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9일에 발송한 대한통운 택배(CU 편의점택배).
운송장 번호를 조회해보니 7월 21일 대전HUB를 끝으로 7월 26일 현재까지 움직임이 없습니다.
일자 | 시각 | 집배점 | 구분 | |
2021-07-19 | 12:17:14 | 출발지 | 집화처리 | |
2021-07-20 | 00:51:38 | 가산콘솔Hub | Tel : 가산콘솔Hub(02-2657-7806) | 간선상차 |
2021-07-21 | 06:58:05 | 대전HUB | Tel : 대전HUB(--) | 간선상차 |
뭔가 이상한데, 증거가 불충분하여 무작정 기다리고 있었죠.
그런데 비슷한 시기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주문한 것이 대한통운으로 오더군요.
일자 | 시각 | 집배점 | 구분 | |
2021-07-23 | 17:03:01 | 서울강서화곡본동 | Tel : 서울강서화곡본동(--) | 집화처리 |
2021-07-24 | 02:36:16 | 구로MP | Tel : 구로MP(--) | SM입고 |
2021-07-24 | 03:46:20 | 구로MP | Tel : 구로MP(--) | 간선상차 |
2021-07-24 | 07:46:38 | 대전HUB | Tel : 대전HUB(--) | 간선상차 |
2021-07-24 | 11:28:23 | 도착지 | 간선하차 | |
2021-07-24 | 13:16:57 | 도착지 | 배달출발 | |
2021-07-24 | 16:07:26 | 도착지 | 배달출발 |
▲ 대전 허브... 네시간만에 통과하는데?
그렇다면... 7월 19일 발송 택배는 높은 확률로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겠죠.
참고로 CJ 대한통운 택배(CU 편의점택배, GS25 편의점택배 등 대한통운 위탁 택배)는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아래의 형식처럼 입력하면 위의 표처럼 자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nplus.doortodoor.co.kr/web/detail.jsp?slipno=운송장번호
위의 주소 형식으로 조회해 봤는데, 대한통운 대전HUB 직통 전화번호가 적혀 있지 않더군요.
어쩔 수 없이 CU 편의점택배 고객센터 전화번호(1577-1287)에 전화를 걸어서 택배 위치 확인을 시도했더니, 대한통운 대전허브 전화번호를 알려주더군요. 042-714-1260
대전HUB로 전화해서 사정을 설명했더니 물품 위치를 알아보고 다시 연락을 주셨습니다.
분류는 됐는데 출고가 안된 것 같다고, 야간작업을 해서라도 금일 출고를 하겠다고 약조를 받았습니다.
일단 최선을 다해주시는 것 같아서 전화를 끊고...
검색을 좀 더 해보니, 대한통운 택배가 지연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doortodoor.korex.co.kr/domestic/do_010_01.jsp
대한통운 택배만 그런 것이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의 택배 표준약관에 근거하여 모든 택배사들이 지연 보상 제도를 동일한 기준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로젠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등...).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663&ccfNo=3&cciNo=1&cnpClsNo=4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하면...
- 운송장에 인도 예정일이 기재되지 않은 경우, 일반지역은 2일(발송일로부터 2박 3일), 도서, 산간벽지는 3일(발송일로부터 3박 4일)이 배달보장기간. (신선식품의 경우 +1일)
- 휴일(공휴일 및 토요일, 일요일)은 미포함. 월화수목금요일만 카운트.
- 지연일 1일당 운임의 50% 환급. 최고 한도는 운임의 200%까지. 특정일시에 사용할 운송물의 경우는 운송장 기재 운임액의 200% 배상.
- 운송물의 연착이 고의·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발생했다면 모든 손해를 배상.
그러니까... 택배가 도착하면 운송료를 부담했던 사람이 (원한다면) 보상을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푼돈이지만 사용자의 권리라는 점!
물건이 파손되어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연되어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 2021. 08. 15.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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