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일 발표 연합신문 기사(이통3사 평균 알뜰폰 가입자 72만8천명…독립계 업체의 4.8배)에 따르면 전체 알뜰폰 가입자 수는 809만6천 명이고(6월 말 기준) 그 중에서 미디어로그(유플러스알뜰모바일)의 점유율은 5.80%(가입자 수는 46만 8천 명)이라고 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통계자료 페이지에 게시된 "(2019년 8월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회선 통계" 문서에 따르면 이동전화 가입회선 총 수는 6700만 개가 넘는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12% 정도만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고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0.7% 정도만 유플러스알뜰모바일 회사를 이용 중이라는 겁니다.
88%의 휴대폰 사용자들이 알뜰폰을 사용치 않는다는 점과 99.3%의 휴대폰 사용자들이 유알모를 쓰지 않는다는 점. 그렇다면 "아직 알뜰폰이나 알뜰폰통신사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고 봐도 크게 어색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발전 가능성도 그만큼 높겠고요.
앞으로 U+알뜰모바일 가입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유알모 통신사/요금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점차 늘어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알모 측에서도 자주 하는 질문들(FAQ)을 다이렉트몰 홈페이지에 정리해두면서 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U+알뜰모바일 요금제에 대한 자주 하는 질문들(FAQ) 중에서 "이것은 액기스다!" 싶은 것들을 골라 소개하고, 해당 질문에 대한 제 생각도 같이 적어보겠습니다.
★ U+알뜰모바일 Self Q&A ★
Q : U+알뜰모바일 알뜰폰을 사용하면 요금이 얼마나 저렴한가요?
A : U+알뜰모바일은 기존 통신사 요금 대비 최대 50%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알뜰모바일이 이렇게 경제적인 요금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통신사의 기존 통신망을 임대하여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투자 및 유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 저의 생각
복지할인, 장기이용할인, 단말기할인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할인 사각지대"에 놓인 (저같은) 분들께는 통신비 절약 방법으로 알뜰폰통신사 유심요금제를 추천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플러스알뜰모바일 측에서 "네트워크 투자 및 유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요금이 저렴하다"라고 밝힌 것은 표면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약 50만원 정도 되는 단말기 리베이트를 지출하지 않는 점, LGT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망 도매단가 생각 안하고 가격 후려쳐도 남는 게 있다는 점까지 함께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만약 손해보고 팔더라도 LGT가 뒤에서 버텨줌ㅋ). 어찌됐건 사용자는 복잡하게 생각 안 하고 저렴한 쪽으로 가는 거지요. 흠흠...
그리고 이론상으로는 VoLTE(Voice over LTE)같은 패킷교환망 통화가 회선교환망 통화보다 저렴하기에, 통신사들에겐 원가 절감 요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통신사는 요금을 3G랑 같거나 비싸게 받고 있지요. 이 부분도 한번쯤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Q : 유심 요금제도 약정이 있나요?
A : 유심 요금제에도 약정 요금 할인을 제공하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알뜰 요금제, 최강 가성비 요금제, 청소년 요금제, 데이터 전용 요금제는 24개월 약정 시 요금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 저의 생각
▲ 부가세 포함 금액(붉은색표기는 프로모션 할인이 적용된 금액입니다.)
2019년 10월 현재, 24개월 약정할인 적용된 금액보다 프로모션할인 적용된 금액이 더 쌉니다. 가입시 상황을 봐가면서 더 저렴한 쪽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Q : 외국인이나 법인고객도 가입 가능한가요?
A : 온라인을 통한 가입은 개인, 외국인 고객만 가능합니다. 법인 가입을 희망하시는 경우 구비서류를 준비하시어 가까운 U+알뜰모바일 판매점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 저의 생각
외국인도 편의점에서 알뜰폰 유심 사서 홈페이지에서 가입 + 셀프개통 후 알뜰폰 요금제로 휴대폰을 바로 쓸 수 있는 세상이 되었네요.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홈페이지 인프라 완성도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내국인 명의변경도 인터넷에서 처리 가능해서 깜짝 놀랐었는데...
Q : 유심 카드가 고장인것 같습니다. 유심카드를 다시 발급받고 싶은데요,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A : U+알뜰모바일 개통센터 1670-0283(유료)로 요청하시어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개통일로부터 1년 이내 유심 불량이 발생했을 경우 무상으로 교환 가능(직영점 및 개통점) 합니다.
※ 저의 생각
유심 가격이 내려가는 것이 근본적으로 맞다고 생각하는데, 1년 무상 교환 규정이라도 있으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다른 알뜰폰 통신사는 무상교환 규정 없는 곳도 많습니다.
https://www.uplussave.com/cc/ccDishopList.mhp
▲ U+알뜰모바일 홈페이지 - 고객지원 - 매장찾기 메뉴에서 U+알뜰모바일 직영매장 찾기, 판매매장 찾기 카테고리를 통해 교환처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교환처 찾아다니는 것보다 가까운 편의점에서 유심 구매 후 교체하는 것이 시간적/정신적으로 경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편의점 유심 취급은 알뜰폰 보급에 크게 기여했다고 봐요.
