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1. 가습기, 세척은 영원한 숙제

한 번에 가습기를 세 대까지 관리해본 적이 있습니다. 초음파(복합)식이었는데, 정수기 물을 넣어 줬는데도 미끄덩한 물때가 계속 끼어서 관리하기 무척 힘들더군요. 후임이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사 왔던 가습기세정제는 나중에 '유해물질'로 대서특필되고, 심지어 사망한 사람까지...(아악~ 내 폐!!! ㅠㅠ)

아무튼 이번 겨울 지인이 감기로 고생을 많이 하면서 가습기 구매를 결정했는데, 저도 관리 경험을 어필하며 제품 선택에 의견을 보탰습니다. 초음파식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 복합식 가습기, 에어워셔(자연식)까지... 방식도 다양하고 종류도 무척 많더군요.

가습기 종류에 따른 특징과 성능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테니 참고해 보시고요,



2. 고 민 하 다

저와 지인은
   1. (무조건) 세척이 편해야 한다.
   2. 내부 세균 증식이 최대한 억제되어야 한다.
   3.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는 원칙을 세우고 제품을 물색합니다.

윤남텍(윤남택) 가습기는 세척이 너무 편해 보여서 ‘이걸 살까?’ 하고 마지막까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하지만 가격에 걸맞지 않아 보이는 외관 & 물통 용량이 작은 점 때문에 탈락. 적어도 8시간 분무는 버텨줘야 밤새 깨지 않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윤남텍은 물통 한 번 채웠을 때 8시간을 못 버틴다고 하더라고요. 세균 증식을 억제하기 위한 설계라고는 하는데, 그래도 영 불편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가습기 관련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눈 닿는 곳마다 윤남텍 관련 댓글이...;;; 게다가 호평 일색인 경우가 제법 (과하게) 있어서 눈살이 찌푸려졌습니다.)

윤남텍 가습기를 제외하면 의외로 '쉬운 세척'을 위해 설계된 제품을 찾기 어려웠습니다(물때/곰팡이까지 함께 들이키라는 뜻인가!). 그런데 의외로 LG에서 출시한 가습기가 세척하기 쉽게 설계되었다고 가격비교 사이트에 나와 있더군요.

H-88HSY(옐로우) / H-88HSB(블루) / H-88HSW(핑크) / H-88HSP(핑크+무드등)
제품명은 ‘LG 스팀살균 스티머’.
모델명 마지막 영문자로 색깔이 구분됩니다.
가열식, 팬으로 수증기 식혀서 내보냄, 11시간 연속동작, 쉬운 세척.
인터넷 최저가 93,000원 정도.


비싸. ㅠㅠ

그래도 가격을 적당히 포기하면 나머지 고려사항은 충족되는 겁니다.

이게 최선이구나. 사자! 할인 신공 들어갑니다.

  - 제품 가격 : 99,000
  - 신한 올댓쇼핑 경유 → 2.5% 카드포인트 적립 : 2,475점
  - 신한 앱카드로 결제시 5,000원 캐시백
  - 제품 판매페이지에서 스키장 리프트이용권 2매 증정. → 중고장터에서 18,000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음
  ――――――――――――――――――――――――――――――――――
     실 구매가 : 73,525원.

쇼핑몰 설명에 '제조사 직배송'으로 표기되어 있었고, 실제로 LG전자 기사님께서 직접 트럭 타고 오셔서 전달해주고 가셨습니다.

▲ 배송 후 기사님의 확인사살 문자까지!! 감동 ㅠㅠ


3. D e s I g n

▲ ‘좀 크네?’ 싶은 느낌. 작은 항아리(or 요강;;;) 같습니다.

▲ 수증기 분무구는 상단 뒤편에 있습니다. 벽에 붙여 놓으면 안될 것 같습니다.

▲ 터치식 버튼.
뭣 모르고 만지는 아기들이 끄는 것을 막아주는 잠금 버튼. 센스 돋습니다.

