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하시면
컨텐츠를 정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두벌식을 사용하던 시절, PDA와 접이식 키보드의 조합으로 나름 쏠쏠히 재미를 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결정적이었던 지름 타이밍은...


이걸 해외배송비 포함 47000원인가에 떨이하던 때였던 것 같습니다(iGo Stowaway bluetooth keyboard). 회사가 키보드 사업을 정리하면서 떨이했던 것 같은데;;; 쨌든 내구성도 괜찮고 키감도 좋아서 잘 쓰다가 자금난때문에 방출했었습니다.

세벌식으로 전환한 지금은 저걸 처분한 게 오히려 잘한 게 되었습니다. 위의 키보드는 4열(주 입력공간은 3열)이라, 5열(주 입력공간 4열)을 이용하는 세벌식을 이용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 다시 지름병이 도져서(;;;) 접이식 블루투스 무선키보드를 둘러봤었는데,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세벌식에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더군요. 기왕 알아본 김에 어떤 레이아웃이 세벌식을 이용하기에 좋고 나쁜지 가이드라인을 좀 남겨두면 두고두고 좋을 것 같아 포스팅을 해 보려 합니다(접이식키보드 제작업체에서도 참고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는데... 힘들겠죠?ㅋ).

세벌식을 이용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일반 키보드와 동일한 배열’입니다. 안된다면 최소한 주 입력공간 4열은 일반키보드와 동일한 배열이어야 원활한 세벌식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위 키보드는 (접이식은 아니지만) 주 입력공간 4열의 배열이 일반 키보드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만약 이상적이지 못한 배열이라면 차선책도 생각해두어야 하겠지요. 접이식키보드같은 경우라면 ①접히는 경계선 부분에서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지, ②숫자 열 배열이 일반키보드처럼 대각선으로 잘 배열되어 있는지 정도가 고려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정도 조건을 바탕으로 2012년 10월 기준으로 국내외에 판매중인 접이식 블루투스 무선키보드의 세벌식 접합성 여부를 살펴보겠습니다(동일한 구조일 경우, 해외에서 직접 주문하는 게 훨씬 저렴한 경우가 제법 있기 때문입니다. 모델명은 다를테지만 어차피 OEM으로 들어오는 것이니 실사용시에는 크게 지장없습니다.).


★ 세벌식에 적합한 제품들 ★

1. Matias Folding Keyboard


국내 미출시. 2단 접이식. 풀사이즈. HID 프로파일. 운영체제별로 모델이 나뉘어 있는 함정이 있으니(
홈페이지 참고) 잘 보고 선택하셔야겠습니다(같은 HID프로파일이라도 윈키와 커맨드버튼의 차이 때문에 PC용과 Mac/IOS용이 나뉘어 있습니다. 블랙베리 용도 있는 것 같습니다.). Mac/IOS용 모델은 8만원 안쪽으로 들여오는 게 가능할 것 같고(1개 반입기준), 키배열도 세벌식에 완벽하게 대응하는 완성도 높은 모델인 것 같습니다...만 접었을 때 크기가 생각보다 크다는 걸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 블로거 리뷰는 이 곳에 있습니다.

※ 2013. 5. 30. 추가 : 이 제품은 멤브레인 방식입니다. Mac용이라도 윈도우/안드로이드에서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세벌식390/최종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2. 4단 접이식

국내 출시. 풀사이즈. HID프로파일. 문제는 FCB(필름케이블)이 밖으로 드러나는지라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거. 국내에서는 엔모바일에서 Feba FKB-91이라는 모델로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95000원. 단종된 스토어웨이 시에라 모델은 AAA배터리가 들어가지만 이제품은 내장배터리. 외국에서 바로 들여오면 2만원 정도 더 싸게 들여올 수 있을 듯합니다(모델명은 다릅니다.).


★ 그나마 세벌식적합한 제품들 ★

1. 2단 접이식


국내 출시. 풀사이즈에 근접함. 그나마 저렴한 편. 접히는 부분에서 배열 어긋나는 부분도 없고, 숫자키 배열도 좋습니다.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노랗게 표시해 놓은 곳입니다. ‘?’버튼이 세벌식에서는 두 번째 ‘ㅗ’키로 할당되어 있는데, 배열이 어긋나 있어 해당 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Key Swapping 프로그램으로 극복 가능합니다(프로그램 소개는 뒤에서 하겠습니다.).
 * HID 프로파일 : 스카이디지탈 X9(최저가 65000원 정도), 엘레컴 TK-FBP017EBK/FBP019E,
                        HP FA802AA(단종)
 * SPP 프로파일 : HP FA287A(단종), MSI BK100(단종)
 * 단종제품은 중고장터나 ebay 등에서 저렴하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저는 FA802AA를 저렴하게 구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FA802AA와 FA287A는 외관상 쉽게 구분 가능합니다. FA802AA는 좌측 상단에 페어링 버튼이 있습니다. FA287A는 우측 상단에 페어링 버튼이 있고, 좌측 상단의 버튼은 esc 키입니다.

