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6.04] 원격 데스크탑 설치 및 설정(XFCE + XRDP) - Part1 에 이어...


서먹서먹한 인터페이스를 익숙하게(?) 바꿔봅시다!


① 상단바를 하단으로 옮기기


▲ “어플리케이션 → 설정 → 패널”로 진입합니다.


▲ “패널 1”의 “표시” 탭에서 “패널 잠금”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 패널 좌측에 마우스 포인터를 찍고 드래그하여 하단까지 이동합니다.


▲ 이제 패널 설정에서 “패널 잠금” 체크박스를 체크해줍니다. 끝.


 

▲ Dock 스타일의 Bar도 “패널 2”를 선택 후 같은 방법으로 위치를 옮길 수 있습니다. 패널 2는 “패널 자동 숨김”을 적절히 설정해주면 편할 거예요. 저는 지능적으로 숨겨지게끔 설정했습니다.



② 작업표시줄 영역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독 스타일 바가 사용성이 좋긴 한데, (저처럼) 윈도우에 익숙하신 분은 (아래 스샷처럼) 작업표시줄에 바로가기를 추가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구글크롬을 추가해 볼게요.


▲ “어플리케이션 → 설정 → 패널”로 진입합니다.


▲ 패널 1에서 +버튼을 누르고(①), “새로운 항목 추가” 대화창이 뜨면 “실행 아이콘”을 선택 후(②) 추가버튼을 누릅니다(③). 패널 설정 대화창으로 돌아오면 상하 화살표로 위치를 잡아주고(④) 설정버튼을 눌러(⑤) 대화창을 띄웁니다(프로그램 연결을 할 거예요).


▲ “실행 아이콘” 설정 대화창에서 +버튼을 누르면(①) “새로운 항목 추가” 대화창이 뜰텐데, 구글크롬을 골라(②) 추가버튼을 누르고(③), 새로운 항목 추가 대화창도 닫습니다(④). 작업표시줄 원하는 위치에 크롬 바로가기가 보인다면 작업 성공! 이런 식으로 원하는 바로가기들을 추가해주고, 패널 설정 대화창을 닫아줍니다(⑥).



③ 작업표시줄(패널 1) 시계 디자인 변경


▲ 저는 위 스샷처럼 시간표시+마우스 포인터 올렸을 때 날짜&요일&주차 표시되도록 설정할 겁니다.


▲ 시계 표시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 → 속성을 선택합니다.


▲ “형식”과 “풍선 도움말 형식”을 사용자 정의 형식으로 바꾸고 위 스샷처럼 적어줬습니다.


형식에 정답은 없으니까 방법만 참고하시고, 원하는 형식이 있다면 아래의 도움말 링크를 참고하여 깔끔하게 표현해보세요.

http://docs.xfce.org/xfce/xfce4-panel/clock



④ 바탕화면 풍선도움말 없애기



(위 스샷처럼) 바탕화면 아이콘에 마우스포인터를 놓았을 때 팝업도움말이 엄청 크게 뜨는 게 거슬렸습니다. 원격접속시 데이터를 잡아먹는 요소겠죠? 없애겠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 설정 → 데스크톱 으로 진입합니다.


▲ “아이콘” 탭에서 “아이콘 풍선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대화창을 닫으면 끝!



⑤ 바탕화면 내폴더, 파일시스템, 휴지통 아이콘 숨기기


▲ 독/런처/작업표시줄 바로가기 등으로 설정해두면 편한데, 굳이 바탕화면에 저것들을 남겨둘 필요는 없지 싶습니다.


풍선도움말 없앨 때처럼 애플리케이션 → 설정 → 데스크톱 으로 진입합니다.


▲ “아이콘” 탭의 “기본 아이콘” 항목에서 위 스샷처럼 체크박스들을 해제해 줍니다. 끝!



⑥ 터미널 단축키(Ctrl+Alt+T) 부활시키기


유니티 인터페이스는 Ctrl+Alt+T를 누르면 터미널 창이 떠서 편했는데, XFCE는 그게 안되더군요. 단축키를 추가해줘야 했습니다.