▲ 편의점에서 유알모 유심 전시 트레이를 봤는데, 괜히 반갑더군요.
Q : 유심 요금제를 가입하면 Wi-Fi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 네. LGU+가 보유하고 있는 전국단위의 U+Zone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SKT, 해외단말기, KT향 휴대폰을 소지하고 계신다면 개통센터로 요청 하시어 MAC 주소를 등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670-0283, 유료)
※ 저의 생각
지하철에서 AKA 보안 방식 기반으로 제공되는 U+ Wifi 존을 유알모 서포터즈 기간동안 꾸준히 써봤는데, 역 구간이 바뀔 때마다 끊기는 증상때문에 실사용하기 어렵더군요. LTE 기반의 Wifi Zone이라 타사에서 제공하는 와이브로 기반의 Wifi Zone들보다 사정이 낫긴 한데, 그것은 상대적인 것이고... 그냥 절대적으로 실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동 없이 한 자리에서 이용한다면 사용성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흔한 지하철 내 와이파이 중계기
(사진 찍으면서 일행한테 "참 할 짓 없다"라는 소리 들은 건 비밀.ㅠㅠ)
기사 소개 : [생활TECH] 지하철 Wi-Fi가 느리고 끊기는 이유
Q : SKT나 KT로 개통한 LTE 휴대폰으로 U+알뜰모바일 유심 사용 가능한가요?
A : 네, SKT나 KT로 개통된 휴대폰도 U+알뜰모바일 유심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휴대폰이 유심 이동성(2014년 7월) 이후 출시된 휴대폰이면서 멀티캐리어를 지원해야 합니다. (예 : 갤럭시S6, 아이폰6 부터...)
※ 저의 생각
2014년 7월 이전에는 통신사마다 구분해서 단말기를 샀어야 했는데, 요즘은 그럴 필요가 없어서 너무 좋습니다. 퀄컴 모뎀 기술 만세!
Q : 개통 이력이 없는 새 단말기로도 유심 기변 사용이 가능한가요?
A : 통신사가 유통하지 않는 OMD단말(자급제 단말)은 개통 이력이 없어도 유심 기변이 가능합니다. 반면, 통신사가 유통하는 단말(OEM)은 기존과 동일하게 개통 이력 없는 경우 유심기변 사용이 불가합니다.
※ 저의 생각
알뜰폰통신사 이용하면서 가장 골치아픈 부분이 타 통신사 단말기 개통이력 만들기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수 없으면 S*T, K* 등 메이저통신사 찾아가서 회선까지 만들고 개통이력을 남겨야 하거든요. 현재 유알모 유심을 K*용 단말기에 넣어서 쓰고 있는데, 개통 시점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닥치면 해결하게 되니까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Q : 해외에서 가져온 모든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나요?
A : 해외에서 가져온 모든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국내에서 개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폰6 이후 출시된 해외 휴대폰은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① 잠금 해제(unlock)된 휴대폰일 것 - Country Lock(특정국가 내 사용제한), Carrier Lock(특정통신사 내 사용제한) 등.
② 단말기가 U+ 주파수 대역을 지원할 것 - LGU+는 LTE 850Mhz(B5=Band5), 2100Mhz(B1=Band1), 2600Mhz(B7=Band7) 주파수를 이용하고 있음.
③ 휴대폰이 VoLTE 기능을 지원할 것.
※ 저의 생각
메인 주파수 대역이 어느 밴드인지 표시가 안 되어있네요. 특히 U+는 LTE망으로 통화까지 커버하기 때문에, 단말기의 메인주파수 지원 여부가 중요합니다.
아무튼, 통신 3사 주파수 대역을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아래에 적습니다(검색엔진이 좋아하겠죠ㅋ).
LG U+ 주파수 대역
- 2G (CDMA) : 1.8GHz(Band 3) : 요즘 U+ 2G망 쓰는 분이 드무니까 신경 끄셔도 됨.
- 4G (LTE) : 850MHz(Band 5, 메인), 2.1GHz(Band 1), 2.6GHz(Band 7)
- LTE 음성 : TTA-VoLTE(국내 VoLTE 규격. 국제표준인 GSMA-VoLTE 아님)
SKT 주파수 대역
- 3G (WCDMA) : 2.1GHz(Band 1) : 음성, 데이터
- 4G (LTE) : 850MHz(Band 5, 메인), 1.8GHz(Band 3), 2.1GHz(Band 1)
- LTE 음성 : TTA-VoLTE(국내 VoLTE 규격. 국제표준인 GSMA-VoLTE 아님)
KT 주파수 대역
- 3G (WCDMA) : 2.1GHz(Band 1) : 음성, 데이터
- 4G (LTE) : 900MHz(Band 8), 1.8GHz(Band 3, 메인), 2.1GHz(Band 1)
- LTE 음성 : TTA-VoLTE(국내 VoLTE 규격. 국제표준인 GSMA-VoLTE 아님)
※ 일반적으로 글로벌 LTE Band라 불리는 4G Band 1/3/7/28은 대부분의 국가가 지원하기 때문에 외산 스마트폰도 많이 지원합니다.
