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9일에 발송한 대한통운 택배(CU 편의점택배).
운송장 번호를 조회해보니 7월 21일 대전HUB를 끝으로 7월 26일 현재까지 움직임이 없습니다.

 

일자 시각 집배점 구분
2021-07-19 12:17:14 출발지   집화처리
2021-07-20 00:51:38 가산콘솔Hub Tel : 가산콘솔Hub(02-2657-7806) 간선상차
2021-07-21 06:58:05 대전HUB Tel : 대전HUB(--) 간선상차

 

뭔가 이상한데, 증거가 불충분하여 무작정 기다리고 있었죠.

그런데 비슷한 시기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주문한 것이 대한통운으로 오더군요.

 

일자 시각 집배점 구분
2021-07-23 17:03:01 서울강서화곡본동 Tel : 서울강서화곡본동(--) 집화처리
2021-07-24 02:36:16 구로MP Tel : 구로MP(--) SM입고
2021-07-24 03:46:20 구로MP Tel : 구로MP(--) 간선상차
2021-07-24 07:46:38 대전HUB Tel : 대전HUB(--) 간선상차
2021-07-24 11:28:23 도착지   간선하차
2021-07-24 13:16:57 도착지   배달출발
2021-07-24 16:07:26 도착지   배달출발

▲ 대전 허브... 네시간만에 통과하는데?

 

그렇다면... 7월 19일 발송 택배는 높은 확률로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겠죠.

 

참고로 CJ 대한통운 택배(CU 편의점택배, GS25 편의점택배 등 대한통운 위탁 택배)는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아래의 형식처럼 입력하면 위의 표처럼 자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nplus.doortodoor.co.kr/web/detail.jsp?slipno=운송장번호

 

우체국 택배(등기) 배송조회 직링크 : 우체국 배송정보 쉽게 확인하는 법

 

위의 주소 형식으로 조회해 봤는데, 대한통운 대전HUB 직통 전화번호가 적혀 있지 않더군요.
어쩔 수 없이 CU 편의점택배 고객센터 전화번호(1577-1287)에 전화를 걸어서 택배 위치 확인을 시도했더니, 대한통운 대전허브 전화번호를 알려주더군요. 042-714-1260

 

대전HUB로 전화해서 사정을 설명했더니 물품 위치를 알아보고 다시 연락을 주셨습니다.

분류는 됐는데 출고가 안된 것 같다고, 야간작업을 해서라도 금일 출고를 하겠다고 약조를 받았습니다.

일단 최선을 다해주시는 것 같아서 전화를 끊고...

 

검색을 좀 더 해보니, 대한통운 택배가 지연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doortodoor.korex.co.kr/domestic/do_010_01.jsp

대한통운 택배만 그런 것이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의 택배 표준약관에 근거하여 모든 택배사들이 지연 보상 제도를 동일한 기준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로젠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등...).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663&ccfNo=3&cciNo=1&cnpClsNo=4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하면...

  • 운송장에 인도 예정일이 기재되지 않은 경우, 일반지역은 2일(발송일로부터 2박 3일), 도서, 산간벽지는 3일(발송일로부터 3박 4일)이 배달보장기간. (신선식품의 경우 +1일)
  • 휴일(공휴일 및 토요일, 일요일)은 미포함. 월화수목금요일만 카운트.
  • 지연일 1일당 운임의 50% 환급. 최고 한도는 운임의 200%까지. 특정일시에 사용할 운송물의 경우는 운송장 기재 운임액의 200% 배상.
  • 운송물의 연착이 고의·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발생했다면 모든 손해를 배상.

 

그러니까... 택배가 도착하면 운송료를 부담했던 사람이 (원한다면) 보상을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푼돈이지만 사용자의 권리라는 점!

물건이 파손되어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연되어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 2021. 08. 15. 추가.

- 대한통운(CU편의점택배) 분실신고 보상 직접 경험 후기(진행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