(Dock/작업표시줄 바로가기에 터미널을 추가하는 식으로 운용해도 되는데, 단축키가 익숙한 경우도 있으니까...)


▲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키보드 로 진입합니다.


▲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스샷에 보이는 Ctrl+Alt+T는 제가 먼저 추가한 거니까 신경쓰지 마세요.


▲ 명령 란에 exo-open --launch TerminalEmulator 라고 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 이런 창이 뜨면 잽싸게 Ctrl+Alt+T 를 눌러줍니다. 끝.



⑦  바탕화면에 시스템 종료(컴퓨터 끄기) 바로가기 만들기


아래 포스팅에서 유니티 환경 바탕화면에 전원 OFF 바로가기 만드는 방법을 적었던 적이 있습니다.

[우분투 16.04] 바탕화면에 시스템 종료(컴퓨터 끄기) 바로가기 만드는 법

그런데 이게 GNOME 기반에서 작동하는 명령어라 XFCE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XFCE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겠습니다.

다만... 원격 환경에서는 이 아이콘을 더블클릭 하더라도 계정 암호를 요구하더군요. 그래서 활용성이 좀 떨어집니다.



▲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 실행 아이콘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 이건 전원 OFF 버튼 샘플입니다. 이름과 아이콘을 적당히 정하고, 명령 란에 xfce4-session-logout --halt 라고 입력 후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 이것은 재부팅 버튼 샘플입니다. 이름과 아이콘을 적당히 정하고, 명령 란에 xfce4-session-logout --reboot 라고 입력 후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 생성한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 →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 소유권 탭에서 “이 파일의 실행을 승인(R)”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빠져나옵니다.


이제 실행해보세요. ^^



⑧ 원격에서의 한영전환(윈도우 내장 RDP 클라이언트)


XRDP+XFCE 원격접속으로 PC에 접근할 경우, 한글/영문 입력이 잘 안될 때가 있습니다.

부팅된 다음 XFCE/MATE 원격접속 해보면 100% 확률로 Fcitx 입력기가 실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Fcitx 수동으로 한번 실행시켜주면 한글을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어플리케이션 → 시스템 → Fcitx).


그리고 윈도우 내장 RDP 클라이언트에 문제가 있는지 한영전환 키(오른쪽 Alt)가 안먹던데,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문제를 극복하는 팁들이 인터넷에 소개되어 있더군요. 하지만 저는 이 방법들이 마음에 안들어서, FCITX 설정에 있는 입력기 전환 단축키를 통해 한영전환을 하고 있습니다.


▲ 전역 설정 탭에서 “입력기 전환” 항목을 보면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고, 변경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Ctrl+Space(기본값)을 Shift+Space로 바꿔서 쓰고 있습니다.


※ 어떤 방법을 동원해도 원격에서 한글입력이 안된다? 그럼... 웹 한글 입력기로 쳐서 복붙해야지요.ㅠㅠ

http://www.theyt.net/wiki/한영타변환기

https://www.branah.com/korean

http://gate2home.com/Korean-Keyboard

http://seiryeon.dothome.co.kr

http://ohi.pat.im

http://3beol.github.io



⑨ 어플리케이션(메뉴) 항목 수정



XFCE의 메뉴 구조가 복잡하게 느껴진다거나, 필요한 항목을 추가하고 싶다면... 편집이 가능합니다! 위 스샷은 메뉴 에디터를 띄워놓고 메뉴창을 불러온 모습인데, 구조가 비슷하죠? GUI로 보면서 편집할 수 있는 겁니다.



메뉴 에디터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menulibre로 검색했을 때 “Menu Editor”로 나오고,

설치 후에는 “어플리케이션 → 설정 → 메뉴 편집기”로 접근하면 실행 가능합니다.


-----------------------------------------------------------


급하게 설정한 것을 공개하는 거라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차차 메꾸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