : 갤럭시노트2, 갤럭시S3, 옵티머스2, 팬택베가레이서2 등.

 

 

  • 유심 장착 후 전원을 2~3회 완전히 끄고 켠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전원을 끄고 켠 후에도 사용이 되지 않고, 메세지와 함께 번호 등록이라는 문구가 나오면 확인(또는 OK) 버튼을 누르신 후 숫자 입력란에 ##10306#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참고할만한 글

 - 통신 3사(SKT, KT, LGT) 휴대폰 나밍 방법 (자급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