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US 공식 홈페이지 OUTLET에 CX380 Refurbished 가 $124.99에 풀렸었습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 '소니 리퍼는 외관이 새 것 같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긴 했지만, '이 스펙에 이 가격이면 핫 딜이지!' 싶어서 눈 딱 감고 결제버튼을 눌렀습니다.
▲ 받아 봤더니 다행히 양품이네요.^^
▲ 어댑터는 프리볼트입니다. 돼지코만 준비해 주면 되고,
한글도 (익숙하게) 적혀 있습니다.
출력은 8.4V 1.7A.
북미판 소니 제품은 언어선택 메뉴에 한글이 없으니, 소니코리아 홈페이지 고객지원 카테고리에서 한국어 설명서를 받습니다. 링크 드릴게요.
본문에도 한글매뉴얼 첨부해 놓겠습니다.
하지만, 될 수 있으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스펙(Spec). (좀 깁니다. 건너뛰실 분은 과감하게 스크롤해 주세요.)
센서 크기가... 많이 작습니다. CX200과 센서 크기가 같습니다. 그래서 CX380은 CX200 라인업에 위치한 제품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CX300 계열의 명맥은 CX360까지만 이어진 것 같고,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CX400 라인업에서 CX300과 같은 크기의 센서가 채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G렌즈인 것으로 위안을 삼아 봅니다. 배율도 높고...
필터 장착용 나사산이 없습니다. CX360까지만 해도 이게 있었는데...
조리개 값 f/1.8~f/4.0 은 큰 의미가 없게 느껴집니다. 센서가 작아서 심도놀이도 불가능할 뿐더러 조리개 조작기능도 없거든요. 그래도 렌즈가 밝으니까 노이즈는 줄어들겠네요.
(이제부터는 사진 없습니다. 죄송합니다.ㅠㅠ)
액정 실제크기는 6.95cm × 3.95cm. 액정필름을 6.9cm × 3.9cm 로 잘라서 붙이면 딱 맞습니다. 요즘은 500원 짜리 휴대폰 액정필름도 하드코팅 되어서 나오는 세상이니까... 전용 필름 사는 게 낭비처럼 느껴지신다면 폰필름을 잘라 붙이세요.
어댑터를 끼워준다는 얘기는 센서 내구성에 그만큼 자신있다는 뜻이겠죠? CX350을 어댑터 연결해서 감시카메라처럼 아침8시~저녁5시 까지 수없이 연속 녹화를 했었는데, 고장 없이 잘 버텨줬습니다. 아마 CX380도 튼튼할 겁니다.
접사 성능 : 엄청 좋습니다. 최대 광각에서 은색 링에 완전히 밀착시킨 글씨도 초점을 잡고, 30배 줌에서는 30cm 정도 떨어진 사물의 초점을 잡아냅니다.
회전 액정(터치스크린)과 광학식 손떨방은 축복입니다.
외장마이크 단자가 달린 건 좋은데, 모니터링용 이어폰 단자가 빠졌습니다. 기본 마이크 성능도 일상용으로 꽤 괜찮은 편입니다.
작고 가볍습니다. 광학식손떨방 되는 동영상 촬영기기가 한 손에 착 감기다니!! 일상용 제품은 기동성이 좋은 게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CX380이 여기에 딱 맞아떨어집니다.
▲ 큰 카메라로 흔들림 없는 영상 찍으려면 이런 장비를 갖춰야 하는데,
이러면 일상생활 불가능이지요.;;;
고프로 용으로 나온 작은 스태빌라이저가 있긴 한데(소개글 링크), 이건 가격이 만만치 않고...
영상파일 포맷 선택지가 좁은 것은 불만입니다. 몇 년째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아 지원 의지가 없는 것 같습니다.ㅠㅠ
슬로우모션(120프레임 × 3초 간) 기능이 빠졌습니다. 쏠쏠하게 유용했었는데...
메뉴가 너무 간소해진 것 같습니다. 간단간단해서 접근성은 좋은데, CX300 계열에 들어있던 세심함이 그립습니다. 빠진 기능들 때문일까요?
기본제공 배터리(NP-FV30)의 용량은 500mAh로, 90분 정도의 연속촬영이 가능합니다. FV70 같은 고용량 추가배터리를 '정품으로' 구매하고자 한다면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붉게 밑줄 친 곳 주의해서 살피시면 가품 구매 확률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호환배터리로 만족하신다면 패스~)
이상입니다. 좋은 물건 저렴하게 풀어 준 소니(Sony US) 측에 감사를 표하며... 마무리 짓겠습니다.
어수선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 카메라, 캠코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지 F900EXR 사진 샘플 (0) | 2014.10.10 |
---|---|
(카메라 삼각대 대체용) 삼발이 달린 모노포드 소개 (0) | 2014.05.14 |
[지름 신고] 후지 F900EXR 차분하게 훑어보기(한글지원 내수) (3) | 2014.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