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8.04 데스크톱에서 신경쓰였던 부분 중 하나인 Alt+Tab. 윈도우에서 알트탭 구현되는 것처럼 우분투 단축키를 바꾸고 싶었습니다. 익숙해진 후에 우분투 기본 단축키로 돌아오더라도...


▲ 설정 - 장치 - 키보드 로 진입한 다음, "앱 전환"을 찾아 클릭합니다. Alt+Tab을 키보드로 누르면 단축키가 등록될 겁니다.

저는 "창 전환"도 Super+Tab(Win키+Tab)으로 바꾸었는데, 앱 전환과 창 전환이 어떻게 다른지는 스크린 샷을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 Alt+Tab을 누르면 "앱 전환" 기능이 발동하겠죠? 윈도우의 알트탭과 비슷한 구성입니다.


▲ 탐색기(파일관리자) 프로그램을 여러 개 띄우거나, 크롬 창을 여러 개 띄우면 이렇게 프로그램 내부의 창을 전환할 수 있는 선택지를 띄울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Alt+Tab 안 누르고 가만히 있어도 되고, 아래 화살표(↓)를 눌러도 되죠. 그리고 양 옆 화살표(← →)로 전환하면 됩니다.


그런데 추가적으로 아래 화살표, 양 옆 화살표를 누르는 게 불편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창 전환" 기능이 있는 겁니다. 저는 Super+Tab을 창 전환에 할당했었죠?


▲ 앱끼리 묶여서 표시되지 않고 모든 창이 나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전환/창 전환 중에서 취향에 맞는 기능을 Alt+Tab으로 할당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꿀팁 하나 더!

키보드 Tab키 위(숫자 1번 키 왼쪽)에 " ` " 키가 있죠?

크롬 창(또는 파일관리자 창)을 여러개 띄운 다음 Alt + " ` " 키(또는 Super +  " ` " 키)를 눌러보세요.


▲ 해당 앱에 한정되어 창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스샷 기준에서 보면 크롬 창끼리만 전환되고 파일관리자로는 안 넘어가는 거예요. Alt+Tab과는 다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