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우분투 root 계정 암호 설정 및 사용하기의 내용을 제가 적용하면서 정리 차원에서 쓰는 것입니다.


제가 root 계정의 암호를 변경한 이유는...

① 우분투 PC를 웹서버로 굴릴 때 SSH클라이언트로(예 : PuTTY) root 접속이 가능하게 하고,

② 우분투 메인계정은 SSH클라이언트로 접근 불가능하게 조치(SFTP(SSH 프로토콜로 통신하는 FTP)로는 접근 가능하게 조치).

정도가 떠오르네요.


su 인증 실패


사실 우분투 메인계정의 SSH 접근을 허용하고 루트권한은 (위 스샷처럼) 필요할 때마다 sudo su / exit 명령어로 일시적으로 취득해서 써도 됩니다. 그러니까 이번 포스팅은 옵션 성격이 강합니다.

(참고로 sudo su 는 sudo su root 의 약식 명령어입니다. "sudo su 계정명" 형식으로 쓰는 게 정석이라고 하네요.)

위 스샷에서 처음에 su라고 입력했는데, 기본 상태에선 root계정의 암호를 모르기 때문에 "su: 인증 실패" 메세지를 볼 수밖에 없겠죠.


각설하고,

루트 계정의 비밀번호(패스워드)를 바꿔보죠!


▲ 터미널 창을 띄우고(단축키 : Ctrl+Alt+T), sudo passwd root 라고 입력. 본인 우분투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새 UNIX 암호 입력"이라고 뜨는데, 여기에 입력하는 값이 root 비밀번호입니다.

"passwd: 암호를 성공적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변경 성공한 겁니다.


▲ 테스트를 위해 (아까 실패했던) su 명령어를 입력하고 root 비밀번호를 넣어보세요. 입력란이 root@계정명:/home/계정명# 형태로 바뀌면 테스트 성공! exit를 열심히 눌러서 su모드를 빠져나와도 되고, 터미널 창을 꺼서 빠져나와도 됩니다.


끝.

트랙백 (0) 개   l   댓글 0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