▲ 상단 뚜껑을 열면 물통이 나옵니다. 교묘하게 잘 가려 놨습니다.


4. 친절, 친절, 친절.

보통 설명서 1회 정독하는 편인데, 1회독 후에도 뜸하게 쓰다 보면 사용법을 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가열식 가습기는 다루다 보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을 텐데, 곳곳에 주의 문구를 붙여 사용자를 배려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분무구 주변에 붙어 있는 화상 경고 문구.

▲ 상단 뚜껑 열자마자 보이는 배수 방법 설명

▲ 제품 하단. 물 버리는 방향은 정해져 있다오.

▲ 제품 안쪽에도 꼼꼼하게 주의사항 스티커가...

▲ 심지어 물통에까지 주의 문구가...ㄷㄷㄷ


5. 이용해 보니...

  ① 씻기 편하네

남의 물건이지만, 틈틈이 관리해 봤습니다(친하니까.ㅠㅠ).

▲ 물통에 성인 남자 손 들어가다. 혐짤 죄송합니다.;;;

기대했던 부분이 충족되었습니다. 물통 입구가 성인 남자 손이 충분히 들어갈 정도로 넓어서 쉽게 닦아 쓸 수 있었습니다. 가습기 내부 구조도 간단하면서 핵심 부품 실링 처리가 잘 되어 있어 물청소하기 좋았고요.


  ② 의외로 와 닿았던 점

‘가습기가 다 그렇지 뭐. 수증기만 잘 나오면 됨.ㅇㅇ’ 하고 샀던 제품인데, 의외로 와 닿았던 점이 많았습니다.

- 보통 초음파 진동자 달린 제품들은 물안개가 퐁퐁퐁 나오는 것이 보이고, 그 물안개가 닿는 바닥이나 침구 부분은 무척 눅눅해집니다. 반면 이 제품은 물안개가 보이지 않으며, 공간 전체에 습기가 전해지는 느낌이 듭니다(분무구에 손을 대 보면 눅눅함이 느껴지고요.). ‘미세 입자 분무’라고 적혀 있던데, 그래서 그런 것 같습니다. 때로는 ‘가습이 제대로 되고 있는 것 맞나?’ 싶기도 한데,

▲ 24시간 동안 틀어 놨더니 2m 정도 떨어진 현관문에 습기가 어마어마하게 맺혀 있더군요.-_-;

- 초음파식과는 달리 차가운 공기를 들이키는 느낌이 없고, 집안 전체 온도가 2℃ 정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소비전력이 높습니다. ‘괜찮겠지 뭐.’ 하고 전열기와 함께 빵빵하게 틀었다가 누진세 한 번 맞고, 꼭 필요한 때만 켜고 있습니다.ㅠㅠ


6. 정  리

초음파식(복합식)보다는 가격이 높지만 사용성은 훨씬 좋은 것 같고, 자연식(에어워셔)보다는 크기가 작아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청소가 편해서, 관리만 잘 하면 건강 해칠 염려 없이 꾸준히 쓸 수 있을 것 같아 안심이 됩니다. 전력 사용량만 감당할 수 있다면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지름이었고, 만족합니다. (조금만 더 싸졌으면 좋겠습니다.ㅠㅠ)



★ 최 저 가  링 크 ★

   · LG전자 H-88HSY(옐로우) : 11번가, G마켓, 옥션, 롯데 i몰
   · LG전자 H-88HSB(블 루) : G마켓, 옥션, AK Mall, GS Shop
   · LG전자 H-88HSW(핑 크) : G마켓, 옥션, 11번가, 갤러리아몰
   · LG전자 H-88HSP(핑크+무드등) : G마켓, 옥션

   · 윤남텍 가습기(YN-101) : 옥션, G마켓, 11번가, GS Shop



※ 조지루시 가열식 가습기가 내부 불소코팅 되어 있어서 세척이 쉽다네요.