※ https://willmyphonework.net => 외산 스마트폰 사용성 체크할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외산 스마트폰 국내 사용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투쟁의 연속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 LTE 환경이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LTE 방식(주파수 분할 방식)이라는 것.
Q : [하나심플라이프카드]1개카드로 2개 회선 또는 기타서비스 가맹점 자동이체시 할인적용여부
A : 자동이체 매출 접수 순으로 적용되며 할인 횟수와 상관 없이 통합 할인 한도까지 할인됩니다.
※ 저의 생각
가끔 통신요금 할인카드들이 프로모션 진행할 때가 있습니다. 1원 실적 5000원 할인같은 혜택을 주기도 하는데, 이런 기회는 웬만하면 잡으세요. 무조건 이득입니다.
★ U+알뜰모바일 실사용 셀프 인터뷰 ★
"사장님이 시켰어요~ ㅠㅠ" 가 아니고,
실사용 경험에 대한 셀프 인터뷰 미션을 명 받았습니다!
어떤 내용을 담을지, 어떤 방식으로 구체화할지 고민을 하다가...
퀄리티를 끌어올릴 자신이 없어서 뚝딱뚝딱 만들어 봤습니다(망했어요~).
▲ 따라하기?? : https://youtu.be/c5wWbYY8Lok
★ U+알뜰모바일 서포터즈 활동을 마치며 ★
평소에 대리점이나 고객센터처럼 제일 말단에서 사람 상대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깊게 하다보면 "내가 벽에다가 대고 말을 하는 건가" 싶을 정도로 의견 전달 루트가 막혀 있음을 자주 느꼈었습니다. 권한이 제한되어 있어서 어쩔 수 없겠지요. 유알모 서포터즈 하면서 작성한 의견들은 과연 정책 담당자분께 전달이 될지 궁금합니다. 아무튼 요즘은 적극적으로 번호이동 하면서 통신사에 얽매이지 않는 생활을 하다보니 역설적으로 서비스 품질에 집착을 덜 하게 되네요.
U+알뜰모바일 서포터즈 활동을 맡게 되면서 "오랫동안 검색 유입이 되는 글을 쓰자. 읽을만한 정보가 있는 글을 쓰자. 정책 담당자께서 참고할만한 내용이 있는 글을 써보자."는 목표를 세우고 접근했는데, 괜히 산만한 결과물을 낸 게 아닌가 싶네요.
유플러스는 리비전B 썼던 게 마지막 인연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유플러스 LTE망을 경험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집회 현장에서도 빠름 빠름~
▲ 출처 : LG U+ 홈페이지. ( 개인>고객지원>상품 서비스 품질 확인>커버리지 맵 )
LTE 망 커버리지가 전국적으로 안정화되었기 때문에 통신 끊김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되고, 요금제에만 집중할 수 있으니까 알뜰폰 사용자는 현재 여건이 상당히 좋습니다. 덕분에 유알모가 공격적인 유심요금제로 치고 나올 수 있지 않나 싶네요.
이번 서포터즈 활동 덕분에 알뜰폰 회사에서 제공하는 로밍, 선불폰, 선택약정, 공시지원약정, 온라인으로 명의변경, 멤버십 등 서비스 전반을 골고루 살펴볼 수 있었고, 메이저 3사와 거의 차이 없게끔 제도가 정비된 알뜰폰 업체도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알뜰폰은 전화만 터지면 된다. 다른 서비스는 바라지 말자"라고 생각했던 편견을 깨는 기회가 되었네요.
유알모 사용 두번째 달로 접어들면서 데이터 사용량이 4GB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허리띠 풀고 쓰니까 야금야금 올라가네요. 요금제 설계를 다시 해야 할 것 같습니다.ㅠㅠ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애써주신 문XX 서포터즈 담당자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칩니다.
※ 글타래
- 유플러스알뜰모바일? 내가 U+알뜰모바일 알뜰폰통신사를 선택한 이유
- U+알뜰모바일 반값 무제한 요금제. 사용패턴 분석용으로 딱이네!
- 유알모 알뜰폰 반값 무제한요금제. 상품권 받고 가입? 승차감 좋네!
- 유플러스알뜰모바일 다이렉트몰 방문. 알뜰폰요금제 비교해보니 헉!
'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뜰폰 KT M모바일 전화문자 무제한 데이터2.5G 11600원 후기 (0) | 2019.10.28 |
---|---|
U+알뜰모바일 반값 무제한 요금제. 사용패턴 분석용으로 딱이네! (0) | 2019.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