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라는 내용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 후기

 

https://jimnong.tistory.com/ 소유자님께,

Search Console이 사이트에서 1개의 탐색경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주요 오류

오류로 인해 페이지 또는 기능이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발견된 오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가능한 경우 문제를 해결하여 사이트의 사용자 환경과 Google 검색 노출을 최적화하시기 바랍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 후기

 

구글 웹마스터도구(=구글 서치 콘솔)에서 예시 URL을 확인해보니, 글이 없는 빈 카테고리를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빈 카테고리를 지울지 글을 채울지 고민하다가 글을 채우기로 결정하고, 실천한 다음 검토를 요청했습니다(4월 9일).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 후기

 

Google에서 사이트의 탐색경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1개 페이지에 영향을 주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을(를) 확인 중입니다.

 

확인 절차는 며칠 정도 걸릴 수 있으며, 작업이 완료되면 메시지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테스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실 수 있습니다.

 

4월 23일, 아래와 같은 해결 확인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해결 후기

 

탐색경로 https://jimnong.tistory.com/ 사이트에서 문제가 해결됨

 

https://jimnong.tistory.com/ 소유자님께,

 

https://jimnong.tistory.com/ 사이트의 문제 탐색경로가 해결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확인된 문제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입니다.

 

사이트에서 페이지 1개의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결되기까지 총 2주 정도 걸렸네요.

 

 

※ 2021. 01. 23. 추가

 

▼ 티스토리 카테고리를 정리하면서 일부 카테고리를 삭제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가 다시 출력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항목 이름" 란이 "해당사항 없음"이라고 나온 것이 특이점이었습니다.

 

▼ 예시 경로에 나온 URL로 접근해보면 재미있는 현상이 발견됩니다. 제가 삭제했던 카테고리로 접근이 돼요.(응?)

 

▼ 다른 분들의 블로그, 또는 테스트 블로그 주소에 카테고리명을 입력해보면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 입니다"라고 출력되는데, 이것이 정상적인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 출력 문제는 티스토리 팀에 문의를 넣어서 해결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두었는데, 소통이 되는대로 내용을 보강하겠습니다.

 

※ 2021. 04. 04. 추가

 

▼ 존재하지 않는 카테고리/페이지가 404에러 없이 빈 화면으로 출력되는 증상에 대해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았으나, 답변할 때까지 기다리라는 메일만 보내고 2개월동안 답변 없이 질질 끌고 있습니다.

 

▼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답은 아닌 것 같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궁리했습니다.
스킨변경 - 스킨보관함에 보관해뒀던 스킨 백업본으로 변경해 봤는데,
거짓말처럼 카테고리 빈화면 출력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문제에 대해 유효성 검사를 요청했고, 드디어 통과 판정을 얻었습니다. 영향을 받은 항목이 0으로 떨어졌습니다.

 

20210404-04.png
0.08MB

 

결국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 출력 문제는 티스토리 팀이 해결해야 되는 문제일 가능성도 배체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캐시서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확실한 근거가 없으니 수정건의를 못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