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에 단통법의 보조금(지원금) 상한선 규정이 효력을 잃었지요.

단통법 시행 초기에는 출고가에서 공시 지원금과 추가 지원금을 빼고 단말기 할부원금이 책정되는 체계가 자리를 잡으면서 지원금 상한선이 33만원으로 강제되었었는데, 2017년 10월에 단통법의 지원금 상한선 규정이 폐지되었음에도 통신사들이 지원금을 늘리지 않고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을 늘리는 식으로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그래서 휴대폰 정액요금이 높을수록 공시지원금액이 높아지고 추가지원금은 공시지원금의 15%를 넘지 않도록 지급하는 추세가 지금껏 유지되고 있는데, 이는 대리점 리베이트 정책과 맞물려 고액 요금제 판매와 사용을 실질적으로 종용하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말기 구입 시점에 공시·추가지원금 제도를 택하지 않은 경우 / 공시·추가지원금 관련 약정이 끝난 경우 / 중고 폰으로 가입한 경우에는 "선택 약정" 제도를 통해 "요금을 할인"받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선택약정 제도도 "나의 사용량을 예측해야 하는" 점은 마찬가지였고 실제 청구 금액이 (사용량에 비해) 높은 것 같았습니다. 선택약정+장기이용할인+복지할인 3단 콤보가 짱짱맨인데 저는 해당사항 없고...

 

자연스럽게 알뜰폰으로 거처를 옮겼었는데, 제가 가입할 당시에는 적은 사용량 중심의 저가 알뜰폰요금제를 중심으로 혜택이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가입 후 사용량을 줄이는 식으로 적응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통신비절약방법으로서는 의미가 있겠지만 실사용해보면 매우(!) 답답합니다. 수험생폰(고3폰)이나 초등학생 스마트폰처럼 사용량을 의도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 방법은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1. U+알뜰모바일 요금제. 선택 계기는?

 

그래서 무제한 요금제를 일정 기간동안 써보고 싶었습니다. 편하게 쓰면 사용량이 얼마나 나올지 궁금했고, 그에 맞춰서 요금제를 재설계하고 싶었어요. 예전에 휴대폰 매장에 들렀을 때 판매사원께서 "요금폭탄 걱정하지 마시고 무제한 요금제 몇 달 쓰면서 사용패턴 분석하신 다음, 그에 맞는 정액요금제로 내리시라."고 권유하시던 것을 매 번 뿌리쳤었는데, 당시에는 7~8만원 정도 하는 무제한 요금제가 부담스럽기도 했고 접근법 자체도 공감되지 않았거든요. 알뜰폰 저가 요금제 써보니까 판매 사원분의 접근법이 공감되네요.

 

 

때마침 유플러스알뜰모바일에서 유심요금제로 무제한 요금을 메이저통신사 대비 반값 이하에 공급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고 유알모 서포터즈에 선정되면서 이런저런 혜택도 받게 된지라, 이번 기회를 살려 무제한 요금제를 써보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참고삼아 말씀드리면, 유알모 자체 요금제나 제휴요금제들은 데이터 제공량에서 강점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LG U+ 알뜰 모바일 GS25 요금제도, 시원스쿨 요금제도 데이터를 듬뿍 제공하더군요.

 

마지막까지 고민했던 2순위, 3순위 요금제는 공교롭게도 같은 업체의 GS25(15GB+/100분) 요금제와 GS25(5GB/200분) 요금제였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두 요금제의 가격과 혜택을 확인하실 수 있듯이, GS25(15GB+/100분) 요금제는 데이터 (사실상) 무제한과 LG UPLUS 망내 1회선 무제한이라는 좋은 조건을 제시함에도 2.5만원 정도로 무제한요금제 대비 1만원 이상 저렴했고, GS25(5GB/200분) 요금제는 욕심 안 부리고 적당히 쓰면 충분한 전화/데이터량에 가격도 1.3만원 정도로 착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3순위 요금제는 수험생, 고3, 초등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많을 것 같네요.

 

 

요금제 선택하실 때 QOS가 체감 속도를 많이 떨어뜨릴까봐 걱정되는 분들을 위해 팁을 조금 드리자면... 와이파이 공유기에서 QOS 기능을 지원하면 설정해놓고 테스트해보셔도 좋고, PC용 구글 크롬에서 QOS 수준으로 네트워크 속도를 떨어뜨리고 테스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제가 유알모 서포터즈 활동 초기에 요금제 선택하다가 정리해뒀으니,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해보세요.

 

- 통신사 QOS 400kbps 3Mbps 속도 제한 간접 체험 방법(PC 크롬 활용)

 

2. 유심 데이터·통화 마음껏 요금제. 혜택은?

 

유플러스알뜰모바일(LG UPLUS 알뜰폰 통신사)의 무제한 요금제는 정식 명칭이 "유심 데이터·통화 마음껏 요금제"인데요, 메이저 통신사 무제한 요금제 대비 절반 가까이 저렴하다는 점만 좋게 느껴졌다면 이 요금제를 선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물론 메이저통신사 무제한 요금제에 선택 약정을 적용한 것보다 유알모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가 더 저렴한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요.

