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리눅스에 한컴오피스 한글 2010을 설치해보고 싶었습니다. 와인(wine) stable 기준 최신버전 3.0부터 깔고 이것저것 트윅하고 한글 2010까지 설치는 마쳤지요. 거의 완벽하게 돌아가긴 합니다. 그림/표까지 문제 없이 불러오고, 자체 내장 입력기 덕분에 한글 입력도 문제 없이 되는데... 클립보드 쪽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텍스트 복사/붙여넣기는 잘 되는데 그림 복붙 시도하면 100% 확률로 프로그램이 뻗더군요. wine 쪽의 문제 같은데, 그래서 playonlinux로 시도해도 한컴 2014/한컴 2018을 설치해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혹시 이 문제 해결하신 분 계시면 방법 좀 알려주세요. 정리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복붙 기능 포기하고) 키보드로만 수정하려고 wine+한글 2010에 1GB가 넘는 용량을 배당하는 것은 (똥컴이라) 낭비인 것 같아서 삭제했는데, 설치 과정을 남겨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기록해둡니다.


▲ 나눔 폰트 설치하면 두고두고 좋다고 해서 설치.


▲ sudo apt install wine-stable ttf-mscorefonts-installer --install-recommends

와인 stable 버전과 마소 핵심 폰트 설치.


▲ Tab 키 눌러서 확인에서 엔터 쳐주고,


▲ 오냐.


▲ wine 버전 확인해보니까 3.0이네요.



프로그램 목록 아이콘들을 뒤져보면 우분투 18.04 데스크톱에서는 wine 관련 목록이 추가되어 있지 않을 겁니다. 감수하고 써야죠.ㅠㅠ 그래서 터미널 창에서

WINEARCH=win32 WINEPREFIX=~/.wine winecfg

라고 입력했습니다. 윈도우는 32비트로, 기본 경로는 ~/.wine 디렉토리로(/home/계정명/.wine), 이어서 winecfg 실행.


▲ 한글 폰트가 깨지네요.ㄷㄷ 그래서 설정 불가. 일단 winecfg 대화창 빠져나온 다음


윈도우에서 gulim.ttc 파일을 추출합니다(C:₩Windows₩Fonts 경로에 있습니다).



/usr/share/wine/fonts/ 디렉토리에 gulim.ttc 복사해 넣었습니다. 나중에 와인 삭제할 때도 /usr/share/wine/ 디렉토리는 수동으로 삭제해주면 좋습니다.

(아니면 /usr/share/fonts 디렉토리에 폰트를 복사해도 됩니다. 그러면 wine 말고도 다른 프로그램들에서도 울궈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디렉토리 하나 만들고 그 안에 넣으면 나중에 삭제하기 편하겠죠? 폰트 복사 후에는 터미널에서 sudo fc-cache -f -v 라고 입력해서 폰트 캐시를 갱신해줍니다. 갱신하는 데 오래 걸리니까 기다리세요. 그리고 바탕, 맑은고딕도 추출해서 /usr/share/fonts 경로에 추가해두면 우분투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터미널 창에서

WINEPREFIX=~/.wine winecfg

라고 입력하면 아래 스샷처럼 한글이 깨지지 않고 보일 겁니다.

(wine 관련 명령어를 실행할 때마다 WINEPREFIX 로 wine 경로를 먼저 입력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wine 환경을 여러개로 분리해서 운영할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 윈도우 버전은 7이나 XP 등... 원하는 걸로 설정.


▲ 라이브러리 탭에서 gdiplus, ole32, rpcrt4 더하고 적용. 참고로 '▼' 단추 누르고 영문자 입력하면 검색돼서 편하게 입력할 수 있더군요.


설정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빠져나온 다음 터미널 창에서

sudo apt-get install winetricks

winetricks dotnet20

이라고 입력해서 닷넷 2.0 설치했습니다.

