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6.04 LTS 데스크톱의 인터페이스는 Unity(유니티)이고, 우분투 18.04 LTS 데스크톱의 인터페이스는 Gnome3(그놈3)입니다.

클린설치 시에는 기존의 자료들이 지워지기 때문에 깔끔한데, 업그레이드로 처리하면 아래 스크린 샷처럼 Unity 인터페이스가 남아 있습니다. 


▲ XFCE는 제가 좋아서 설치한 것이고, 디스플레이 매니저를 lightdm으로 바꿔서 순정 상태와 다르게 보이는 겁니다. 우분투 18.04 클린설치하면 “우분투”와 “Wayland에서의 Ubuntu”만 보이더군요.


▲ 우분투 18.04 클린설치 상태에서 dpkg -l | grep unity 라고 쳐보면 검색되는 게 몇 개 없습니다. 깔끔.

업그레이드로 18.04를 올렸으면 뭔가 엄청 많이 보일 겁니다.ㅋ


어쨌든 캐노니컬 측에서 유니티를 공식적으로 포기한 마당에, 컴퓨터에 남겨둬봤자 용량만 차지하고... 해서 지우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일부 Hyper-V 가상머신(구성 버전 8.2)에서 32비트 우분투 설치했었다면 유니티 제거 실패할 수 있습니다. 감안하세요.

네이티브 머신에 64비트 우분투 환경이라면 실패할 확률 거의 없습니다.


터미널 창에서 sudo dpkg-reconfigure gdm3 라고 입력한 다음 gdm3 디스플레이 매니저로 바꾸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터미널 창(Ctrl+Alt+T)에서 sudo apt purge unity-* 이라고 쳐봤습니다.


▲ 뭐가 많이 걸려 나옵니다. 느낌이 좋습니다. Y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 과정이 끝나면 sudo apt autoremove 라고 쳐서 잔여 의존성 패키지를 지워줍니다.

sudo reboot 쳐서 재부팅.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면 처리가 잘 된 겁니다.


만약 부팅 도중 에러 메세지 뜨면서 진행이 멈춘다면

Ctrl+Alt+F1 누르고 우분투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dist-upgrade

입력하여 구성요소를 보강해준 다음 여러 번 재부팅해 봅니다(sudo reboot).

①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②글주소 복사 ▶ Ctrl+Shift+N(시크릿탭) ▶ 붙여넣고 엔터

① 또는 ②의 방법으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 ※ 내가 애드블록 해제를 권유하는 이유 )


댓글 0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