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간에 스펙 차이를 많이 두어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아이폰의 국내 출시 이후 아이팟터치의 인기가 급히 식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비록 아이팟터치도 2년 정도의 사용성은 보장해 주었기 때문에 사용상 큰 지장은 없었지만요.).

그런데 이번에 출시된 아이팟터치 5세대(iPOD Touch 5th gen) 관련 소식을 접하고는 꽤 놀랐습니다. 전작들에서 느껴졌던 - 뭔가가 빠진 듯한 - 느낌이 거의 들지 않더군요. 아이폰과의 스펙 격차도 줄은 듯 했습니다.

이건 사야 하나 싶은 생각을 해 오던 중 운좋게 경품으로 제공받게 되었고, 내친 김에 후기까지 작성해볼까 합니다.


1. 사전 준비

당첨소식을 접하고 제품을 손에 쥐기까지 걸린 기간은 1개월 정도. 기다리는 동안 eBay를 통해 $3.29에 다이어리형 가죽케이스 구입. 국내 오픈마켓을 통해 110원에 액정보호필름 4매 구입(액보 구입관련 포스팅 링크).
그리고 쓸만한 유료 앱이 기간한정으로 무료로 풀리는 경우가 있는 듯 하여 ③아이튠즈 다운받고 계정생성(한국, 미국) 후 PC에 App.을 받아두었습니다(아이튠즈로 앱스토어 접속이 가능한 점은 그나마 다행.).
또... 윈도우 PC에서 아이튠즈가 너무 느린 것 같아 ④iTools(링크)라는 가벼운 관리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받아두었습니다(iTunes 소스를 활용하여 작동하므로, 반드시 아이튠즈가 깔려있어야 정상작동합니다.).


2. 개 봉 & Design


택배박스 샷은 생략. 수령 즉시 애플 홈페이지 가서 제품등록을 먼저 해 줬습니다.


패키지는 흰색 비닐로 한 바퀴 둘러져 있는데...


화살표 표시된 쪽을 이용하여 봉인 스티커를 제거하고 뚜껑을 열었습니다.


내친 김에 바로 액정보호필름 부착. 먼지 없이 잘 붙여졌습니다.


카메라 옆에 플래시가 달려 나왔습니다. 만족도 급상승!!


패키지 바닥에 빼곡히 채워져 있는 이어폰, USB케이블, 루프(Loop), 설명서.

충전기가 없잖아!!!


예전세대부터 안 줬다고는 하지만, 직접 당해보니(?) 조금 당황스럽습니다.


다이어리 케이스 장착. 아저씨 feel(ㅠㅠ).
그래도 배송비 포함해서 4000원이 안되는 가격에 질 좋은 다이어리케이스를 얻은 것은 축복이라 생각합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와 얇은 두께(6.1mm). 그리고 가벼운 무게(88g. 정말 가볍습니다.).  다이어리 케이스를 씌우고도 작은 수첩을 든 것 같은 무게입니다. 전자기기 특유의 묵직한 느낌? 없습니다. -_-b 다만... 가격이 꽤 높은데, 기왕 금속재질로 뒷판 만들어줄 거 알루미늄 말고 마그네슘합금으로 만들어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라이트닝 커넥터. 핀을 한쪽 구석으로 몰아 놓는 한편, 라이트닝 케이블을 양면 대칭형으로 찍어냄으로써 앞뒤 구분없이 꼽으면 그냥 연결되게끔 처리. 인터페이스가 이렇게 편리하게 바뀐다면 독자규격이라도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


3. D i s p l a y


아이폰5와 동일한 디스플레이 채용. 아이폰과의 가장 큰 차별점이자 가장 큰 핸디캡이 극복되었습니다. 1136 x 640 픽셀 IPS패널. 326ppi. 종이책이 보통 300dpi로 인쇄되어 나오는데, IPS패널이 이 정도로 나오는 것은 축복입니다. 게다가 색재현력 99%. 뉴 아이패드를 제외한 Handheld 기기 중에서 가장 좋은 성능입니다. 디스플레이메이트 사이트 번역글이 있일래 링크로 첨부해 봅니다.


그리고 인셀(In-Cell) 터치. 디스플레이 내부에 터치소자를 집어넣은 덕분에 디스플레이와 강화유리와의 간격이 더욱 가까워졌고, 반사율도 개선되었습니다. 또... 강화유리 깨져도 쿨하게! 유리 털어버린 뒤 액정에 터치 가능(좋은 행동은 아닙니다만 -_-;). 옵티머스 G 는 G2터치라고 불리는 커버유리 완전일체형 터치라, 유리가 깨지면 터치도 안될 뿐더러 교체비용이 엄청나게 드는데 말입죠...

