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리눅스는 18.04 LTS 버전부터 다국어 지원이 좋아지기 시작해서, 우분투 20.04부터는 실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우분투 22.04 최신 버전은 사용성이 더욱 좋아지겠죠. GNOME 40 인터페이스에, Wayland도 물이 올라 있을 것이고...

 

그래서 우분투 최신 버전도 무리 없이 따라할 수 있는 우분투 리눅스 설치 방법을 글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GRUB2 부트로더를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단독부팅이 될 수도 있고, 듀얼부팅이 될 수도 있죠.

 

- 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윈도우10 기준)
- 우분투 삭제 방법(듀얼부팅에서 윈도우만 남기기)
▲ 혹시라도 우분투 설치를 실패하는 분들이 생길 수 있으니, 리눅스 삭제 방법까지 친절하게 정리.ㅎ

 

▼ 저는 윈도우10+우분투 듀얼부팅으로 사용 중입니다.

윈도우 10과 우분투 듀얼부팅을 구축해두면 윈도우10에 문제가 생겨서 부팅이 안되더라도 우분투로 부팅하여 중요 파일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PC 환경이 아주 견고해집니다.

 

하지만 친절하게 설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질문성 댓글이 생각보다 많이 달리더군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도와드리면 좋을지 생각해보다가
USB 외장 SSD에 리눅스를 설치한 제품을 만들어 봤습니다.

제품명은 "부팅되는 외장 SSD". <= 클릭해보세요.

(제가 제품을 개봉하기 때문에 중고 물품입니다. 수요도 거의 없을 거라, 업으로 할 생각도 없어요. 그냥 중고판매 수준임.)

 

▼ 부팅되는 외장 SSD로 부팅해본 영상. 안정적이죠?

 

아무쪼록 우분투 리눅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USB 타입C 케이블로 편리한 연결. 타입A 젠더 기본 제공으로 호환성도 OK!

 

테스트용 외장 SSD 제품을 제공해주신 유통사 관계자분께 감사드립니다.

- 마이크론 Crucial X8 외장 SSD에 포터블 OS 설치해보니... 좋은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