2. 끝판 왕


Jorno Bluetooth Keyboard(홈페이지 링크). 아직 출시가 안됐구요, 제작자가 제작기금을 모금하고 있었는데(Kickstarter 홈페이지에서). 며칠 전에 모금이 끝난 것 같네요.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2013년 4월에 제품이 발송된다고 하니, 일반 소비자들한테는 그 이후에 판매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구성은 꽤 좋아 보이는데, Up 키와 Shift키는 스왑해서 써야 세벌식 이용이 원활할 것 같습니다.


★ 세벌식에 부적합한 제품들 ★

모델명을 밝히자니 판매자분들께 죄송스럽습니다. 유형만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국내 출시. HID 프로파일. 숫자키 배열이 대각선으로 틀어져있지 않습니다. 숫자키에까지 글쇠가 할당되어 있는 세벌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국내 출시. SPP, HID 듀얼 프로파일(그래서인지 가격대가 높습니다.). 하지만 이건 숫자 키가 위 제품보다 훨씬 더 기형적입니다. 그리고 접히는 경계선 부분에서도 이질감이 느껴집니다. 또한 ‘B’키가 오른쪽 파트에 들어가 있습니다. ‘B’키가 오른쪽에 위치하면 두벌식으로 칠 때는 편할지 몰라도 영타나 세벌식에서는 불리합니다. ‘6’키도 세벌식에서는 모음으로 지정되어 왼손으로 눌러야 하는데 오른쪽 파트에 위치해 있군요.


국내 출시. HID 프로파일. 이 제품도 위 제품의 문제점을 그대로 안고 있습니다.


국내 출시. HID 프로파일. 엔터키와 ‘\’키는 스왑해서 쓰면 될 것 같지만 숫자키 배열이 뒤틀려 있어서 세벌식에 적합하지 않은 구조입니다.


국내 미출시. HID 프로파일. 접히는 경계선이 두드러지더라도 실제 타이핑시 문제되지 않도록 배열을 교묘하게 잘 한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경계 간격이 너무 넓어 ‘6’키와 ‘B’키의 위치가 아주 불편하게 변함으로써 세벌식에 적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Up키와 Shift키는 스왑해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얼추 다 훑어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Key Swapping 프로그램에 대해 잠깐 언급하며 마쳐볼까 합니다.

1. Windows PC용
  [하름]의 유틸리티 홈페이지(링크)로 가보시면 KeyLock 1.91.3 버전이 있을겁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키보드 맵핑 사용하기’ 체크박스를 활성화하면 원하는 키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을 하지 않아도 되고, 프로그램 실행시에만 키가 바뀌므로 무선키보드 사용하실 때만 실행시켜서 쓰시면 될 겁니다. 이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레지스트리 수정(+재부팅)이나 날개셋 같은 프로그램으로 영구적으로 배열을 바꾸어 쓰시면 됩니다.

2. 안드로이드용
  구글플레이 마켓에 External Keyboard Helper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앱을 이용하면 유니코드 기반으로 키 맵핑(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신버전(5.0)에서 한글 종성 유니코드를 할당했을 때 조합을 못하는 버그가 있어서 아직 세벌식 설정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두벌식은 잘 됩니다.^^). 일단 개발자분께 해결해달라고 메일을 보내놓긴 했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

2013. 5. 30. 추가(세벌식 최종 외부키보드 지원관련)
External Keyboard Helper 제작자분께 수차례 메일을 드려 봤으나 수개월이 지나도록 답변이 없고, 마지막으로 3~4일 전에 메일을 보냈는데도 답변이 없는 걸로 보아 세벌식 조합을 지원해주실 의사가 없으신 것으로 판단. 더이상 건의하지 않으려 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세벌식 최종 외부키보드는 웅이님께서 만드신 '세삭'이라는 앱을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웅이님 포스팅 링크). 애써주신 웅이님께 세벌식최종 이용자 중 한 사람으로서 감사드립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주인장의 글 ★

