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아치리눅스 설치 과정 13 - 일반 추천사항 : 사용자/그룹 생성, sudo 권한)에 이어...

 

리눅스 콘솔창 한글 출력 입력 환경 구축을 위해 알아보니, github 소스 데이터를 끌어와서 make 명령어로 컴파일 설치하는 가이드가 많이 나오더군요.

 

이런 식의 활용 빈도가 생각보다 많을 것 같아서, make 컴파일 환경을 아치리눅스에서 미리 구축할 생각입니다.

 

git github 차이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git는 소스를 버전별로 기억해주는 형상관리 솔루션이고(스냅샷으로 저장했다가 롤백 가능) 저장소는 로컬드라이브.
github는 git의 저장소를 온라인 상에서 제공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러니까 컴퓨터에는 git을 설치, 공유는 github를 이용하는 것이죠. git이 클라이언트라면 github은 서버같은 느낌?

 

참고 문서 :

https://analyticalnahid.medium.com/how-to-install-git-and-github-desktop-in-arch-linux-bb70c56751d8

https://namu.wiki/w/Git

 

 

pacman -S git

아치 리눅스에서 git을 설치하려면 위의 명령을 입력하면 됩니다.

 

 

pacman -S base-devel

아치리눅스의 base-devel 패키지 뭉치에는 make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gcc 등 컴파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이 통으로 들어 있기 때문에, make 하나만 설치하기보다 base-devel 뭉치로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글 : 아치리눅스 설치 과정 15 - tty 콘솔창 터미널 한글 입력 출력, 한글폰트

반응형