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기기+외부키보드 조합은 보이스레코딩, 그림메모(마인드맵)와 더불어 정말 빠르고 효율적인 기록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부피, 적은 전력소모, 블루투스키보드 연결 시에도 최소 5시간 연속동작은 버텨주는 배터리, 인스턴트 부팅과 같은 스마트폰의 특성 덕분에 노트북보다 좀 더 기민하고 안정적인 텍스트 작성이 가능한데요. 저는 이 조합을 이용했을 때 텍스트 자체에 엄청나게 집중하는 효과를 경험해서 접이식 외부키보드를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편입니다. 윈CE 쓸 때부터 그랬으니까 6년이 넘었네요.;;;

▲ 정말 단출해 보이지요? ^^

▲ 키보드를 펼치면 이런 작업환경이 됩니다.

문제는 제가 2012년 중반부터 세벌식을 연습하기 시작했다는 점. 당시 안드로이드에는 세벌식 최종 외부키보드를 지원하는 입력기 앱이 없었고, 모바일에서는 두벌식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때문에 X86을 메인으로 바꿔야 할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각설하고,

궁하면 통한다고 했던가요? 아마추어 개발자 분(웅이 님. 블로그 링크)의 손을 통해 세벌식 최종 기반 스크린입력기(외부키보드 지원)가 2013년 중반에 출시되었는데, 버전업을 거듭하면서 외부키보드 이용에 있어서는 거의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굵직한 기능을 나열하는 식으로 간단히(?) 소식을 전해볼까 합니다(정식버전 기준).

  1. 지원 키보드 레이아웃 : 세벌식 최종, 세벌식 390, 쿼티(qwerty), 드보락(dvorak)
  2. 스크린키보드 높이 변경 지원
  3. 상용구 지원(상용구 편집 가능)
  4. 외부키보드(USB/블루투스) 지원
  5. 외부키보드 한영변환방식을 다양하게 지원(Shift+Space / 한영키 / 오른쪽 Alt키)
  6. 기본적인 외부키보드 단축키 지원(Ctrl+C / Ctrl+X / Ctrl+V / Ctrl+Z / Ctrl+S)
  7. 외부키보드 이용시 스크린키보드 호출/숨김 기능 지원(키보드 배열 확인차...)
  8. (일부 접이식 키보드를 위해) ↑ 키와 / 키 스왑 지원
  9. 블투키보드 사용시 모아치기 지원(베타)
  10. 웅이 님의 근성 있는(?) 사용성 개선 목적 피드백

사실 스크린키보드를 주요 포인트로 하여 개발하신 앱인데, 초/중/종성으로 영역이 구분되는 세벌식의 특성상 양 엄지로 스크린키보드 세벌식을 쓰기엔 좀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외부 키보드를 이용한다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인체공학 키보드를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손목피로가 비약적으로 줄어드는 (두벌식 대비) 장점을 오롯이 느낄 수 있거든요.

다만 익히기 어려워 초심자가 접근하기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겠지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필요할 때마다 스크린키보드로 배열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달라는 요청이 받아들여졌고, 최근 모아치기까지 지원되면서(베타) 접근하기가 한층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의 방목형(?) 정책상 입력기 앱에서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면 쓸 수 없는 여러 가지 편의기능들도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꼼꼼하게 보강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ex : 단축키, 한영전환키 설정 등)

바른 길로 가는 것이 이상적일지라도 다수에게 그 길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징검다리를 조금씩 놓아 주는 과정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서 바른 길을 가는 사람이 조금이라도 빨리 늘어난다면 세상은 그만큼 빨리 개선될 테니까요. 그 과정이 원활치 못해 가치 높은 기술/사상들이 도태된 예는 너무나도 많았기에 이 부분이 간과되어서는 결코 안 될 것입니다.

‘세삭’ 덕분에 안드로이드에서 X86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세벌식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여러분, 접이식키보드 구매 후 세벌식을 함께 ‘즐겨’ 봅시다. ^^;;

★ 함께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주인장의 글 ★

트랙백 (0) 개   l   댓글 4

  • 세벌식390 (2017.10.16 16:58)

    이제서야 알게되었네요. 외부 키보드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넘 감사합니다 ㅠㅛ.ㅠ흑흑

    • 짐농 (2017.10.17 16:48 신고)

      세벌식390 // 웅이님께서 큰 일 해주셨어요. +_+

  • 박철현 (2018.01.04 21:55)

    글을 잘 보았습니다.
    글에서 말하고 있는 외부 키보드는 블루투스 키보드에 한정이 되는지요?
    일반 유선 키보드도 사용이 가능한지요?
    오늘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선을 구입해서 ..
    안드로이드폰과 유선 키보드를 연결하여서 ...
    세벌식 입력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려고 시도를 해고 있는데 ...
    현재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있는데 ...
    잘 되는 길을 계속 찾고만 있는 중입니다.
    어제 아이폰10에서 ... 일반 유선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는 부품인 ..
    카메라 어댑터를 구입해서 ..
    아이오에스용 세벌 키보드 프로그램에서 ...
    앱내 ... ,환경에세 세벌식 입력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고 ...
    안드로이드폰 쪽에서도 가능한 방법이 있을 것이다 라는 ..
    생각으로 ...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짐농 (2018.01.04 22:45 신고)

      박철현 // 웅이님께서 세삭 처음 개발하실 때 USB OTG로 유선키보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제작하셨다고 밝히셨었습니다. 블투키보드도 된다는 피드백은 제가 해드렸었고요. 블투키보드는 우연히 지원 추가된 셈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이 USB OTG나 USB Host로 키보드 연결을 지원할지가 관건입니다. 저가형 폰은 OTG 지원 잘 안해주더군요.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