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OTP는 신용카드 디자인의 OTP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NFC 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용 앱으로 OTP번호를 생성하는 식으로 작동하지요.

모바일 연동형 OTP는 실물 OTP보다 유통된 기간이 짧은만큼 최근 몇 년간 정책 변동성이 굉장히 컸는데, 위험을 감수하고 스마트 OTP 발급을 감행한 이유와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배터리 충전 교체 없는 스마트OTP 미래테크놀로지 바스코

 

 

미래테크놀로지 OTP 배터리, 3년 각?

저는 미래 테크놀로지에서 제작한 토큰형 OTP를 쓰고 있었는데, 보증기간(3년) 이후 배터리가 다 닳아서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계좌 개설을 2016년 4월 쯤에 했고, 2019년 말에도 정상 작동을 했었으니 4년 가까이 쓴 셈이네요.

 

▼ 산업은행 OTP는 (주)미래테크놀로지에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래테크놀로지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70-8890-1500 이고요.

배터리 충전 교체 없는 스마트OTP 미래테크놀로지 바스코

 

솔직히 산업은행에서 KDB Hi 입출금통장 가입하면서 무료로 받은 OTP라 불만은 없었습니다. 덕분에 여의도에 있는 산업은행 본점 구경도 해보고 좋았어요(산업은행 본점에 취업하세요! 시설 엄청 좋아요.ㅋ 내부에 어린이집도 있음.).

 

위 사진처럼 생긴 토큰형 OTP는 미래테크놀로지와 바스코. 이렇게 두 업체의 제품이 국내 은행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미래테크놀로지 제품은 배터리 3년밖에 안 간다고 원성이 높고, 바스코 제품은 배터리 잔량도 나오고 제조사 홈페이지에 보증수명 5년에 기대수명 7년이라고 나와 있어서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은행에서 보증하는 기간은 이보다 짧습니다.).

 

▼ 바스코 OTP 스펙. 기대수명 7년.ㅎㄷㄷ

(출처 : http://www.multisolution.co.kr/v2/2depth/02_sub01.asp - 바스코 OTP 공급사 OTP멀티솔루션)

배터리 충전 교체 없는 스마트OTP 미래테크놀로지 바스코

 

바스코 OTP 취급 은행은 대표적으로 부산은행, 농·축협(2020년부터), 미래에셋대우증권, 하나금융투자, 유안타 증권,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 국민은행 등이 있는데, 대부분 5000원에 파는 것 같고... 예외적으로 유안타증권은 2000원이라고 하고요(계좌 필요하니까 비대면으로 개설하면 편할 겁니다.),

미래테크놀로지 OTP 취급은행은 대표적으로 농협, 우리, 산업, 제일, 시티, 새마을, 수협, 전북, 하나은행 등이 있는데, 대부분 3000원 정도에 파는 것 같습니다. 증권회사들도 대부분 미래테크놀로지 제품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래테크놀로지 홈페이지에 가봤더니 OTP 취급은행 목록이 모두 나와있더군요.

 

 

 

아무튼 바스코 토큰형 OTP를 구하고 싶으면 위에서 언급한 은행들 중에서 근처 지점으로 전화문의 해보고 가는 것이 확실할 것 같습니다. 10년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5000원의 가치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고요, 미래테크놀로지 OTP도 1개월에 100원 꼴의 비용이 든다고 생각해보면 터무니없이 비싼 것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 카드형 OTP / 신용카드형 OTP는 배터리 수명 복불복이 심하고, 비싸고, 내구성이 의심스러워서 패스.

배터리 충전 교체 없는 스마트OTP 미래테크놀로지 바스코

 

스마트 OTP 발급 이유

▼ 이런 저런 생각 끝에 스마트 OTP를 발급받아 왔습니다. 2500원. 토큰형보다 500원 싸더군요.

배터리 충전 교체 없는 스마트OTP 미래테크놀로지 바스코

 

가장 큰 이유는 은행에 방문할 일을 최대한 줄이고 싶었습니다. 창구 업무때문에 들르면 30분~한시간은 아무렇지 않게 잡아먹던데, 시간이 참 아깝더군요.

 

두번째 이유는... 2019년 초에 충전식 OTP 얘기가 돌았던 적이 있는데 아직까지 출시되지 않은 것에 대한 반발심 때문이었습니다. 의미 없는 수익사업에 휘둘리는 것이 싫었어요.

 

세번째 이유는... 일반 OTP와 비슷한 수준의 지원 은행 수. 아래의 목록을 보세요. 많지 않습니까? 발급받은 은행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OTP(디지털 OTP)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 스마트 OTP 지원 은행 목록 :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KDB산업은행, KEB하나은행, K뱅크, NH농협, SC제일은행, SH수협,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카카오뱅크, 한국씨티은행, BNK투자증권, DB금융투자, IBK투자증권, KB증권, KTB투자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종합금융증권, 미래에셋대우, 부국증권, 산림조합중앙회, 삼성생명, 삼성증권, 상상인증권, 새마을금고, 신영증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우리종합금융, 우체국,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저축은행, 케이프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증권금융, 한국투자증권, 한국포스증권, 한양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 흥국생명.

 

네번째 이유는... 나름대로 안정화가 되었다는 점. TZ-OTP(Trust Zone OTP)라는 소프트웨어 OTP는 기반기술 라이선스 비용의 급등 문제로 폐지되었지요? 이렇게 새로 출시된 OTP 기술들은 지속 여부가 불안정한데, 스마트 OTP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잘 살아남았습니다. 안드로이드가 망하지 않는 한 쭉~ 갈 것 같았어요.

 

다섯번째 이유는... 홈페이지의 관리 메뉴가 잘 되어있고, 1인 스마트폰 1기기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스마트폰 여러 대에 OTP 등록 가능. 제한하는 것도 가능).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상에서 토큰형 OTP와 동일한 메뉴 체계로 관리 가능.

 

여섯번째 이유는... OTP 시간 동기화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OTP를 몇 년간 쓰다보면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시간동기화를 하라고 나오는데, 스마트OTP는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것이라 이런 작업을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결론

이체 한도 축소도 없고... 잘 쓰고 있습니다.

일반 OTP와 사용성 면에서 크게 차이 없고, 뱅킹용 스마트폰과 OTP용 스마트폰은 분리해서 쓰는데도 잘 됩니다.

배터리 충전이나 교체에 대한 걱정이 없으니 마음이 편합니다. 바스코든 미래테크놀로지든 저세상 얘깁니다.

은행들마다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모바일앱에 타행OTP 등록 메뉴가 있어서 오프라인 은행을 전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폰이라 모바일OTP 안된다네~ 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유지비 마이너스폰은 항상 팔고 있기 때문에 OTP 전용 안드로이드폰 하나 구하는 것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의지의 문제임.

 

※ 참고할만한 글

 - 범용공동인증서 무료 발급후기(OK저축은행 OK e-대박통장 비대면개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