트랙백 (0) 개   l   댓글 17

  • ㅇㅇ (2014.10.28 13:53)

    광고 잘봤습니다 ^^
    비싸고 누진세에 청소가 불편하군요.

    윤남텍은 용량이 적다는 게 가장 큰 단점이죠.
    호평 뿐인 이유는 비평할 게 없기 때문일 지도요.

    가습기에 정수기 물 쓰는 거 아니라는 건 서울시도 열심히 홍보하는 내용인데.. 모르셨나보네요.
    일반 수돗물 쓰세요. 물탱크 저수식인 경우에는 물을 가라앉혔다 쓰시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 새로 사려고 뒤적거리다 읽고 갑니다.

    • 짐농 (2014.10.29 14:00 신고)

      ㅇㅇ // 광고 누르지도 않은 것으로 파악되는데, 기껏 시간 내서 쓴 포스팅 날로 보고 가면서 조롱에, 근거 없는 비판에... 그 비판도 논리성 떨어지고. 일단 다 까겠다는 심산인가요?ㅋ
      아주 못돼 먹었거나, 마음에 병이 있거나, 윤남텍 관계자(알바)이거나... 아니면 이런 댓글을 달 수가 없을거라 생각됨.

      비싼 것 맞아요. 누진세 걱정도 필요해요. 본인 전기 사용패턴분석 똑바로 하고 쓰셔야 합니다(대신 뜨거운 가습이니까 난방비는 줄겠죠. 아주 쪼~끔.). 근데 소비전력 300W면... 그리 망작인가요? 벽걸이 에어컨 소비전력도 600W가 넘어가지만 신나게 쓰는 저로서는 버틸만 하지 말입니다. ;;;

      청소는 윤남텍이 제일 편한 것은 맞을거예요. 하지만 제가 산 제품도 청소하기 편하게 설계된 편입니다. 다른 초음파식/복합식 가습기 여러 대 만져봤지만, 확실히 나아요.

      그리고... 윤남텍 제품이 호평만 있는 것은 아니에요. 구석구석 뒤져보면 솔직하게 소감 적어놓은 글이 꽤 있었어요. 알바들 글이 워낙 많아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게 함정이지만요.

      가습기에 수돗물 쓰라는 것은 수돗물 속의 불소성분이 소독제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는데...
      세균은 단백질입니다. 삶으면? 죽죠. 그래서 가열식 가습기에 반드시 수돗물을 쓸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되고...
      오히려 수돗물의 석회질 성분이 가열체(세라믹)에 눌어붙을 수 있기 때문에, 가열식 가습기에는 정제가 많이 된 물일수록 제품 수명에는 더 유리합니다.
      제가 복합식에 정수기 물 썼던 게 2000년대 중반 쯤이니까 관련 내용이 전파되기 전이었고, 당시 제품 사용설명서에 정수기 물 쓰라고 나와있어서 나온대로 했을 뿐입니다. 다들 몰랐던 시기였죠.ㅠㅠ

      사실 물 종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청소입니다. 신경써서 관리해야 병에 안 걸린다는...

      마음에 드는 제품 선택하시길... 누구도 선택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 wfwf (2014.10.30 16:09)

      도리어 광고를 하시네요.
      초음파 가습기 윤남텍은 사무실용 인가요? 밤새 틀어놓지도 못하는데 가정용이라고 보기 어렵네요. 진동자가 물통에 달려 있어서 세제로 닦으면 안된다면서요?

    • 짐농 (2014.10.31 12:45 신고)

      wfwf // 반갑습니다. 제가 파악했던 불만요소는 말씀하셨던 것보다 좀 더 있었는데, 구입하지 않은 입장에서 무턱대고 디스하기는 조심스럽더군요.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드리고, 마음 편히 가지셨으면 합니다. 똥물 뒤집어쓴 건 저 한명으로 끝내도록 하자고요.^^

  • 응? (2014.11.11 17:29)

    윤남텍 알바섹기인가보네요..주인장님 토닥토닥

    • 짐농 (2014.11.12 11:31 신고)

      응? // 반갑습니다. 마음, 감사히 받겠습니다. 하지만 욕은 쓰지 말아주세요.

