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X(윅스)에서 사이트를 만들면 https://블라블라.wixsite.com/website/ 와 같은 형태의 주소가 부여됩니다. 홈페이지 주소로 쓰기에는 문제가 있으므로 간결한 도메인 주소를 연결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WIX에 도메인을 연결하고자 한다면 유료 플랜(프리미엄 플랜)을 이용해야 합니다. 최저가 플랜을 이용하더라도 도메인 연결이 가능하더군요.

 

WIX(윅스)에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3가지

 

 

Wix에서 도메인 구매 후 연결하기

최저가 도메인에 목매지 않는다면 Wix에서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kr / .co.kr 처럼 한국에 특화된 도메인은 살 수 없는데, 해외에서도 통용되는 일반적인 도메인 형식은 Wix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플랜 이용자들은 도메인을 1년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궁금하면 검색을 해보세요.

 

WIX(윅스)에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3가지

▲ 구입한 도메인은 Wix에서 "지정 해제된 도메인"으로 분류되어 있을 겁니다. 지정하기 메뉴를 눌러 연결을 진행하면 될 것이고...

 

▼ 기존 Wix 사이트에 연결 중인 도메인이라면 아래 도움말에서 "다른 사이트에 지정되어 있는 도메인 지정하기" 항목을 참고하여 도메인 연결을 전환하면 될 것입니다.

https://support.wix.com/ko/article/wix-도메인-연결하기

 

다른 업체에서 도메인 구입 + Wix 네임서버 사용

https://support.wix.com/ko/article/다른-등록업체에서-구매한-도메인-연결하기

▲ 위의 Wix 도움말을 보면 다른 업체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 아무래도 도메인 최저가 판매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지요.

 

 

우리가 도메인 판매 업체로부터 도메인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구입한 곳에서 운영하는 네임서버를 이용하게끔 세팅되어 있습니다.

 

▼ 그런데 아래의 문서를 보면 "대부분의 경우, Wix는 네임 서버를 통해 도메인을 연결할 것을 권장합니다."라고 안내를 합니다. (전권을 달라...고 하는 김종인씨가 생각납니다. -_-;; )

https://support.wix.com/ko/article/wix-네임서버에-도메인-연결하기-5553051

 

Wix에서 권장하는 위 링크 문서의 방법대로 진행해 봤는데, 이렇게 하니까 도메인 주소로 이메일주소를 추가할 때 필요한 MX레코드 설정 등에 관계되는 DNS 레코드 관리를 전부 Wix 관리자 설정 페이지에서 진행해야 되더군요. 접근 방법은 아래 스크린샷으로 확인하세요.

 

WIX(윅스)에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3가지
WIX(윅스)에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3가지

 

개념을 모르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막상 닥쳐보니 충격이 컸습니다. 도메인 구매처는 껍데기만 남은 셈이네요.

 

WIX에 도메인을 연결하면 반영되기까지 최대 48시간 정도 걸린다고 안내되는데, 저는 반나절 정도만에 처리되더군요. 도메인으로 접속은 한시간 이내로 되는데 DNS 설정 메뉴가 안 떠서 한참을 기다렸습니다.

 

다른 업체에서 도메인 구입 + DNS레코드 변경(포인팅)

개인적으로 네임서버는 큰 문제 없는 이상 도메인 구입처의 것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특히 한국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셨으면 그것이 속도/안정성 면에서 유리할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https://support.wix.com/ko/article/포인팅-방법을-사용해-wix에-도메인-연결하기

▲ Wix 도움말이나 윅스 메뉴 체계는 "포인팅"이라는 용어로 이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WIX(윅스)에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3가지

 

도메인 구입처에서 DNS레코드를 추가/변경하는 식으로 Wix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하면, (도메인 주소로 끝나는) 기업메일 설정할 때도 도메인 구입처를 통해 MX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다만, Wix에서 IP를 바꾸면 도메인 구매처쪽 DNS레코드와 매칭이 자동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대응해줘야 합니다.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의 한계점도 네임서버 부재 때문입니다. 킁.)

 

기다리기

도메인 변경은 "원칙적으로는" 반영(완료)되기까지 시간이 최대 48시간까지 걸리는 작업입니다.

Wix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설명서의 마지막 부분에 "도메인 레코드 전파"라는 다음 단계 문서가 추가되어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며, 도메인이 즉시 반영되었다면 그것은 운이 좋은 경우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적절합니다.

 

느긋하게 기다려 보시고,

https://www.whatsmydns.net/

48시간 동안 조바심이 나서 못 견디겠다면 위의 사이트에서 모니터링 해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도메인 주소 관리에 대한 전권을 Wix가 가지느냐 도메인 구입처가 가지느냐에 대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저는 후자를 추천하는데,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고, 이후 대응도 맞춰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비밀댓글로 WIX 도메인 연결 의뢰를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