터치방식 분류 및 소개가 잘 되어있는 기사링크 하나 걸고 가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둘러보세요.


다만... 기글 하드웨어 사이트의 아이팟터치 5세대 분해사진(링크)을 참고해보면 디스플레이와 커버유리가 붙어있는 형태면서 분리가 힘들어 보이던데, 호환부품이 나오더라도 통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부품비 상↑승↑).


4. 칩  셋

아이폰4S, 아이패드 미니와 동일A5칩셋. 램 512mb. CPU도 이 정도면 훌륭하고, 램은... 웹서핑만 강도 높게 하지 않으면 쾌적합니다. 램 용량이 1G는 되었으면 좋을 것 같긴 한데, 칩셋에 붙박이로 박혀 있을테니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5. 카 메 라

▲ 아이팟터치 5세대로 찍은 사진(only 리사이즈)

500만 화소이지만 애플의 세팅은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색감 좋아요. 조리개값 2.4의 밝은 렌즈 덕분에 셔터속도 빠르고, 낮은 화소 덕분에 처리속도나 용량 면에서도 오히려 이득을 봅니다. 사실 500만 화소만 돼도 웹 업로드 용으로 활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얼굴인식 기능은 덤.

플래시 얹어 준 건 위에서 언급했고... 아! 페이스타임용 전면 카메라. 120만 화소로, HD페이스타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아이팟터치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카메라쪽 개념, 5세대에서는 챙기고 나왔네요.


6. 사 운 드

아이폰5와 동일한 사운드칩셋. 게다가 16옴 저항 이어폰을 썼을 때 풀볼륨에서 클리핑이 일어나던 것도 5세대에서는 해결. 출력 임피던스도 더 낮아짐.

계측값? 완벽에 가깝습니다. 골든이어스 리뷰(측정편) 링크 겁니다.


외부 스피커도 제법 괜찮습니다. 소리 깨지는 현상 없고, 밸런스도 좋은 편입니다.

사운드에 있어서는 그냥 믿고 선택하면 되게끔 알아서 잘 만들어주는 애플. 그저 고마울 뿐입니다. 아이팟터치에 폰모듈 얹어서 나온 게 아이폰. 따라서 아이폰도 그냥 믿고 선택하면 되는겁니다(응?). 폰에 음향기능 넣어서 나온 안드로이드 폰들은 음향성능 믿고 사기에는 의심이 좀 되지요(그냥 달려 나오니까 쓸 뿐...).


7. I O S 6

이제는 안정화가 된 것 같습니다. 적어도 아이팟터치 5세대에서는 불편함 없이 잘 돌아갑니다. 눈에 띄는 버그도 없고, 배터리 광탈도 없고...

HD 페이스타임, iMessage, 시리 등 눈에 띄는 좋은 기능들은 차차 이용해보려 합니다.


8. 아 이 튠 즈

쉽게쉽게 사용하기에는 제법 괜찮은 인터페이스지만, 설정관련 메뉴는 알아보기 어렵게끔 배치되어 있어 입맛에 맞게 세팅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가장 큰 단점 : 윈도우용 아이튠즈는 여전히 굼뜹니다. 그냥 아이툴스(iTools) 쓸거예요.


9. 마 치 며...


생각보다 너무 잘 나왔습니다. 어디 하나 처지는 부분이 없네요. 폰 기능이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서브용 기기로 활용하기에 무척 괜찮아 보입니다. 사용자에게 큰 만족을 안겨 준 애플의 행보에 박수를 보냅니다.

더불어... 이제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기분이 무척 좋습니다. 앱 사용기 포스팅을 재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보다 적극적으로 글을 올리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칩니다. ^^

트랙백 (0) 개   l   댓글 17

  • Lesion (2013.03.10 20:58)

    셔터 소리 어떻게 없애셨나요? →?

    • 짐농 (2013.03.11 22:12 신고)

      이어폰 잭에 이어폰을 꽂았더니 바깥으로 소리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 lesion (2013.03.12 00:16)

    ㅠㅠ 왜 전 날까요 ㅠㅠ 암튼 글 잘 봤습니당~

    • 짐농 (2013.03.12 09:24 신고)

      제가 다시 한 번 체크해보고 피드백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 짐농 (2013.03.12 12:47 신고)

      다시 만져보니 무음 재현이 되지 않는군요. 어플끼리 충돌이 좀 있어서 무음이 됐었나 봅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시간 나는 대로 본문 수정해 놓겠습니다.