함께 따라오는 부가서비스와 컨텐츠 서비스들이 상당히 매력적이었는데, 혜택 전반에 대해 언급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 유심 데이터·통화 마음껏 요금제의 가격은 36,080원(프로모션 할인 적용 기준).

- 무선(010,011,016,017,018,019), 유선(지역번호 02,03X,04X,05X,06X), 인터넷전화(070)는 무료제공.

- 무선/유선/인터넷전화가 아닌 모든 통화는 300분 제공(영상통화, 전국대표번호(15XX,16XX), 평생개인번호(050X), 주파수공용통신(013) 등). 

- 영상통화는 기본 제공량에서 1.66배로 차감.

 

- 단, 아래의 경우에는 정상요금 부과/이용정지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

  ① 음성통화 하루 600분 초과 횟수가 월 3회가 넘는 경우(영상통화는 음성의 1.66배로 계산)

  ② 음성통화량 월 6,000분 초과시(영상통화는 음성의 1.66배로 계산)

  ③ 음성/영상통화량 수신처가 월 1천 회선(합산) 초과시

 

- 문자 무제한. 단, 아래의 경우에는 정상요금 부과/이용정지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

  ① 1일 200건 이상, 월 10회 초과 시

  ② 메시지 수신처가 3,000명 초과 시

  ③ 일 500건 초과 사용 시

  ④ 기타 이용약관 규정 위반 시(물리적 장치 등을 통해 발송, 제3자 임대 등)

 

- 데이터 제공량 11GB. 소진시 매일 2GB씩 추가 제공. 추가 제공량 소진시 3Mbps 속도로 제한되어 무제한 이용.

- 테더링은 추가제공량 2GB 소진시 차단됨.

- mVoIP는 기본제공량 & 추가제공량 한도 내에서 이용 가능.

 

▲ 기본 제공량에 대한 조건은 위와 같았습니다. ▲

 

- U+Zone(유 플러스 존) 기본제공 : U+ Wifi 공유기가 있는 곳 어디서나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U+Box 기본제공 : 휴대폰의 모든 사진과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한번에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 매너콜 기본제공 : 통화 중/전원이 꺼져 있을 때 걸려온 전화를 메세지로 알려주는 서비스.

- 통화중 대기

- 스팸차단

 

▲ 기본 제공 부가서비스의 종류입니다. ▲

 

테더링, mVoIP, 유 플러스 존 와이파이까지 쓸 수 있게끔 데이터 사용에 대해서는 제한이 많이 풀려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무료, U+ 아이돌 Live, 유플러스 프로야구, U+ 골프 컨텐츠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컨텐츠의 강자 유플러스! 알뜰 요금제를 쓴다고 해서 차별하지 않는 포용성 있는 모습! 컨텐츠까지 함께 묶어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모바일라이프를 더욱 적극적으로 누려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3. 늘어난 혜택, 어떻게 활용해볼까?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는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통신망에 접속한다"는 느낌으로 제한적인 통신을 했다면, 유알모 무제한 요금제를 쓰면서부터는 "내 손에서 정보와 컨텐츠가 숨쉰다"는 느낌을 만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컨텐츠들도 조금씩 보게 될 것 같고요.

 

 

개인적으로 이런 무제한요금 알뜰폰 인프라는 외국인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낯선 환경에서 낯선 언어로 좌충우돌하는 모습을 자주 봤었는데(동네 떡볶이 가게에서 파는 튀김을 보고 Fried Chicken을 파는 가게냐고 묻는 등...), 모바일로 검색해볼 수 있으면 아무래도 적응이 수월할 테니까요.

 

▲ 스마트초이스 사이트 : 스마트가이드 - "이용패턴 기반 요금제 추천" 페이지.

 

그동안 와이파이 망을 적극적으로 이용했었는데, 무제한 요금제 이용하는 동안에는 셀룰러 데이터를 중심으로 이용해볼 계획입니다. 사용량를 파악한 다음, 이전 포스팅 끝부분에서 언급했던 스마트초이스, 알뜰폰허브 사이트 등에서 요금제 추천을 받아보고 알뜰폰요금제비교도 해볼 계획인데, 아무래도 제가 유플러스 LTE 망을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유알모 통신사의 요금제들 중에서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유심 데이터·통화 마음껏 요금제 가입을 순조롭게 마쳤고, 무료 제공 데이터는 일할 계산해서 받았습니다.

 

일단 오늘 하루 써봤는데 마음이 아주 편하네요.

저처럼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무제한요금제 가입하실 분들은 아래의 9월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 신세계상품권 2만원권 증정 + 셀프개통시 신세계상품권 1만원권 추가 증정.

https://www.uplusumobile.com/event-benefit/recommend/share/dUbKz6n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행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글타래

 - 유플러스알뜰모바일? 내가 U+알뜰모바일 알뜰폰통신사를 선택한 이유

 - 유알모 알뜰폰 반값 무제한요금제. 상품권 받고 가입? 승차감 좋네!

 - 유플러스알뜰모바일 다이렉트몰 방문. 알뜰폰요금제 비교해보니 헉!

 - U+알뜰모바일 팩트폭행 : FAQ 액기스 정리 + 2개월 실사용 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