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폰트 사이트에는 무료 폰트와 유료 폰트가 섞여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다폰트 사이트에서 상업적 목적 사용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 티스토리에 웹폰트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다폰트 상업 사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폰트 영문 사이트, 다폰트 코리아

 

 

다폰트 사이트 폰트 라이선스 종류

도입부에서 다폰트 사이트에는 무료 폰트와 유료 폰트가 섞여 있다고 적었습니다. 다폰트 FAQ에도 이 사실을 밝히고 있는데요,

 

Are all the fonts free of charge?
The fonts presented on this website are their authors' property, and are either freeware, shareware, demo versions or public domain. The licence mentioned above the download button is just an indication. Please look at the readme-files in the archives or check the indicated author's website for details, and contact him/her if in doubt.
If no author/licence is indicated that's because we don't have information, that doesn't mean it's free.

모든 폰트가 무료입니까?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폰트들은 작성자의 자산이며, 프리웨어, 셰어웨어, 데모 버전 또는 공개 도메인용 중 하나입니다. 다운로드 버튼 위에 적힌 라이선스는 단지 표시일 뿐입니다. 아카이브(저장소)의 readme 파일을 보거나 표시된 저자의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의심스럽다면 해당 저자에게 문의하십시오.
만일 저자/라이센스가 표시되지 않았다면 그것은 우리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며, 그것이 무료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 애매한 경우에는 작가에게 문의하라고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다폰트 사이트의 폰트 라이선스 종류를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 Public domain / GPL / OFL
    퍼블릭 도메인(영어: public domain) 또는 자유 이용 저작물이란 저작권(저작재산권)이 소멸되었거나 저작자가 저작권(저작재산권)을 포기한 저작물을 말합니다. GPL은 General Public License의 약자이고  OFL은 Open Font License의 약자입니다. 가장 강한 수준의 자유가 보장되는 라이선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100% Free
    수정/재배포에 대한 자유는 보장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상업 사용 목적의 마지노선.
  • Free for personal use
    개인사용 목적 무료.
  • Donationware
    무료. 기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배포 조건은 제각각일 수 있음.
  • Shareware
    기간제한 있는 시험판
  • Demo
    기능제한 있는 시험판
  • Unknown
    모름

 

상업 사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원하는 폰트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라면 다폰트 사이트(https://www.dafont.com)에 접속하여 아래처럼 따라했을 때 상업적 사용 목적 무료 폰트를 추려낼 수 있습니다.

 

▼ 다폰트 메인 페이지에서 Search 버튼 아래 A~Z 알파벳 중 아무 글자나 클릭.
원하는 시작 알파벳을 누르면 좋겠죠?

다폰트 사이트에서 Search 버튼을 찾기 어려우면 도움을 청하세요.
다폰트 메인 페이지

 

▼ 우측 하단의 More Options 글자를 클릭.

More options 텍스트 크기가 작기 때문에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DaFont 검색 페이지 일부 캡쳐 화면

 

▼ 체크박스들이 나타나는데, Public domain / GPL / OFL 체크박스와 100% Free 체크박스를 체크하게 Submit 버튼을 누르면 상업 사용 목적 무료 폰트들을 골라낼 수 있습니다.

다폰트 사이트에는 유료 폰트와 무료 폰트들이 섞여 있어서 옥석가리기를 해야 합니다.
다폰트 무료 손글씨 폰트 검색 방법

 

▼ 폰트를 다운로드 받은 뒤, How to install a font 의 내용을 참고하여 다 폰트를 설치하고 활성화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다폰트 상업 사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방법
다폰트에서 다운로드한 폰트 설치 방법

 

 

다폰트(DaFont)의 한계

다 폰트는 영문 폰트 중심으로 망라되어 있기 때문에, 인스타 폰트 정도로 활용하기는 좋을지 몰라도 한글 중심으로 정보를 표현하기에는 아쉬움이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폰트 이외의 목적으로 상업 사용 목적 무료 폰트들을 찾고자 한다면 산돌 구름처럼 한글 폰트 중심으로 유료 무료 폰트를 섞어서 정보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폰트 코리아가 탄생한 것인가 싶기도 합니다.)

