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공식 홈페이지에 접근하면 사용 중인 PC의 환경에 맞는 bit를(32bit/64bit) 자동으로 골라서 iso파일이 받아지게끔 조치해줍니다.

먼저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https://www.ubuntu.com/download

 

▲ 상단 메뉴에서 데스크톱 / 서버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저는 Desktop을 선택했습니다.

 

데스크톱은 윈도우 바탕화면처럼 GUI(Graphic user interface)가 덧대어진 버전이고(그만큼 무겁지만 편함), 서버는 GUI가 제거되고 서버 운영관련 프로그램들이 덧대어진 버전입니다(가볍지만 불편함. 윈도우에서 명령프롬프트로 작업하는 꼴이라.).

리눅스용 GUI는 종류가 다양한데, 우분투에는 순정 데스크톱 GUI가 에러(fatal)가 적어서 초보자 입장에선 좋았습니다.

 

▲ 아마 LTS버전(5년 장기지원) 다운로드 링크가 뜰 겁니다. 대부분 LTS버전 쓰시니까 Download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LTS버전는 짝수년 4월에 정기적으로 출시됩니다. 16.04 LTS 다음 버전은 18.04 LTS겠죠?

 

▲ 18.04 버전 기준의 최신 홈페이지에는 이전 버전(past releases)를 얻고 싶으면 alternative downloads 카테고리로 가라고 친절하게 설명을 추가해 줬네요.

 

▲ 22.04 버전 기준의 최신 홈페이지에는 이전 버전(past releases)를 얻고 싶으면 alternative downloads 카테고리로 가라고 친절하게 설명을 추가해 줬네요. 우분투 22.04는 램 요구량이 4GB로 늘어난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2비트 우분투 데스크탑 이미지 iso파일 다운로드는 16.04 버전까지만 제공됩니다. 16.04 32bit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다음 18.0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봤더니 32bit 기반의 18.04가 되긴 하더군요(에러 메세지도 못 봤습니다). 아니면 Alternative downloads - Network installer 항목에서 i386버전 최소사이즈 이미지를 받은 다음, Netboot 설치할 때 인터넷에서 구성요소를 전부 받는 식으로 대처하면 18.04 데스크톱 32비트 버전을 직접 설치하는 게 가능할 듯합니다.

 

 

주분투/루분투/쿠분투 같은 파생판은 아직 32bit 기반의 18.04 이미지가 배포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파생판은 Alternative downloads 페이지에서 "Past releases and other flavours" 영역에 있는 링크를 따라가면 받을 수 있습니다.

 

▲ 경로를 지정하여 우분투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 만약 1분쯤 기다렸는데도 다운로드 화면이 안 뜬다면 download now 링크를 눌러주세요. 그럼 진행될 겁니다.

 

▲ 저는 64비트 윈도우라 ubuntu-16.04.2-desktop-amd64.iso 파일이 받아졌네요.

 

 

----------------------------------------------

 

만약 다른 버전/다른 bit의 우분투 이미지를 받고자 한다면(+우분투 홈페이지에서 받는 속도가 느리다면) Ubuntu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Mirror 사이트를 이용하면 빠르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미러사이트는 여러 국가에 퍼져 있는데, 한국에는 Daum, 네오위즈가 미러서버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오네요.

 

http://ftp.daumkakao.com/ubuntu-releases/

→ http://mirror.kakao.com/ubuntu-releases/ 로 Redirection 되네요.

 

http://ftp.neowiz.com/ubuntu-releases/

→ 서비스 종료

 

http://ftp.kaist.ac.kr/ubuntu-cd/

http://ftp.kaist.ac.kr/ubuntu-cdimage/

▲ 역사와 전통의 카이스트 서버(+카이스트 FTP 트위터)

 

다음 포스팅에는 받은 ISO파일을 USB 메모리에 이식하는 법을 적겠습니다.

 

 

우분투 리눅스 설치용 USB 만드는 법(윈도우에서)

우분투 리눅스 설치용 USB 만드는 법(Ubuntu 16.04 에서)

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윈도우10 기준)

우분투 삭제 방법(듀얼부팅에서 윈도우만 남기기)

 

우분투 14.04.5에서 16.04.2로 메이저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콘솔창)

우분투 14.04.5에서 16.04.2로 메이저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GU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