트랙백 (0) 개   l   댓글 19

  • ipaq (2012.10.29 10:00)

    안녕하세요. pda를 사용하셨다기에 너무나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현재 마소에서 나온 웨지 모바일 블루투스 키보드를 구매하고 싶은데,
    이놈의 페어링 항목 중에 윈도우 모바일은 쏙 빠져 있네요.
    그래서 마소에 전화해보니, 윈도우 모바일은 안된다고 답을 해주던데(미심쩍은 답변),
    문제는 이놈이 hid를 지원합니다. 제 피뎅이 역시 hid를 지원하고요.
    혹시 키보드와 피뎅이가 페어링 될까요?

    • 짐농 (2012.10.29 14:46 신고)

      저, 아직까지 PDA 사용 중입니다. 반갑습니다.^^
      PDA와 블투키보드 매칭에서의 관건은 오히려 PDA쪽에서의 HID 지원여부에 있다고 봅니다(지원 안 하는 기종이 꽤 됐었지요.).

      제 생각도 ipaq님과 같습니다. 키보드 규격이 HID면 연결 될 것 같으네요.

      근데 웨지키보드... 일반 키보드처럼 우측 Alt 키에 한영전환 매칭이 된 구조가 아니네요? 이 부분 염두에 두시고 구매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무게가;;;;; (이동용으로 쓰실 거면 말리고 싶습니다.)

  • 궁금 (2012.11.29 09:40)

    블루투스 키보드 찾던중에 포스팅 보게되었는데요
    내용중에 '세벌식에 적합한 제품 - 2단 접이식' 내용 중에

    < ‘?’버튼이 세벌식에서는 두 번째 ‘ㅗ’키로 할당되어 있는데, >

    라는 말씀을 주셨는데 저게 어떤 의미일까요? 두번째 ㅗ 키라는게.. 이해가 안되서요 ㅠ
    저 제품을 구매하려고 생각중이거든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

    • 짐농 (2012.12.01 13:37 신고)

      반갑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세벌식 배열을 사용하시면 자연스럽게 아실 수 있는 내용으로, 두벌식 배열을 사용하신다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세벌식에서 두번째 'ㅗ' 키는 ㅚ, ㅙ 등의 이중모음 입력을 위해 도입된 키입니다. 세벌식이 PC로 넘어오면서부터는 첫번째 'ㅗ'키로도 이중모음 입력이 원활하게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도록 연습해도 됩니다. 하지만 사용하도록 연습하면... 편합니다.^^;;

  • 짐농 (2013.01.28 08:36 신고)

    HP 2단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 FA802AA 제품 중고구입 원하시는 분 계시면

    http://cafe.naver.com/_______________

    참고해 주세요.

  • 김관일 (2013.01.28 11:53)


    세벌식에 적합한 접이식 키보드에 대한 내용 아주 감명깊게 잘 읽었습니다.
    저는 자판을 배울 때부터 공병우 박사님께 감명을 받아 한글은 세벌식 거기에다 영어는 드보락으로 배워서 컴퓨터에서 아래아한글을 사용할 때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이후에 모바일 시대가 와서 아이폰, 아이패드를 애용하면서 장문의 글을 작성하고 싶을 때가 있어서 고민하던중 이년전인가 스토아웨이 키보드를 중고로 구입했다가 완벽한 디자인에 반했지만 세벌식에 적합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아쉽게 중고로 다시 판적이 있습니다. 현재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하고 어플은 세벌식을 사용하면서 영어도 드보락을 사용하고 있어 휴대성을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 애로사항은 해소된 편입니다.

    얼마전 jorno 4단 접이식 키보드를 보고 반한 적이 있지만 올 4월에 출시 예정이고 실제로 세벌식을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는지 몰랐는데, 님께서 쓴 블로그를 읽고 세벌식 사용자의 경우 어떤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를 선택해야할지에 대한 기준을 정할 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4단 접이식 페바 키보드는 중고로 나온게 없어서 엘레콤에서 나온 이단 접이식 키보드를 중고로 구입할지 고민중입니다.

    즐거운 하루되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김관일 올림

    • 짐농 (2013.01.28 13:49 신고)

      정성어린 댓글 감사드립니다. 드보락까지 이용하신다니 저보다 더 선구자시네요.

