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의 우분투 리눅스 서버 버전(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 기반)은 깡통 수준의 환경이라, OpenVPN 서버 구축시 소스코드를 직접 받아서 컴파일 설치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우분투 데스크톱 버전(GUI 추가)은 내장된 네트워크 연결 도구에서 OpenVPN 연결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OpenVPN 커뮤니티판이 서버 역할과 클라이언트 역할을 모두 담당한다는 점을 고려했을때 OpenVPN 패키지가 이미 설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을 것 같았습니다.

 

▼ 그리하여 터미널 창에서 설치된 패키지를 확인 명령어를 쳐봤더니, 조회가 되더군요.

dpkg -l | grep openvpn

 

우분투 리눅스 설치된 패키지 확인 명령어는 dpkg -l 이 많이 소개되는데, apt list나 apt search도 편리합니다.

 

apt list openvpn

우분투 20.04 LTS 데스크톱에 기본 내장된 OpenVPN 버전은 2.4.7이었습니다.

 

결론 : 설치할 필요 없음! 내장된 것을 쓰면 됩니다. 그래도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기존에 설치됐던 패키지들은 자동으로 건너뛰면서 권장 패키지들이 추가로 설치되니, 그대로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sudo apt install network-manager-openvpn-gnome openvpn-systemd-resolved openvpn easy-rsa

(EasyRSA 패키지는 인증서 생성/관리를 쉽게 도와줍니다. apt 명령어로 EasyRSA를 설치하거나 다음 글을 보면서 github에서 받으면 되는데, 제 글을 따라오려면 github에서 받는 방법을 택하셔야 합니다. )

 

※ 다음 글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에 OpenVPN 서버 구축(4) : EasyRSA 설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