  • qwqwqwqw (2013.03.18 01:28)

    아이폰5랑 액정 다릅니다. 완전 달라요. 제가 수십번도 더 비교해봤어요. 백라이트도 훨씬 어두워요. 실제로 비교해보면 폰보다 백라이트 많이 어둡습니다. 화질도 떨어져요. 하지만 다행인건, 폰5랑 바로 옆에 대놓고 비교만 안한다면 그런 사실을 모르고 만족하고 쓸수 있다는거죠. 팟액정도 타사폰에 비하면 뛰어나니까요. 암튼 글 잘봤습니다. 참고로, 당연한거지만 웹서핑 속도도 떨어집니다. A6는 확실히 잘나왔더군요.

  • 짐농 (2013.03.18 10:14 신고)

    아이팟터치 5세대 스펙 페이지입니다.
    http://www.apple.com/kr/ipod-touch/specs.html

    아이폰5 스펙 페이지입니다.
    http://www.apple.com/kr/iphone/specs.html

    스펙상 최대밝기와 명암비 모두 동일하므로 qwqwqwqw님의 사용자경험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디스플레이 관련 포럼들을 돌아보시면서 계측값을 참조해 보셔도 화질차이는 없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아이폰5에는 사용편의를 위한 코팅 정도만 추가되었을 뿐입니다.

    A6 칩셋의 좋은 성능은 공감합니다. 램빨도 무시할 수 없겠고요.^^

  • 한가지 (2013.03.30 04:15)

    한가지 알아두시면하는데 한국에서만 비싼게 하닐까 싶습니다. 일본의 경우 아이팟터치 64g 가격이 35만원선입니다.

    • 짐농 (2013.03.30 15:32 신고)

      전자제품 가격은 일본이 한국보다 싼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팟터치도 예외는 아니며, 아이폰도 일본이 (훨씬) 더 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 브랜드 제품도 국내 판매가격이 더 비싸지요.

      미니기기 제 값 주고 사서 쓴 게 5년 전이 마지막이었던 것 같으네요. 비싸게 느껴지면 안 사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 최보진 (2013.04.13 22:54)

    케이스 어디서 구매하셨나여??

    • 짐농 (2013.04.14 16:42 신고)

      www.ebay.com 에서 'ipod touch 5 case' 등의 검색어로 검색해 보시면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

  • 하나 틀리셨네요 (2013.04.28 12:32)

    애플 공홈의 스펙으로 따지면 아이폰 4s와 5의 화질도 똑같다는 설명이 됩니다

    하지만 제가 보니 5가 4S에 비해 암부표현이 마치 OLED 계열처럼 표현 진하더군요.
    4S가 회색빛으로 느껴질 지경...
    그리고 옵티머스G 보다 좋더군요

    그리고 백라이트 밝기 40%이상 증가한것도 맞구요.

    • 짐농 (2013.04.28 15:40 신고)

      ^^;;
      애플 공홈의 스펙에는 아이폰4S와 5의 화질 차이를 자세하게 게시해놓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명암비가 같다고 해도 감마값, 색온도 차이 등에 따라 화질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5S는 OLED처럼 진한 색표현을 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 색 영역에 거의 일치하는 정확한 색표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4S는 다소 물빠진 색감이 맞으나, 동시대에 출시된 다른 제품들보다는 월등히 좋은 편이고요.

      옵티머스G는 캘리브레이션 실패 케이스입니다.

      백라이트 밝기 40% 이상 증가했다고 하신 부분은 비교군을 언급하지 않으셨네요.

  • abcd (2013.10.12 05:46)

    저하고 같은 색..이네요. 그런데 저는 자동밝기 설정이 안되네요. ^^

    • 짐농 (2013.10.12 12:16 신고)

      반갑습니다. 조도센서가 없어서 주변 밝기를 알아채지 못하므로 자동밝기가 안 되는 것이 맞습니다.^^

  • 눈팅의본좌 (2013.12.27 19:34)

    종이인쇄는 보통 600ppi 이상입니다

    • 짐농 (2013.12.27 19:51 신고)

      아닙니다. 잡지물 수준의 이미지 중심 인쇄물에 600dpi가 사용되고, 일반 텍스트 중심 인쇄(책 등)는 300dpi로 국내 인쇄소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