      스토어웨이 2단 접이식은 만듦새는 정말 좋은데, 두벌식으로 이용하면서도 뭔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항상 받았던 것 같습니다.

      4단 접이식은 eBay 돌아다니시다 보면 신품 매물을 적당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내구성 면에서 아쉬움이 있어 보이고,

      엘레콤 2단 접이 사시려면 스카이디지털 X9가 구조와 기능이 동일하면서 가격이 더 저렴할 것 같아 추천드리고, 이걸 사시더라도 오른손 'ㅗ' 키 위치로 인한 불편은 감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아이패드 쪽에 정착을 하셨다면 한 방에 마티아스 쪽으로 가시는 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 김관일 (2013.01.29 09:18)

    감사합니다. 이베이에서 마티아스 키보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시길...

    • 짐농 (2013.01.30 19:30 신고)

      관일님께서도 남은 시간 편안히 보내셨으면 합니다. ^^

  • 배주 (2013.03.14 01:36)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에서 세벌식 키보드를 이용할 방법을 찾다 우연히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External Keyboard Helper의 종성 문제가 해결되었나요? 해결이 되었다면 블루투스 키보드 구매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지라 굉장히 궁금합니다..!

    • 짐농 (2013.03.14 19:58 신고)

      우선 반갑습니다. 개발자분께 세벌식 구동원리 등을 설명하면서 레이아웃이나 옵션지원 등을 2회정도 건의해 보았으나 답변이 없었습니다.

      지원사격이 필요한 상황인데요(-_-;), 개발자분께 메일 좀 같이 보내 주시겠습니까?

      버전업 할때마다 지원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니, 지원되면 피드백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 윤태근 (2013.05.12 00:24)

    세벌식 사용자를 만나니 참 좋네요. 접이식 키보드를 찾고 있는데 중고나라에 올리신 분이 여기 계셨네요. 안드로이드에서 테스트하셨다고 하셔서... 연락 드릴까 생각 중입니다.
    세벌식 쓰시는 분이라 반가웠습니다.

    • 짐농 (2013.05.12 16:50 신고)

      반갑습니다.^^
      세벌식이 4줄 배열을 풀로 사용하는지라, 선택의 폭이 좁은 것 같습니다.
      마티아스 키보드는 절전모드 자동진입으로 인한 딜레이라던지, 전원버튼 생략으로 인한 배터리 누수(미사용시) 등의 문제가 없어서 좋았습니다.
      스토어웨이 2단 접이식과 스카이디지탈 X9는 딜레이와 배터리누수 문제가 있었습니다(어찌보면 당연히 예상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휴대성만 극복하실 수 있다면 마티아스쪽이 타이핑 편의성이 더 좋아 만족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두벌식/세벌식 모두).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짐농 (2013.05.16 19:18 신고)

    마티아스 폴딩 키보드 구매했습니다. 여유분은 장터에 내놓겠습니다.
    http://cafe.naver.com/joonggonara/161447423
    참고하세요.

  • 웅이 (2013.06.06 11:54)

    짐농님 X9 키보드 요청사항 세삭(정식판) 1.01에 반영하여 올렸습니다. 두 키를 맞바꾸면 최선이지만 멀리 떨어진 / 키는 잘 안 쓸 듯하여 일단 방향키 UP 키만 /로 바꾸었습니다. (실제로 UP 키는 안드로이드 전체 앱들에서 잘 작동을 안 하더군요. 터치해서 위치를 찍는 방법도 있고 하니 대안이 있고 해서. 흠....) 짐농이 가지고 계신 키보드에서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 주시겠어요?

    • 짐농 (2013.06.07 11:26 신고)

      신경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테스트 해보고 웅이님 블로그 포스팅에 댓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유통기한 (2015.01.22 17:58)

    저처럼 세벌식쓰시는분 첨보내요..군대에서 행정병이었는데..꿋꿋하게 세벌식으로 빨리워드 했는데..
    자료 감사합니다

    • 짐농 (2015.01.22 19:58 신고)

      유통기한 // 반갑습니다. 어떤 분들은 행정병 시절에 세벌식으로 치도록 훈련받으셨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온라인으로나마 뵙게 되니 좋네요.

      저는 군 제대 이후에 익힌 케이스라, 빠른 타이핑은 아직 어렵고 (두벌식에 비해) 오타도 많이 내는 편입니다. 이제 겨우 300타 넘겼는데, 더 익숙해져야지요.ㅠㅠ

      즐거운 컴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 댓글, 작은 정보지만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