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통돌이 세탁기 사용 중에 PE 오류가 나오는 경험을 했습니다. 세탁조에 빨래를 가득 넣어놨는데 상태창에 PE 에러가 뜨니까 굉장히 당황스럽더군요. 한시가 급한데.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PE 오류는 internal sensing failure 라는 뜻이랍니다. 물조절 센서 고장일 경우에 PE에러가 뜬다고 하더군요.

 

세탁기 청소를 하면서 세탁조의 거품이 바깥으로 넘친 적이 있었는데, 그 때에 회로쪽으로 물이 들어가서 고장이 생긴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가정용 세탁기 가격이 한두푼이 아니니,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익혀둬야 고장 확률이 줄어들 것 같네요.

 

 

 

 

AS센터 기사님 부르기 전에 해본 응급 조치 : 리셋되면 괜찮을까 싶어 전기코드를 5분 정도 뺐다가 다시 끼워봤는데 해결 안됨. / 물조절 센서라고 했으니까 수도꼭지 밸브부터 잠그고 수도꼭지쪽 호스 분리+세탁기쪽 호스 분리+호스 필터 청소 후 재조립 : 해결 안됨.

 

 

 

▼ 자가수리의 천국 미국. 아마존에는 없는 게 없습니다. Water Level Sensor Pressure Switch라고... 교체용 부품을 팔고 있긴 한데, 우리집 세탁기에 맞는다는 보장이 없으니...

 

▼ 유튜브에도 PE오류 센서 교체 방법이 나와 있고, 매우 간단합니다. 미국은 제조사에서 분해 매뉴얼을 공개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출처 : https://removeandreplace.com/2016/12/22/lg-washing-machine-displays-error-code-pe-how-to-fix-and-clear-error )

 

아무튼, 급하니까 AS 기사님을 불렀습니다. 두시간 정도만에 도착하셨어요. 빠름빠름.

 

▼ 이런 부품을 가지고 오셨더군요.

LG 6501EA1001D

 

▼ 구글링 해보니까 비슷하게 생긴 것이 나오긴 하더군요.

LG 6501EA1001D

출처 : https://ko-kr.facebook.com/359733630796542/photos/410501385719766

 

어쨌든 10분 이내에 부품 교체가 끝났습니다.

출장비 18000원, 기술료 17000원, 부품비 18000원. 합계 53000원 들었습니다.

 

중고 세탁기를 구매하신 경우라면 비싸다고 느낄만한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LG Signature 세탁기를 사셨다면 이정도 돈은 껌값처럼 느껴지겠지요.ㅎㅎ 개인적으로 중고 세탁기를 살 바에야 소형 세탁기나 베코 세탁기처럼 가성비 좋은 신제품 세탁기를 사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슈퍼세일 이벤트를 잘 활용하면 삼성 세탁기 신제품도 의외로 저렴하게 살 수 있을 걸요? 삼성에서는 슈퍼세일 뿐만 아니라 툭하면 세일 행사를 많이 하는 편이기도 하고...

 

 

 

기사님 기다리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세탁 시간이 3시간 이상 걸린 것으로 계산되는데, 차라리 고장 시점에 잽싸게 근처 빨래방에 가서 코인 세탁기를 돌릴 걸 그랬나 싶습니다. 

 

▼ 집근처 코인 빨래방에 있는 코인 세탁기는 25kg 대용량에 50분 코스 5000원이거든요. 10분의 1 가격으로 고성능 코인 세탁기를 쓸 수 있으니, 집 주변에 빨래방이 있으면 유사시에 큰 도움이 되지요. 세탁조 내부 청소도 굉장히 자주 하셔서 안심이 되고...

 

지르바우 세탁기 가격?

위의 사진처럼 주변 코인 빨래방이나 코인워시 24처럼 대형 코인세탁기를 비치해놓은 곳은 덱스터(Dexter), 지르바우(Girbau) 같은 외국브랜드 고오급 세탁기인 경우가 많아요. 크린토피아 빨래방에 있는 코인세탁기의 경우는 지르바우의 대형 모델인데, 스페인 브랜드라고 하네요. 지르바우 드럼세탁기는 물살이 세고 옷감의 손상이 적어서, 외국에서는 소방관 분들의 의류를 세탁/건조하는 데에 사용할 정도라고 합니다. 소방복 수명이 3~4년 연장됐다는 카더라...

 

지르바우 세탁기 가격을 생각하면 크린토피아 코인워시 빨래방의 요금(4500원) 정책은 매우! 경쟁력 있는 것 같아요. 24시간 이용 정책도 좋고.

 

 

 

※ 참고할만한 글

 - 엘지 세탁기(LG 통돌이, 드럼세탁기) UE 에러코드 직접 해결한 방법

 

 - 쿠쿠티비 최신주소 무료 TV드라마/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넷플릭스 안녕?

 - 호주 구글 / 영국 구글 / 전세계 193개국 구글 우회접속 주소 직링크

 - 2021년 달력 1월 1일은 왜 2020년 12월 5째주일까?(주차 계산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