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에서 SSL 적용 사전 안내를 보고 https로의 변경에 대비했었습니다. 크게 손볼 곳은 없었어요. 스킨 html 코드에서 http://로 시작하는 코드를 // 로 시작하도록(http: 제거) 수정하는 것이 대부분이었거든요. 참고로 // 는 http와 https 연결 모두를 지원하겠다는 뜻인데, 이렇게 해두면 나중에 티스토리 측에서 http:// 주소로 연결 시도시 https:// 로 바뀌도록 처리하더라도 문제가 안 생기는 거죠.

자바스크립트 파일도 다운로드+동일하게 수정 후 재업로드.



그리고 SSL 적용 완료 공지가 뜬 것을 보고 프로토콜을 https로 변경했습니다. 위 스샷처럼 클릭 몇 번만 하면 적용이 되더군요.

9월 4일 기준으로 자잘한 문제가 있긴 한데, 유저 분들이 열성적으로 피드백 중이니까 보고된 부분은 해결이 되겠지요.

완벽한 환경을 원한다면 기다렸다가 적용하면 되겠지만, (제 블로그처럼) 지금 적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에서의 조작은 끝났고, 검색엔진에 노출되도록 등록을 했었기 때문에 이것들도 수정해줘야 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하다가...


▲ 주소 변경으로 처리하면 어떨까 싶어서 “자세히 알아보기”를 눌러 절차를 살펴봤는데


▲ 현재 주소 변경 기능에서 프로토콜 변경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83106 )


▲ 그래서 과감하게 “속성 추가” 메뉴를 통해 https://블라블라.tistory.com 주소를 추가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메일이 하나 왔는데,


▲ 변형 버전 주소들을 모조리 등록하라고 안내하더군요.

주소 형식이 어떻든 간에 문서 내용만 동일하다면 하나의 결과값으로 노출되게 해주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선택했던 방식이 옳은 것 같네요. 티소토리 측에서 http 주소로 접속하면 301 Redirect 되게끔 처리해주면 완벽할 것 같습니다.


▲ 사이트 속성에서 사이트맵이랑 RSS를 최신 자료 기준으로 추가해주면 좋겠죠? http 사이트도 https 기준의 사이트맵&RSS로 교체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설정은 이정도로 끝냈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 분석) 설정 변경.


▲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플러그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그동안 애널리틱스 존재를 잊고 살다가 이번 기회에 둘러봤습니다.


▲ 속성 설정에 프로토콜 선택하는 항목이 있더군요. 바꿨습니다.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일단 검증 테스트에서 https 프로토콜로 301 Redirect(영구적으로 이전) 처리가 되고 있다고 뜨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에 노출되는 것을 보면 http/https 프로토콜은 빠져 있거든요(▼아래 스샷 참고).



▲ 그러니까 http 사이트에서 검색 제외 요청+https 사이트에서 수집 요청하는 식으로 추가 작업하는 것은 말리고 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에 노출되던 글들이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내려가고 웹사이트 카테고리에 노출되더군요. 엄청난 불이익이죠? 해당 포스팅이 다시 블로그 카테고리에 진입하기까지 시간이 걸릴텐데, 어쨌든 방문자 수에 (안좋은 쪽으로) 영향이 없을 리가 없겠죠.


▲ 아무튼, 301 Redirect는 어디까지나 포워딩 정도의 역할이니까, 구글 웹마스터도구처럼 https 프로토콜 사이트도 추가했습니다. 2~3일 지켜봤더니 http 사이트에서는 더이상 수집을 안하고 https 사이트에서 수집을 하더군요. 똑똑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가장 중요한 것은 “사이트 최적화”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거겠죠. 이게 잘못되면 네이버가 블로그를 스팸사이트로 인식하고 수집보류(수집실패의 일종)를 마구 날립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요청 처리 결과의 종류가 궁금하면 이 글을 참고하시고요,


▲ 구글 웹마스터도구 설정할 때처럼 https 기준의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하면 (저처럼) 사이트 최적화 결과가 좋게 나올 겁니다.



결과적으로 구글로부터의 유입이 꽤 늘었습니다. 다른 블로거 분들의 글을 따라하다가 많은 글(적어도 100개 이상)이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방문자수가 평소 수준으로 나오네요. 구글신 만세.