(한글 2010 설치할 때 닷넷 2.0 없으면 알아서 깔릴텐데??? 저는 닷넷 먼저 설치했지만, 한글 2010 먼저 설치+구동해보고 안 돌아가면 wintricks로 닷넷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글 2010 ISO 파일 안의 내용을 적당한 경로에 복사해준 후 터미널 창에서

WINEPREFIX=~/.wine wine "경로명/install.exe"

라고 입력해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 버튼 내의 한글이 깨지네요? wine 경로 안에 설치파일을 복사하고 실행했으면 정상적으로 보였으려나요? 아무튼, 첫째 버튼은 일반설치/둘째 버튼은 커스텀설치/우측 하단 버튼은 다음버튼이겠죠? 시리얼 넣고 알아서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한컴 사이트 가서 최신 패치 수동설치 버전을 내려받은 다음 설치해줍니다.

WINEPREFIX=~/.wine wine 패치파일경로/설치파일명


패치 설치가 끝났으면 한영전환 레지스트리를 설치합니다. 우분투 내장 입력기를 안 쓰고 한글2010 자체 입력기를 쓰도록 하는 건데, 원리는 검색하면 나오니까 생략.


hancomhangul.reg

▲ 위 파일을 받고...

WINEPREFIX=~/.wine wine regedit "경로명/hancomhangul.reg"

입력하면 레지스트리가 등록됩니다.


설치 끝. 바탕화면에 한글 2010 아이콘이 등록됐을 겁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해보세요.

파일관리자로 뒤져보면 한컴타자연습 아이콘도 있을 겁니다. 활용하세요.


바로가기 아이콘을 텍스트에디터로 열어보면 wine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구조가 보일 겁니다. 응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복붙해놓은 문장들은 언인스톨/문제 발생 시 참고할만한 것들입니다. 정리 안 하고 막 복붙했으니 참고만 하세요. 한글 구동이 완벽하게 됐으면 의욕 충만해서 정리했을텐데 그렇지 않다 보니 정리할 힘이 안 나네요.ㅠㅠ


---------------------------------------------------------


http://www.nemonein.xyz/2018/01/31/우-쿠분투-17-10-wine-설치/


wine 프로그램 언인스톨 관련 : wine uninstaller 명령어를 쓰는 것보다 REVO UNINSTALLER Portable 이 효과가 더 좋다네요.

https://www.revouninstaller.com/revo_uninstaller_free_download.html



http://jetzt.tistory.com/810

http://jiwon1234.tistory.com/42


구글 검색어 : wine 한글 2010 설치


https://namu.wiki/w/와인(소프트웨어)


만약, 제대로 돌아갈 지 확신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기존의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고 싶지 않다면, 혹은 모든 프로그램이 각자의 깔끔한 환경 내에서 작동하도록 하고 싶다면 이 WINEPREFIX값을 변경시킴으로서 하나의 새로운 와인 환경을 만들어 새롭게 설치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다운로드/installer.exe에 설치파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시키는 것이다.

WINEPREFIX=~/.wine_test wine ~/다운로드/installer.exe

이렇게 하면 기존의 ~/.wine과는 별개로 ~/.wine_test라는 폴더에 새로운 와인 환경이 생성되며, installer.exe가 설치하는 프로그램은 ~/.wine_test/drive_c 내에 설치될 것이다.


이렇게 설치된 프로그램이 프로그램 메뉴에 등록될 때에는 자동으로 바로가기 내에 WINEPREFIX값이 설정되어 등록되므로 실행이 번거로워질까 걱정할 필요도 없고, 서로 다른 WINEPREFIX의 프로그램도 동시에 실행이 가능하므로 괜히 여러개 만들었다가 꼬이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도 없다. 이를테면, 스카이프[11]는 ~/.wine_skype내에 설치되어 있고 스타크래프트2는 ~/.wine_starcraft2에 설치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프로그램 메뉴 내에서 스카이프와 스타크래프트2를 각각 바로 실행시켜서 친구와 대화하면서 게임플레이를 하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말이다.


https://skylit.tistory.com/271


그림 복붙이 안되네.

winetricks ie7 이라고 쳐서 익스플로러 설치해보자. 안되네.


http://blog.daum.net/moor/3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