 

다폰트 한글폰트 없을 때, 산돌구름 폰트를 알아보세요.
폰트 이름 : 삼립호빵체

▲ 예를 들어, 삼립호빵체 라는 한글 폰트를 산돌구름 쪽에서 다운로드 받기 전에 Outline 적용해서 느낌을 봤더니 상당히 괜찮더군요. 참고로 이 폰트는 상업 사용 목적 무료 폰트였습니다. 눈누 폰트 쪽에는 있는지 미처 확인을 못했습니다.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원리

혹자는 SEO에 안좋다는 이유로 웹폰트 사용을 권하지 않는데, 저는 SEO보다 UX(사용자경험)에 대한 중요성이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독성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웹폰트 사용을 찬성하는 편입니다. 웹폰트 목적으로 경량화 개량된 것을 사용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인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은 비밀댓글을 통해 개별적으로 의뢰를 주시고요

 

다폰트에서든 어디에서든 일반적인/경량화된 폰트를 티스토리에 웹폰트로 적용하는 원리는 이렇습니다.

  • 인터넷 공간에 폰트를 올린다
  • 업로드한 웹폰트의 링크 주소를 확보해서 티스토리에 불러온다. HTML 또는 CSS로 불러올 수 있음.
  • 티스토리 블로그의 원하는 영역에 적용한다.

개념은 어렵지 않죠? 그러니까 티스토리 사용자는 누구든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문과생도 할 수 있음ㅋ.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방법, 스포카 한 산스

여러분들도 간단하게 하실 수 있는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방법을 준비해 봤습니다.

 

스포카 한 산스라는 폰트를 아시는지요? 대X리가 없는(획의 삐침이 없는) 고딕계열 산세리프(Snas-serif) 서체 중에서는 굉장히 가독성이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 "스포카 한 산스 네오"라고 후속 버전이 나왔더군요. 이미 웹공간에 업로드 되어 있기 때문에 불러오기만 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관련 소식은 이 링크에서 확인 : http://www.spoqa-han-sans.com )

 

▼ 경량화 웹폰트 용량이 176.4kb에 불과. 개꿀.

티스토리 웹폰트는 용량이 작아야 됩니다.
PC용 폰트와 웹폰트의 용량 비교
spoka_han_sans_neo.txt
0.00MB

▲ 이 블로그는 드래그가 안 되니, 이 파일을 받아서 열어놓고 진행하시죠.

 

다폰트 상업 사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방법
티스토리 스킨 편집 메뉴

▲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 메뉴로 들어가세요.

 

▼ html 편집 화면으로 가서, CSS 탭으로 들어갑니다.

다폰트 상업 사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방법
html 편집 버튼 클릭

 

@import url(//spoqa.github.io/spoqa-han-sans/css/SpoqaHanSansNeo.css);
p { font-family: 'Spoqa Han Sans Neo', 'sans-serif' !important; }

▲ 위의 코드를 CSS (가급적) 위쪽 어딘가에 넣습니다.

▼ 제 블로그 기준으로는 두번째줄 즈음이 좋아 보이는군요.

다폰트 상업 사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방법
css코드 삽입할 위치 선정

 

끝! 정말 쉽죠? 저장 후 새로고침 해봅니다.

 

비교 스크린샷.

다폰트 상업 사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 방법
티스토리 기본 폰트와 웹폰트 적용 후 비교

티스토리 기본 폰트(본고딕. Noto Sans)보다 한결 낫죠?

 

※ 참고할만한 글

 - 라이트룸 클래식 CC 크랙 찾지마! 무료 Raw파일 사진편집 프로그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