  • AAAA (2015.11.09 17:33)

    글 잘보고갑니다 ^^ 꼼꼼하고 세심하게 분석해주셔서 제가 원하는 정보 쏙쏙 얻어갑니다:) 저도 같은 조건으로 가습기 찾아보고잇는데, 마음에 드네요 !!!

    • 짐농 (2015.11.10 08:27 신고)

      AAAA // 댓글 감사드립니다. 글 쓴 시기가 1년이 넘었으니까, 신제품들도 리스트에 포함해서 비교해보고 선택하세요~.

  • 찐찌나 (2016.09.18 22:52)

    전기세얼마나 나오는지 여쭤봐도될까요

    • 짐농 (2016.09.19 10:07 신고)

      찐찌나 // 전기세는 누진구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제 전기요금을 공개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http://cyber.kepco.co.kr/ckepco/front/jsp/CY/E/E/CYEEHP00101.jsp

      한전에서 제공하는 구간별 전기요금표 링크고요,
      이거랑 네이버에서 “전기요금계산기” 라고 치면 나오는 서식이랑 같이 참고해서 계산해보시면
      찐찌나 님의 전기사용량에 맞는 추가금액을 파악할 수 있을겁니다.

  • 지나가다 (2016.12.27 21:58)

    요게 다좋은데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가열식이니만큼 세균걱정이 없어서 청소를 안하고 버텨도 괜찮긴 합니다만, 너무 청소를 안하면 (약 한달쯤?)스케일이 심하게 끼게 되는데 이 스케일이 물 끓이는 보일러와 가습기 본체의 접합부 틈사이에 끼어서 유격이 생겨버립니다. 그리고 이걸로 인해 누수가 발생하죠. 저희집 같은경우 이 누수덕에 전기 차단기까지 떨어졌습니다. 청소를 안해서 동작에 이상이 생기는것 까지는 이해할수 있지만 누수에, 누전까지 발생하는건 납득하기 어렵더군요.

    이 점은 제품 자체의 결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 동 모델의 2년 사용기입니다.

    • 짐농 (2016.12.28 08:01 신고)

      지나가다 // 저도 민감한 사람은 칼칼함을 느낄 정도로 수돗물에 석회질이 있는데요, 한달간 가습기 청소 안했을 때 심각한 수준까지 스케일이 쌓이긴 하던데, 스케일필터 써서 그런지 유격은 안생기고 잘 버티고 있습니다.
      그래도 조심해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주의사항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누전 생기면 안되는데...ㄷㄷㄷ

    • 지나가다 (2017.01.10 12:06)

      AS받고나서 주에 한번정도 구연산 녹인 물로 담궈두는 방식으로 청소하고 있습니다.
      스케일이 싹 녹아 없어지네요.
      이런식으로 유지를 좀 해줘야 하지 싶습니다.

    • 짐농 (2017.01.10 15:17 신고)

      지나가다 // 저는 식초로 닦고 있는데 완벽하게 처리되지 않더군요. 빙초산이나 구연산을 사야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피드백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함수구연산은 굳으니까 무수구연산 사둬야겠어요.

  • 짐농 (2016.12.30 20:50 신고)

    집안 온도가 따뜻한 편이면 가이아모 브랜드의 가습기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use&wr_id=972109
    참고하세요.

  • 항온항습기 (2019.01.07 17:19)

    가습기 너무 건조해서 꼭 써야 할거 같은데 어디게 진짜 좋은지 아직도 간보고 있는 중이네요 ㅠㅠ

    • 짐농 (2019.01.07 19:08 신고)

      항온항습기 // 제가 사는 공간이 항온항습 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ㅠㅠ
      트랜스 연결만 감내할 수 있다면 조지루시 좋다네요. 불소코팅 내솥...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