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이 카카오톡 메세지로 보낸 사진이나 동영상을 PC에 저장하는 방법을 물어오는 분이 계셔서, 정리 차원에서 글을 써봅니다. 카카오톡에서 ①"저장" 버튼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에 동영상을 다운 받은 다음 USB케이블로 컴퓨터에 옮기는 방법이 있고, ②USB케이블이 없을 때는 "공유" 기능을 이용해서 구글 드라이브 공유를 한 다음 PC에서 구글 드라이브 사이트로 들어가서 동영상을 다운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저장" 버튼으로 스마트폰에 카카오톡 동영상 저장 후 USB케이블로 PC에 옮기기

 

▲ 먼저, 카톡에서 동영상을 터치해주세요.

 

▲ 과거에 기본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지정해준 적이 없다면 왼쪽 화면처럼 나올 것이고, 한 번이라도 기본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지정해준 적이 있다면 오른쪽 화면처럼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할 텐데요,

왼쪽 화면/오른쪽 화면 상관 없이 스마트폰에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특히 오른쪽 화면에서는 동영상 재생이 끝나기 전에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야 해요.

 

▲ 그러면 화면 아래에 버튼들이 나오는데, 제일 왼쪽 버튼을 누르면 화면 위쪽에 "저장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잠깐 나왔다가 사라질 거예요. 그러면 동영상이 스마트폰에 저장된 거예요. 동영상 저장 경로는 /내부 저장소/video/ 폴더예요.

(사진도 같은 방법으로 저장할 수 있는데, 사진 저장 경로는 /내부 저장소/Pictures/KakaoTalk/ 폴더예요.)

(참고로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캐시는 /Android/data/com.kakao.talk/ 경로에 쌓이는 것 같습니다. 이 곳을 뒤져보면 사진/동영상 등 뭐가 많이 나올 것 같네요. android data 폴더는 보물창고 같아요.)

 

▲ 이제 컴퓨터에 동영상(사진) 파일을 옮겨야 하는데, 키보드에서 Win+E 단축키를 눌러 "윈도우 탐색기"를 띄우거나, 바탕화면에서 "내 PC(내컴퓨터)"를 더블클릭해서 띄워주세요.

 

그리고 USB케이블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 스마트폰이 연결된 것이 보일 거예요. 왼쪽 칸에서 스마트폰 모델명을 "클릭"하거나 오른쪽 칸에서 스마트폰 모델명을 "더블클릭"하면...

 

▲ "내부 저장소"가 보일 거예요. 위에서 "동영상 저장 경로는 /내부 저장소/video/ 폴더"라고 적은 게 기억나시나요? 그 경로로 진입해주세요. 왼쪽 칸에서 >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 구조가 확장돼서 보이기 때문에 이동이 수월할 거예요.

(카카오톡 저장 사진은 /내부 저장소/Pictures/KakaoTalk/ 폴더)

 

▲ 동영상 파일이 보일 거예요. 동영상 파일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 복사를 원하면 복사를 왼쪽 클릭/이동을 원하면 잘라내기를 왼쪽 클릭.

 

▲ 원하는 경로(USB메모리, 바탕화면, 내문서 등)로 이동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붙여넣기"가 보일 거예요. 붙여넣기를 누르면 복사/이동 작업이 돼요.

 

복사/이동 작업이 끝나면 스마트폰 USB 케이블을 컴퓨터에서 분리해주세요. USB메모리랑은 달리 "하드웨어 안전제거" 개념이 없어요.

 

 

2. 구글 드라이브 공유를 이용해서 카카오톡 동영상 PC로 옮기기

 

USB케이블이 없는 환경이라면 구글 드라이브를 중간에 (징검다리처럼) 거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드라이브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니까 가입에 대한 압박이 없어 좋아요. google drive 용량은 무료로 15GB쯤 줍니다. 동영상 한두개 정도 옮기기에는 무료 제공 용량만으로도 나빠지 않지요.

 

▲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동영상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작업선택 메뉴가 뜨는데, "공유"를 선택합니다.

 

▲ "드라이브에 저장"에 Google Drive 아이콘이 보이죠? 눌러주세요.

 

▲ "문서 제목"이 파일명이에요. 원하는대로 바꾸고, 구글계정을 확인하고, 목적지 폴더를 정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상단바에 업로드 진행 상황이 나올텐데, 업로드가 완료되면 PC에서 구글드라이브 홈페이지에 들어가봅니다(아래 링크).

 

https://www.google.com/intl/ko_ALL/drive/

 

▲ Google 드라이브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되겠죠?

그러면 구글 계정 로그인 창이 뜰 거예요. 로그인하세요.

 

▲ 업로드할 때 지정했던 경로에 들어가보면 카카오톡 동영상 파일이 보일 거예요.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 → 다운로드를 누르면 되겠죠? 저장이 끝나면 구글드라이브에서는 파일을 지워도 됩니다.

 

설명 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볼만한 글

[윈도우10] 다운로드 과정/USB 설치미디어 생성/윈도우10 설치 방법 정리

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윈도우10 기준)

우분투 삭제 방법(듀얼부팅에서 윈도우만 남기기)

 

 

▲ 젓가락 둠칫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