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SEO 최적화 테스트. 구글 상위노출 성공할까?

저는 지금껏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본문을 구조화하여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구글에서는 상위노출 빈도가 낮았는데, 최근 들어 네이버에서도 SEO에 구조화된 본문을 의식하는 것 같더군요. 제 글이 뒤로 처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한눈에 잘 들어오는 서식을 수소문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SEO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테스트 차원에서 이 글을 구글에 상위노출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는 "티스토리 SEO"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들 속에서 구글 상단을 차지할 수 있다면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 테스트. 구글 상위노출

 

 

 

티스토리 서식을 만들어두면 좋은 점

저는 긴 글을 작성할 때면 티스토리에 저장해둔 서식을 불러와서 활용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점부터 차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류시간 확보에 유리

서식이라 함은... 문서의 양식입니다.
눈에 보이기에 깔끔하고 예뻐 보이도록 하겠다는 것인데,
저는 유료 스킨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블로그 디자인으로 체류 시간을 확보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문 서식을 어느 정도 예쁘게 갖추어 놓으면 (유료 스킨만큼은 아니지만) 시선을 오래 잡아 두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저는 서식을 사용하는 포스팅들의 평균 체류 시간이 30초 정도 긴 경향이 있습니다.

 

SEO(구글 최적화)에 도움

체류시간이 길면 길수록 구글이 SEO에 좋은 점수를 주는 것 같습니다.
제가 따로 자료를 찾아본 것은 아닌데, 로딩시간 3초 화면을 띄우는 것과 띄우지 않는 것 사이에도 체류시간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고 광고 클릭률에도 영향을 주더군요. 결과는 해당 포스팅의 노출순위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서식에 미리 티스토리 SEO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적어 놓고, 체크하면서 본문을 구성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두서 없이 포스팅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상위노출에 힘이 실리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소제목 번호를 골고루 사용하도록

티스토리 신에디터의 상단 메뉴에는 제목을 3단계로 바꿔가면서 쓸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바로 파악하실 수 있을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 테스트. 구글 상위노출

 

저는 이번에 서식을 만들면서 이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 그 이유를 아래에서 적어 보겠습니다.

 

H1 ~ H4 태그

저는 그동안 H4태그만 소제목으로 활용했고, 검색엔진 상위노출 결과도 그리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구글이든 네이버든 그럭저럭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H1~H3 소제목은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 테스트. 구글 상위노출

 

텍스트를 HTML 코드로 바꿔서 보니까 소제목 1, 2, 3이 각각 다른 코드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 지 모르니까, 미래를 위해서 투자한다 생각하고 H2~H4 태그를 골고루 쓸 수 있게끔 구글 SEO용 서식을 새로 만들게 되었는데, 만약 구글 SEO 키워드로 상위노출 되는 것이 확인된다면 이 서식은 효과가 검증되는 것일 테니... 기대가 됩니다.

 

티스토리 SEO 최적화 테스트 : 정리

솔직히 이 글은 두서 없이 막 작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직 티스토리 SEO 최적화가 잘 되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만큼, 서식의 흐름만 눈여겨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글 짜집기 같은 꼼수는 일부러 쓰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Alt 태그 같은 것들은 티스토리 팀에서 쉽게 처리할 수 있게 수정해 주었고, 레거시 코드 대체라던가 Noto Sans 딜레이 문제(font-display: swap;) 등등 계속 수정이 필요한 부분들이 완벽하게 처리가 된다면 그때서야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 SEO 경쟁에서 밀리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은 아무리 테스트를 해봐도 워드프레스와는 격차가 벌어져서 상위노출에 한계가 있긴 한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감안하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단추를 잘 꿰어야 고생을 덜 하니까요.ㅎ

 

마지막으로, 이 글이 검색엔진에서 보이지 않으면 테스트 망쳤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는 먼 훗날의 이야깃거리가 되는 것으로...

①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②글주소 복사 ▶ Ctrl+Shift+N(시크릿탭) ▶ 붙여넣고 엔터

① 또는 ②의 방법으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 ※ 내가 애드블록 해제를 권유하는 이유 )


댓글 4
  • 테스트 결과가 기대되네요.
    워드프레스의 경우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스키마 타입을 적용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 흔남. (2022.08.14 17:08 신고)

      꿀팁 감사합니다. 티스토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은 방법인데, 구글 변화 속도를 SEO플러그인이 더디게 따라가는 경우를 겪어서 참고 정도에 그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핑포 (2022.08.21 10:23 신고)

    서식을 저장해두면 동일 컨텐츠라고는 판단하지않을까요?

    • 흔남. (2022.08.21 15:37 신고)

      다음/구글/네이버 측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바가 없어서 단정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신껏...)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