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이전 글에서 기일 48시간 전까지 영상기일의 실시 여부를 통지하게 되어 있다는 업무처리지침이 있다고 적었는데, 실제로 영상재판 신청을 해봤더니 기일 53시간 전에 허가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시국이 아직 진행 중이라고 생각하는지라, 재판장님께서 영상재판을 허가해주신 것이 감사했습니다.

 

▲ 변론기일통지서가 새로 송달되더군요. (일방 화상장치)라는 문구가 추가되었고, 영상법정 직링크 주소가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별도의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VidyoConnec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했고, OBS에서 웹캠 색감조정/마이크 잡음제거 했던 것을 연동해서 쓸 수 있을지 알아봤습니다.

 

▼ OBS에 내장된 가상 카메라를 실행 후 VidyoConnect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선택했을 때, 카메라 선택지에 OBS Virtual amera가 나오긴 하지만 화면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Google Meet, Zoom처럼 인지도 높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OBS Virtual Camera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했는데 영상재판 프로그램은 아직 지원이 안되고 있습니다.

 

▼ OBS에서 마이크 효과 추가한 것은 연동이 되었습니다. 화면 송출보다 음성 품질 확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잡음 없는 소리를 충분히 큰 볼륨으로 전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BS 덕분에 체험단으로 받은 마이크를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됐습니다.

 

집이 어수선해서 흰색 배경 구축을 별도로 했기 때문에, 영상재판을 한다고 해서 비용적으로 이득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카메라/마이크 세팅 알아보느라 시간도 많이 허비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좋습니다. 웹캠 환경은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는 거니까요.

댓글 7
  • 소액 재판에 대해서는 영상재판도 허용하는가 보네요.
    법정을 방문하지 않고도 소송을 진행할 수 있어 잘 활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흔남. (2022.05.19 00:17 신고)

      소송 금액과는 관계가 없는 것 같고, 허가를 받기만 하면 영상재판을 진행할 수 있는 것 같았습니다. 처음 해보는 일이라 불안한데, 법원 공무원 분들께서 성의껏 도와주신 덕분에 한단계씩 나가고 있네요.

    • 소송 결과가 궁금해지네요. 결과가 나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꼭 승소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 (2022.05.19 08:30)

    비밀댓글입니다

    • 흔남. (2022.05.19 12:13 신고)

      윈도우10라이선스는 MS계정에 귀속된 것이 웬만하면 하나쯤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윈도우 미포함으로 사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기존 컴퓨터에서 라이선스 옮겨 쓰면 되니까요.

      120만원짜리가 좋긴 한데요, 아래 글의 의견과 제 의견이 같은데, 문서작성이면 i3 CPU만으로 충분합니다.
      https://c0mp.tistory.com/333

      램용량이 16GB면 오래 쓸 수 있고, 디스플레이 스펙이 좋아야 눈이 안부실 거고(광색역은 무조건 피하세요), 배터리용량은 무조건 큰 것이 좋겠지요?

      동일 가격대에는 아래 모델이 더 나은 것 같고요, 삼성 퀀텀닷 필름 붙인 패널은... 깨지면 수리비용 많이 청구할 것 같습니다.ㅠ 그래서 저라면 피할 것 같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6207022&cate=11337810

      만듦새 괜찮은 60만원짜리 노트북을 쓰면서 망가질 때마다 새로 사는 방법도 고려해 보라고 권해보세요. 아래 모델은 행사를 세게 하면 50만원 초반까지 떨어지기도 하더군요.
      http://item.gmarket.co.kr/Item?goodscode=1943002063

  • 나홀로소송자 (2022.06.11 01:42)

    글쓴님 블로그 너무 도움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지금 준비서면 방금 썼네요. 답변서보니 열불이 나네요 ㅎㅎ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