그런데... 애드센스 수익이 처참하게 떨어졌습니다. 월초라 광고주가 줄어들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는데,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수익보다 보안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https 전환에 만족하는데, 애드센스 수익에 민감하신 분들은 조심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


2018. 09. 11. 현재 네이버 유입 정상화. 블로그 카테고리에 정상 노출.

2019. 01. 10. 언젠가부터 애드센스 수익도 정상화.

트랙백 (0) 개   l   댓글 27

  • 블로그 상위 노출 (2018.09.10 22:33)

    전 티스토리 그냥 포기상태입니다..
    https 로 바꾸고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 다 누락 되어버렸네요...
    의욕이 완전 꺾였습니다..

    • 짐농 (2018.09.11 05:58 신고)

      블로그 상위 노출 // 저는 2~3일만에 복구됐습니다. 사실 노출제외 요청을 안했으면 검색결과에서 내려갈 일이 없었을 것 같습니다. 생각 없이 남들 따라한 게 후회스러워요.

    • 타리 (2018.09.16 21:08 신고)

      저도 네이버 완전 통누락 1인입니다.
      아예 검색 자체가 안되네요

  • 열코 (2018.09.12 14:51 신고)

    저는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에 검색되다가
    어느순간 웹사이트에 노출되더라구요
    이게 https로 바꿔서그런건지 스킨을 바꿔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ㅜㅜ
    다시 블로그 카테고리로 노출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짐농 (2018.09.12 18:05 신고)

      열코 // 저도 웹사이트 카테고리에 노출되는 것은 자주 겪습니다. 원인은 저도 모르겠습니다만 네이버 알고리즘이 월별/분기별로 수정되는 듯하더군요. 그때마다 난리가 남.ㅋ
      어느 카테고리에 노출시킬지 결정하는 것은 네이버 알고리즘이니, 네이버 쪽에 문의하는 게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일 듯합니다. 질문 루트를 뚫는 게 관건이긴 한데;;;.

  • kepper (2018.09.13 19:18 신고)

    저도 위와 똑같은 방법으로 바꿨는데 제가 고른 방법이 맞았나보네요. 어쨰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반토막난 것도 똑같습니다;;;

    • 짐농 (2018.09.13 19:39 신고)

      9월 13일 현재, 일별 애드센스 수익 회복 중입니다.
      네이버에서 모바일 페이지에 “VIEW”라는 섹션을 추가하고 블로그/카페/웹사이트 등 많은 섹션을 VIEW 하위 섹션으로 옮긴 게 9월 11일의 상황인데, 저한테는 호재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며칠간 지켜보세요.

  • 타리 (2018.09.16 21:08 신고)

    https 사이트맵은 어디에서 만들어야 할까요?

    • 짐농 (2018.09.16 21:35 신고)

      타리 // http 사이트맵 생성하신 적이 있다면 메모장으로 열어어 Ctrl+H 단축키 써서 http를 https로 바꿔주면 간단하게 끝납니다.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사이트를 소개해놓은 글이 많은데, 실제로 써보면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경고 엄청나게 뜹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있는 도움말 보고 수동으로 만드는 게 가장 깔끔할 거예요(사기성 포스팅이 많습니다. 따라했다간 저처럼 망할 수 있음.ㅋ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 해보고 논리적으로 맞다 싶은 것만 추려서 따라하세요.).

    • 타리 (2018.09.16 23:54 신고)

      헐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버섯공주 (2018.11.22 17:49 신고)

    아, 정말 유용한 글이에요. HTTP에서 HTTPS로 넘어갔는데 웹마스터도구에 어떻게 해야 될지 막막했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짐농 (2018.11.22 18:47 신고)

      버섯공주 // 잡블로그 방문+흔적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소원s (2018.12.20 16:02 신고)

    네이버 지식인 링크타고 왔습니다! 저도 첨에 https로 바꿀때 이 글도 참고하고 바꿨었는데, 왜 저는 계속 링크수집요철을 하면 서버오류가 날까요ㅠㅠㅠ정말 알수가 없네요... 웹마스터측에 직접 문의하는 방법은 혹시 있는지 아시나요...? 저는 웹마스터 사이트에서 질문하면 지식인으로 연결되길래 공식적으로 답변 해주는줄알았는데 안해주고 그냥 지식인이랑 똑같네요..ㅋㅋㅋ 아무튼 친절한 글 너무 잘 봤습니다!ㅎㅎ

