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 마켓의 대표주자 크몽(Kmong). 자잘하게 용돈 벌기에 좋은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크몽(Kmong) 전자책 PDF 판매까지는 못해봤고, 이번에는 도메인 연결해 드리고 용돈을 벌었습니다. 이번 일처리 덕분에 Netlify라는 무료 웹호스팅 비스무리한 사이트도 알게 됐는데, 기회가 되면 써볼 생각입니다.

 

깨알 홍보 : 무료 호스팅에 도메인 주소를 연결하고 싶은 분들, 도메인 주소로 끝나는 기업이메일 세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크몽을 통해 의뢰해 주시면 성의껏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후기 쌓일 때까지는 저렴한 가격을 유지할 생각입니다.) Google Workspace SPF 레코드 설정 작업도 시간을 충분히 주시면 가능할 것 같아요.

 

 

크몽 고객센터를 뒤져보면 수익금 계산 방법을 설명할 문서가 있습니다.

https://support.kmong.com/hc/ko/articles/900004903603

판매 금액에서 (서비스 이용료+결제 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이 둘에 대한 부가세)를 판매 수수료로 차감한다고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료의 구간별 퍼센테이지는 고객센터 문서에 정확하게 고지 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결제 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가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 크몽 수익금 계산기를 돌려 보면, 60000원의 판매 금액의 발생했을 경우 1980원의 결제 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가 발생한다고 나옵니다. 판매 금액의 3.3%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a+b에 대한 부가세(VAT : value added tax의 약자)도 계산을 해야 되기 때문에 크몽의 "결제 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는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될 필요가 있겠습니다.

 

결과적으로, 50만원의 판매금액까지는 0.7987을 곱했을 때 실제 수익금이 된다고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50만 1원~200만원 구간 / 200만원 초과의 경우 실제 수익금은 크몽 홈페이지에 일는 수익금 계산기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기타소득으로 잡든 업종코드를 넣으면서 수익으로 잡든 종합소득세로 납부할 금액까지 생각을 하고 판매금액을 정하셔야 피눈물 흘리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참고로 프리랜서는 소득 규모가 작으면 사업자등록 없이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버, 블로거도 마찬가지.

 

블로그 종합소득세 신고 후기(5월) 업종코드 940909, 940911, 940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