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계열이 영상편집 가성비 솔루션인 점은 인정해야 되겠습니다.
60만원으로 4K 해상도 영상편집 되는 팬리스 장비를 살 수 있다니.

 

아이패드 에어 64GB 깡통 사양으로 4K 영상편집하려면 외장SSD 연결을 고려해야 되는데
USB 타입C 포트 달린 아이패드부터는 루마퓨전이 외장SSD 연결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더군요.

 

▲ 설명이 잘 된 영상이라고 생각하는데, 영상으로 보는 것이 익숙한 분은 참고하시기 바라며

 

https://lumatouch.clickhelp.co/articles/#!lumafusion-reference-guide-publication/external-drive-editing

▲ 저는 루마퓨전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설명서(레퍼런스 문서)의 설명이 마음에 들어서, 그것을 중심으로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C타입 USB 단자가 탑재된 애플 기기

  •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 1세대 이상
  •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 3세대 이상
  • 아이패드 에어 : 4세대 이상
  • M1 맥

외장 저장장치에 사진/동영상 소스 등을 몰아넣고 불러오면 카메라 SD카드를 아이패드에서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일 것입니다.

 

루마퓨전 외장 저장장치 편집 세팅 방법

사전 설정

  • 도움말 및 설정(Help and Settings)을 선택합니다. (⚙️)
  • 설정(Preferences) - 고급설정(Advanced Settings) - 외장 드라이브 편집(External Drive Editing)이 켜졌는지 확인하고 빠져나옵니다. (기본값 : On)
    (이것이 꺼져 있다면 프로젝트 파일 안에 영상소스들이 복사되어 들어가기 때문에, 내장 용량이 1TB쯤은 되어야 할 겁니다. ;;;)

 

새 프로젝트 생성 후, 외장 저장장치 추가하기

사전 설정을 끝냈다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왼쪽 아래에서 두번째 아이콘)
그리고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여 "폴더에 링크 추가" 항목을 통해 외장 SSD를 추가합니다.

 

▲ 왼쪽 상단의 열기 아이콘 > 소스 > 파일 > 폴더에 링크 추가(Add Link to Folder)
> 외장 SSD / SD카드 탭하여 루마퓨전 앱에 접근권한 부여

 

이것으로 끝입니다. 이제 내부 파일 편집하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링크 추가라는 메뉴 이름을 보면 일종의 심볼릭링크 개념일 것 같은데, 리눅스에서는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이고 윈도우에서도 램디스크 등을 구축하면서 사용하기도 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외장 SSD 다시 연결한 뒤 루마퓨전에서 취할 조치?

작업을 중단하고 물리적으로 외장 SSD를 분리하는 상황은 매 번 경험할 것입니다.

아이패드에 외장 SSD를 다시 연결하고 루마퓨전에서 영상편집 작업을 이어갈 때, 인식시켜주는 과정을 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락된 미디어라고 표시될 것입니다.)

 

USB-C 케이블로 외장 드라이브를 연결한 다음,

1. 라이브러리를 다시 연결하려면... 라이브러리의 회색 배경 영역을 아래로 당겨 콘텐츠를 새로고침하면 되고,

 

 

2. 현재 열려 있는 타임라인에서 외장SSD의 데이터들을 다시 연결하려면... 왼쪽 아래의 타임라인 툴바들 중 외장드라이브 버튼(위 스샷에서 붉게 표시)을 눌러줍니다.

 

루마퓨전 작업 결과물을 외장SSD로 출력하는 방법

아이패드 에어 64기가면 내장 용량이 빠듯하기 때문에, 루마퓨전 작업물을 외장SSD로 출력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 우측 하단에서 붉게 표시한 아이콘이 출력 버튼이지요.

 

출력버튼 > 영화 > 대상 추가 순으로 접근하면 외장 SSD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대화창에서 Available 카테고리에 있는 "파일"을 끌어서 In-Use로 옮기고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돌아갑니다.

그러면 해당 파일이 출력버튼 > 영화 하위 메뉴에 추가되었을 것입니다.

 

추가된 파일을 누르고, 화질 등 옵션들을 고르고, 팝업창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경로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외장 SSD를 선택 후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외장 저장장치로 출력될 것입니다.

 

아이패드에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배터리가 빨리 닳는 것이 신경쓰일 겁니다.

PD충전기를 연결할 수 있는 타입C USB 허브 구입을 고려해 보시기 바라며,

USB허브가 외장저장장치에 충분한 전류를 공급해줄 수 있는 스펙인지도 살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