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대체 사이트들이 국내 게시판솔루션에 의존하고 있는 점들이 못내 아쉬워(빌더 지원 끊기면 ㄷㄷㄷ.)

워드프레스를 동원해 봤습니다(오래 갈만한 서비스에 빨대 꽂기.).

 

2015년 XE vs 그누보드 vs 워드프레스

(http://hackya.com/kr/2015년-xe-제로보드-vs-그누보드-vs-워드프레스/)

 

위 글로 미루어 봤을 때, 국내 정세가 WordPress 쪽으로 기울었음이 명확해 보였고,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국내 사이트들
(http://hackya.com/kr/워드프레스로-만들어진-국내-사이트들/)

 

위 글에서 XE 개발자(셨던) 분께서도 워드프레스를 개인적으로 활용하신다는 것을 봤을 때, “미련을 버릴 때가 됐구나.” 싶었던 거지요.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낀 부분은 “세계인이 함께하는 툴(덕중의 덕은 양덕)”이라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보안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패치도 활발하게 공개될테니, 아무래도 국내 솔루션보다는 장기적으로 유리할 것 같았습니다.

 

반대로 가장 우려되었던 사항은 “테마”로 획일화된 레이아웃이었는데, 대부분의 워드프레스기반 사이트들의 첫화면 상단 절반정도가 이미지로 채워진 점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결국 적절한 테마를 찾아냈고(일단 무료로), 덕분에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 화려하진 않지만, 과하게 부족한 부분도 없는... 

 

-------------------------------

 

저는 CSS와 PHP를 거의 모릅니다. 티스토리 접하면서 살짝 훑어보던 정도이고,
레드오션인 사이트 분야에 과하게 비용을 쏟아부을 생각도 없습니다.

(그냥... 비합리적인 운영진이 세력을 쥐고 있는 커뮤니티에 몸담기 싫었을 뿐...)


구축비용 : 도메인 구입만 $14.99(1년) 썼습니다. 끝. 호스팅은 급한대로 무료지원 받았습니다(용량&트래픽 무제한).


▶ 특징 : 텍스트 중심, 반응형 레이아웃, 애드센스 위치도 디자인에 고려, 보안모듈 탑재, 게시판은 그누커머스.

(사이트 궁금하시면 https://www.sobi.tips/ 로 가보세요.)

▶ 구축 직후 사이트 용량 : 러프하게 잡아서 70MB 미만.


워드프레스를 써보니 초보도 얼마든지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툴인 것 같았고요(웹다자인에 그래픽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않을 경우에만),

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은 플러그인들이 많이 나와있어서 처음부터 코딩할 필요 없이 기능구현을 할 수 있었습니다(세부사항만 코드 손보면 됨).

네이버/카카오 연동로그인 구축방법도 이미 공유되고 있습니다(사이트 측에서 이동기록을 파악하는 게 싫어서 도입하지 않은 상태임.).


티스토리 이용 중에 블로그를 백업해보니 은근히 용량이 많이 나가던데,
그래서 서버 운영자분께 폐끼치기 싫어서 이미지/파일업로드 기능을 막았습니다.
대신 HTML 소스 입력기능이 있으니까, 원하는 요소는 개인 글창고에서 알아서 끌어오시겠죠. 사이트 컨셉이 “본인 글 저장소에 글을 쌓고, 여기는 (정보성 카테고리는 검색 안되게 막을테니까) 정보 공유의 장으로 쓰자”는 거니까, 호스팅 독립 전까지는 유저 분들께서도 양해해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반복하는 것 같지만... 자유롭게 뜯어고칠 수 있고, (영문으로라도) 활발하게 정보공유가 되고 있고... 대세가 될만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지비용만 최소화할 수 있다면 완전체일 듯하네요.
(다만, 회원정보를 받는 사이트 형태로 만들고자 하신다면 국내법규를 충족하게끔 뜯어고치는 게 은근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예상을 벗어나는 법규들이 꽤 많이 튀어나오네요. -_-;; 개인은 일 벌이지 말라는 거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