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LG 드럼세탁기.
오랫동안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UE 에러코드가 떴습니다. 당황스러웠죠.

 

▼ 직접 촬영한 LG 드럼세탁기 UE 오류. 통돌이 세탁기도 UE 에러는 뜰 수 있을 겁니다.

 

LG 세탁기의 UE 오류는 빨래가 뭉쳐 있을 때 뜬다고 합니다.
세탁조를 돌리려면 무게중심이 잘 분산되어 있어야 모터가 적은 힘으로 열일 할 수 있을텐데,
빨래가 뭉쳐 있으면 모터가 한계치까지 일하다가 UE 에러를 뿜으면서 퍼지는 것이죠.
(UE 에러가 뜨기 전에 전조증상이 있긴 합니다. 세탁조가 요동을 치면서 돌아가요. 무게중심이 치우쳐 있으니까.)

 

UE 에러의 원인은 세탁조 빨래뭉침 이외에도 몇가지가 더 있다고 하는데, 구글에서 찾아보면 사례들을 볼 수 있을 겁니다.

 

▼ 당신을 도와주는 구글 검색창!

 

 

혹시라도 검색창에 입력하는 것조차 귀찮아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준비했습니다!!

 

 

아무튼, LG 드럼세탁기의 경우 UE 에러가 뜨고 나서 한참이 지나면 도어락이 풀리는 소리가 (미세하게) 날 겁니다(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도어락이 빨리 풀리는지는 확인해보지 않았어요.).
도어락이 풀리면 문을 열고, 뭉쳐 있는 세탁물을 분산 배치해 줍니다.
참고로... 빨래망 하나에 세탁물을 몰아 넣으면 뭉칠 확률이 높겠죠? 그러니 빨래망은 여러개를 써야 좋아요.
세탁물 분산이 끝났으면 세탁기 문을 닫습니다.

 

▼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헹굼, 탈수같은 기존 세탁 과정이 다시 시작될텐데... 세탁기 문이 잠기질 않더군요. 그래서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한 번 더 눌렀습니다.

 

 

▼ 그랬더니 도어가 잠기면서 남은 세탁코스가 계속 진행되었습니다.

 

빨래를 잘 마치긴 했는데, PE 오류로 센서를 교체했던 LG 통돌이 세탁기의 사례를 옆에서 지켜본지 반년이 채 지나지 않아서 에러코드가 뜨기만 하면 가슴이 철렁하네요. 아무쪼록 잘 버텨줬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