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3일,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이통 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서도 5G서비스를 시작했지요. 그런데 2020년 10월까지도 배터리 광탈에 대한 피드백이 많이 올라고고 있는 실정입니다.

4G LTE 스마트폰 초기 시절에 출시됐던 모델들이 배터리 광탈로 애를 많이 먹었었는데, 양상이 아주 비슷하더군요. 그 당시에 지적됐던 원인들을 그대로 적으면 5G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의 원인이 될 것 같습니다.



① 적은 5G 기지국 수

▼ 현재 SKT의 4G LTE 기지국 전국 분포 상태는 아래와 같은데, 굉장히 촘촘합니다.


▼ 반면 5G 기지국 전국 분포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5G 연결 시도가 실패할 확률이 높은데 스마트폰은 지속적으로 5G 연결을 시도하겠지요? 5G 연결이 되더라도 스마트폰과 기지국과의 거리가 멀 것을 각오해야 합니다. 두 가지 요소가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를 늘리는 원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② 5G 통신의 특성

5G는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 낮은 지연시간이라는 장점을 기반으로 통신망 자원을 자잘하게 쪼개서 잦은 횟수로 전송하는 것이 4G와 다른 점입니다. 그만큼 기지국과의 소통이 늘어나겠죠?


5G 망이 최적화가 잘 되어 있더라도 전력소모 관리가 쉽지 않은데, 요즘처럼 기지국 숫자가 적은 상황이면 LTE보다 광탈이 훨씬 심할 수밖에 없는 조건입니다. 기지국이 멀수록 출력을 크게 해서 "많이" 전송해야 되니...


③ 플래그십 AP의 전력소모

저는 스냅드래곤 400~600대 정도의 스마트폰이 배터리타임이 길어서 실사용하기 좋던데, 우리나라의 대세는 플래그십 모델이라 스냅 800대 AP의 사용을 많이 하죠? AP 제조 공정이 미세해졌다고 해도 배터리 소모는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④ 5G 모뎀 분리형 스마트폰

핵심적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플래그십 스냅드래곤 AP는 4G망까지 지원하는 모뎀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5G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5G를 지원하는 모뎀을 추가로 장착해서 요즘 스마트폰을 제조하고 있어요.


갤럭시 S10 5G

- 삼성 엑시노스 9820 : Samsung Exynos Modem 5000 내장(4G LTE까지 커버)

- 삼성 엑시노스 모뎀 5100 추가(5G 추가)


갤럭시 S20 / 갤럭시 S20 FE / 갤럭시 S20+ / 갤럭시 S20 울트라

- 스냅드래곤 865(4G LTE까지 커버)

- Qualcomm Snapdragon X55 5G Modem 추가


갤럭시 노트 20 /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 스냅드래곤 865+(4G LTE까지 커버)

- Qualcomm Snapdragon X55 5G 모뎀 추가


그런데 문제는... 5G 지원용 모뎀이 2G, 3G, 4G까지 함께 지원한다는 겁니다. AP에 내장된 모뎀은 2G/3G/4G 통합 지원이고.

겹치는 부분만큼 전력소비는 함께.ㅋ

참고로 4G LTE 초기 시절 출시됐던 스마트폰 모델들의 배터리 광탈 중요 원인이 이것이었습니다.

(스냅 765G 탑재 스마트폰... 그래서 눈여겨볼만 합니다. 5G모뎀 일체형이라.)


⑤ 부족한 최적화

통신사들이 열심히 5G 망을 최적화하고 있는만큼,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튜닝을 열심히 하고 있을 겁니다. ④번에서 AP 내장 모뎀과 5G 모뎀 간의 스위칭 기술 같은 것도 (당연히) 개선 중일 테고요. 완성이 안 됐다는 얘기입니다.


아무튼, 4G 보급 시절에는 단말기라도 무료로 풀면서 이미지를 나쁘게 안 만들려고 많이 노력했던 것 같은데 5G는 당근 정책이 거의 없네요.


우리는 호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