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5초쯤...)
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2019년 12월, 카카오가 다음(Daum) 사이트에서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다음에서 인물 검색을 하면 공식 프로필이나 정보성 키워드만 나오는데, 다음 사이트에 최적화된 연예 주제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이것때문에 타격을 많이 입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 검색 서제스트, 관련검색어 인물 키워드 개선 안내Daum 공지사항


이어서 올해 2월에는 다음 메인 화면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항목도 폐지할 거라고 하는데, 다음 실검으로 방문자를 폭발적으로 끌어와서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올리던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피눈물을 흘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음… 한 달도 안 남았네요.


※ 카카오, 내년 2월 다음 ‘실검’ 서비스 폐지…네이버 “개선하겠다” - 뉴시안 조현선 기자님


유튜브에서 수익형 블로그 주제로 영상 만드셨던 “리뷰요정 리남”님이 타격을 많이 입으실 것 같은데, 리남 님은 A/B 테스트 해가면서 실검이라는 돈줄을 찾아내신 케이스라 금방 다시 일어나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리뷰요정 리남님 유튜브 영상 보고 자극 받아서 본인도 다음 실검 이용해서 고수익 블로그 되겠다고 강의도 결제하고 불나방처럼 달려드셨던 분들은 실검 폐지시점 이후부터 손가락만 빨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레벨 1짜리 캐릭터가 레벨 50짜리 캐릭터들 노는 동네에 들어가서 엄청 센 몬스터한테 한 대 맞고 죽는 꼴이에요.



아무튼, 다음 실검까지 폐지되기 때문에 이젠 티스토리 블로그는 끝물이라고 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다음 실검을 노리는 것처럼 방문자수를 한 번에 바짝 땡겨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것은 점점 힘들어지는 게 맞습니다. 이런 분들한테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끝물인 게 맞고요, 일주일에 하나씩이라도 꾸준히 포스팅해서 한 달에 4~500달러쯤 버는 것은 예전이든 지금이든 가능한 것 같기 때문에, 이런 관점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끝물이 아니라고 봅니다.



희망을 가지세요! 정상적으로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타격이 없을 겁니다. 블로그는 남들한테 피해 끼치는 것 없이 점잖게 돈 벌 수 있는 수단이니까, 악플에 상처받지 마시고 광고 달아서 꾸준하게 수익 창출해보세요. 저는 티스토리가 본인 정체성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수익 올릴 수 있는 괜찮은 부업 거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리섭님처럼 푼돈에 정체성 버려가면서까지 닥치는대로 블로그로 돈 버시면 블로그 망가지니까, 그런 것은 (되도록 하지 마시고, 굳이 하시려거든) 돈이라도 많이 받고 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망가진 블로그 회복시킬 때 그 돈으로 맛있는 거라도 충분히 사드세요.


살아남으세요! 같이 버텨봅시다!

트랙백 (0) 개   l   댓글 4

  • 남쪽숲 (2020.01.29 21:56 신고)

    저도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실검 서비스가 사라지면 어떤 것 때문에 타격이 있다고 하는 건가요?
    관련 검색어를 보지 못하면 방문자가 많이 줄어들게 되는건가요?
    그냥 블로그를 하고 싶은대로 마구 하는 사람이다 보니 왜 그런지 이해가 안 가서요.^^;;;

    • 짐농 (2020.01.29 23:39 신고)

      남쪽숲 // 실검 클릭했을 때 나오는 결과에 블로그 문서가 있으면 유입이 많이 되겠죠? 트래픽=돈. 이렇게 돈 버시는 분께 타격이 될 겁니다. 우리처럼 쓰고 싶은 얘기 막 쓰는 잡블로그는 해당사항 없어요.^^

  • 제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구글 유입이 대부분이고 다음 유입은 사실상 제로입니다. 다음은 왜 제 블로그를 싫어하는지 모르겠네요.ㅠ

    • 짐농 (2020.01.31 21:36 신고)

      다음 유입=동메달, 네이버 유입=은메달, 구글 유입=금메달 아니겠습니까?^^ 메달 색깔 상관없이 방문자 숫자 많은 것은 다이아몬드.ㅋ
      관심 감사드려요.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