    • 짐농 (2018.12.20 18:59 신고)

      소원s // 지식인... 제가 싫어하는 곳인데 링크가 걸렸나 봐요.ㅠㅠ
      m.blog.naver.com/naver_webmaster/221320610480
      네이버에서 수집 상황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했던 글인데, 제 본문에 링크가 있었으니 읽어보셨을 것 같네요.

      네이버 고객센터는 글 노출에 대한 상담창구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저도 지식인으로 보내버리더군요. 기분 나쁘게.ㅋ).
      아무튼 서버오류 뿜는 것은 네이버보다 티스토리 측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고 보는데, 제 블로그 수집이 멀쩡히 되는 것을 보면 티스토리의 문제는 아닌 것 같고, 사용 중이신 스킨 코드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예쁜 스킨 쓰시네요. 제 스킨은 막 뜯어고쳐서 너덜너덜한데.ㅋ

  • 겐토스 (2019.01.10 15:16 신고)

    정말 좋은 포스팅을 이제야 보게 되네요. 저는 다가오는 1월 21일을 가장 걱정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이제는 의무적으로 https로 전환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현재 http) 저도 작년에 https로 변환 하려다가 주변에서 네이버에서 누락된다는 말들을 듣고 멈췄던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멈출수가 없네요... https가 이미 대세고 여러가지를 보았을때 당연히 가야하는 방향은 맞는데. 네이버에서 누락될 것을 생각하니 걱정부터 앞섭니다.

    짐농님 블로그는 제가 본 유일하게 https로 변환해서 VIEW 섹션에서 살아남은 블로그인 거 같습니다. 대부분은 다 웹사이트로 빠졌더라고요. 짐농님 해 놓으 신것처럼 저도 현재 네이버 웹마스터에 http와 https 사이트를 두개 등록해 놓은 상태입니다. (초반에 말씀하신 html에서 //는 제가 초보라 어찌할줄을 몰라 그냥 두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저도 짐농님 처럼 VIEW에 살아남았음 좋겠습니다. ㅠ_ㅠ 화이팅~ (사형선고 10일 전.)

    • 짐농 (2019.01.10 18:00 신고)

      겐토스 // 저도 웹사이트 카테고리로 빠졌다가 VIEW로 돌아온 케이스입니다. 누구나 거치는 과정이지 않을까 싶어요. 정석적으로 운영했다면 한 두 달 이내에 회복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애드센스 반토막은 눈물나더라고요.ㅠ).

      그나저나 인싸정보 블로그... 글 갯수는 11개밖에 안 되는데 하루 방문자 수는 50명~70명이나 되는군요. 효율적으로 글을 쓰시는 것 같아서 부러운데, 노하우 전수 좀 해주세요.ㄷㄷㄷ

  • 겐토스 (2019.01.11 15:57 신고)

    감사합니다. 짐농님에 비하면 저는 완전 태어나지도 않은 애기 수준입니다. ㅎㅎ
    제가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저는 현재 네이버 웹마에 http와 https 동시에 올려놓은 상태인데요. 그냥 이대로 두면 될까요? 아님, https를 지웠다가 나중에 SSL 적용되면 다시 https 등록을 해야 하는게 맞을까요.

    웹마에 http는 (200 - OK) 뜨고요, https는 (301 - Moved Permanently)가 뜨네요. 그리고 각자 둘 다 수집 잘하고 있는데요. 이래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 짐농 (2019.01.11 18:07 신고)

      겐토스 // http 주소로 블로그 시작했다가 https로 바꾸신 거라면 웹마스터도구에서 https 문서만 긁어가는 것이 확인될 때까지는 http와 https 둘 다 등록 유지하는 게 안전할 것 같고, 처음부터 https 주소로 블로그 시작하셨다면 웹마스터도구에 https만 등록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냥 제 생각이에요. 참고만 하세요.)

  • YOOSEONHO (2019.01.17 21:42 신고)

    네이버가 4달이 다 되도록 안돌아와서 현재 http https 다 삭제하고 오늘 https만 다시 등록하려고 합니다.
    스킨 변경 이후에는 수집도 수집보류만 뜨더라구요. 뭐가 문제인지를 모르겠네요.

    301 경고 문구도 없고, 상위 1%라고는 잘 나오는데 VIEW검색에 뜨지를 않네요.

    • 짐농 (2019.01.17 22:17 신고)

      YOOSEONHO // https 변경으로 인한 유입 누락, 수집보류 사이에는 논리적인 개연성이 없어 보이지 않나요?

      그리고 VIEW 검색 누락은 네이버 입맛에 안 맞는 글 형식이 원인일 확률이 더 높지 않나 싶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의견일 뿐 네이버의 공식 입장은 아니니까 참고만 하세요.

      저는 잡블로그라 그런지 알고리즘 바뀌어도 2주 이내에 방문자수 원상복구 되더군요. 저보다 진지하게 블로그 운영하시는 것 같은데, 열정이 부럽네요...

    • YOOSEONHO (2019.01.17 23:10 신고)

      저 같은 경우에는 VIEW업데이트 되고 나서는 3일동안인가 잘 뜨더라구요. 물론 그때는 따로 건든게 없었구요. 그러다가 어느날부터 방문자가 급감하였고 그것이 url을 가보니 네이버가 통누락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구요. 마침 그 시기에 https 형식으로 바뀌기도 했구요. 저는 블로그 만든 이후 글형식에 변화를 준적은 없기도 해서 그쪽에서 이유가 있을 것이다라는 것으로 생각만 되네요. 그리고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면 웹마스터도구에 보이는 것들을 비교하면 수집상태도 좋았고, 상위 1%이기도 해서 어디서 해답을 찾아야할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빨리 복구가 됐으면 하는데 이번에 티스토리측에서 포털에다가 말을 해놓은 것 같으니 뭔가 방법이 나오겠죠?

      참고로 짐농님 블로그 매우 훌륭해요! 그리고 답변 감사합니다.

    • 짐농 (2019.01.17 23:29 신고)

      스킨 변경 후에 누락이라면 그건 개연성이 있을 법해요. 저도 예전에 티스토리 공식 스킨 썼을 때 방문자수 잘 안오르던 때가 있었어요.

      그리고 VIEW 통누락은 저도 겪었고, 요즘도 겪고 있고, 회복도 되고 그렇습니다. 항상 반복이에요. 네이버 입장에서는 저같은 블로그가 눈엣가시일 거예요. 알고리즘을 수시로 바꿔도 안 떨어져나가니까. ;;; 사실 저도 이렇게 되는 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 YOOSEONHO (2019.01.21 19:51 신고)

      티스토리가 포털에 협조를 구했다는데 그게 사실이었나 봅니다. 수집보류만 되던 제 블로그가 수집성공이 되고 있습니다. 기쁜 마음에 댓글답니다. 차차 VIEW검색에서도 모습을 드러낼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 짐농 (2019.01.21 21:14 신고)

      YOOSEONHO // 방문자수가 3000명 가까이로 확 치고 올라갔군요. 고수님ㄷㄷㄷ 잘 부탁드립니다.

    • YOOSEONHO (2019.01.21 21:32 신고)

      아닙니다 ㅠㅠ 이런 좋은 글 올려주시는 블로그가 진짜 참블로그죠. 앞으로 자주 정보 얻으러 올게요~

  • 엘드5 (2019.01.18 16:21 신고)

    https로 웹마스터 등록하실때
    http는 그대로 놔두신 것 같은데,
    그렇다면 html부분에서 웹마스터인증코드가
    http, https 둘다 있는 상태인가요?
    아니면 http부분은 지우셨는지요??

    • 짐농 (2019.01.18 17:38 신고)

      엘드5 // 첫번째 질문은... 직접 해보시면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인증코드의 개수는 신경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넣으라는대로 넣어주면 됨.).
      두번째 질문은... 아직 http, https 둘 다 유지하고 있습니다. http 쪽에서 문서를 안 긁어가는 것을 제 눈으로 확인하면 http 등록한 것을 지울 생각이에요.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